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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rryll Watson 편집

 

우리가 종교의식을 생각할 때,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은 구약성서 안에 언급된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께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주신 의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날 일반 신자들은 모든 "종교의식"이 예수(야슈아 G2424 )의 희생으로 인하여 쓸모없고 불필요하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많은 종교의식에 참여한다는 것을 생각하시면 놀라실 것입니다. 안식일(주일)과 정해진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의 절기를 지키는 것 또는 일반 예배가 일정한 격식을 갖추어 치르는 예식이라는 것을 부정하시는 분이 있습니까? 예수(야슈아 G2424 )께서 기도 의식 그리고 예배의 의식을 지지하시고 혹은 찬성하셨습니까? 그리고 금식은 한 종교적인 의식입니다! 그래서 뚜렷하게 일관된 패턴으로 예배하는 것입니다. 침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믿는 신자가 어떤 종교의식을 구원의 수단으로 간주하고 따라 행하는 종교적 의식은 확실히 잘못된 것입니다. 그러나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께서 종교의식을 규정하시고 그리고 만족스러운 태도를 기대하십니다.

 

자 이제 침례의 의식에 대해 신중히 생각해 봅시다. 침례는 신약성서의 발명입니까? 아마 대다수가 "씻음"을 침례의 종교의식에 한 예보(豫報)로 볼 것입니다. 레위기 14장에서 문둥병에서 정결함을 받는 자는 물로 몸을 씻는 의식이 나옵니다. 희생 제물을 바친 후에 흐르는 물위에서 잡은 새 피를 찍어 정결함을 받을 자에게 일곱 번 뿌려 정하다 하고, 8절에서 상술하듯이 문둥병에서 정결함을 받는 자는 그 옷을 빨고 그리고 물로 몸을 씻었습니다(씻다는 히브리어는 라하쯔H7364이며 씻다 또는 목욕을 하다를 의미합니다).

열왕기하 5장안에서, 이방인 나아만은 문둥병의 치료를 위하여 선지자 엘리사를 찾아갔습니다. 나아만은 처음에는 엘리사가 지시한 몸을 씻는 의식이 좀 어리석은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그의 종들의 권유에 따라 선지자 말에 순종하고 요단 강에 일곱 번 몸을 잠그고 문둥병이 깨끗이 나았습니다. 이 교훈은, 엘리사가 "일곱 번 뿌려 정하게(레 14:7 참조)"하는 것과 씻음 그 자체를 결합한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씻음 그 자체는 침수(물 속에 담그다)라는 것이 명확합니다. 

 

왕하 5:10, 14, "엘리사가 사자를 저에게 보내어 가로되 너는 가서 요단 강에 몸을 일곱 번 씻으라H7364 네 살이 여전하여 깨끗하리라 ... 나아만이 이에 내려가서 하나님(엘로힘G2316 / 430 )의 사람의 말씀대로 요단 강에 일곱 번 몸을 잠그니H2881 그 살이 여전하여 어린아이의 살 같아서 깨끗하게 되었더라".

마찬가지로, 의식적 정결에 의해서, 제사장들은 임무를 수행하기 전에 물로 몸을 "물 속에 잠그었다"는 것은 일반적인 지식입니다. 레위기 4절에 의하면 속죄일 임무를 수행하기 전에 제사장은 몸을 씻었습니다(히브리어 라하쯔, 씻음 또는 목욕).

 

사실상, 이 "의식적인 목욕"(라하츠)은 흔하여, 예루살렘 성전 아래서 목욕을 할 수 있는 의식적인 못(미크베 /미크웨 / mikvehH4723)을 만들어 순례자들이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의 성전에 들어가기 전에 멈추고 못에 들어가 정결케 하였습니다.

1994년 저에게 초막절을 이스라엘에서 보내는 특권이 주어졌습니다. 그리고 쿰란과 마사다의 발굴과 사원 산 아래의 밐봇(mikvot 의식을 위하여 씻는 못) 발굴의 증거를 보았습니다.

 

아마 가장 유명한 "침례"는 창세기의 대홍수입니다. 지구 전체를 물에 잠그고 모든 악을 땅에서 "씻어냅니다 / 쓸어버렸습니다". 인류의 타락한 사회는 철저한 변화가 요구되었습니다. 창세기 7장의 대홍수의 사건을 읽으시고 숙고하시기를 바랍니다. 많은 기독교인들은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의 노예생활에서 탈출하여 홍해 바다의 두 측면에 물 벽이 생겨 바다 가운데로 지나간 사건을 알고 있습니다.

 

고전 10:1-2, " 형제들아(brethren,G80) 너희가(yeG5209) 알지 못하기를(should be ignorant,G50) 내가 원치(I wouldG2309) 아니하노니(notG3705) 우리(ourG2257) 조상들이(fathersG3962) 다(allG3956) 구름(cloud,G3507) 아래(underG5259) 있고(wereG2258) 바다(theG3588 sea;G2281) 가운데로(throughG1223) 지나며(passedG1330)모세G3475에게 속하여G1519  G3956 구름G3507 바다G2281에서G1722 세례를 받고G907".

 

그러나, 구름과 바다와 침례는 어떻게 관계를 맺습니까? 

 

많은 기독교인들은 유대교에서 새로운 개종자(改宗者)들을 위하여 침례 의식이 행해졌다는 것을 모릅니다.

 

유대 백과사전 시디 판에서 "전환의 법"이라고 이름 붙여진 기사아래 개종자의 입문(入門)의 진술을 찾았습니다: "이방인(異邦人)을 유대교에서 인정할 수 있는 절차(節次)는 송아지 또는 두 비둘기를 번제물로 바치고(제물의 희생은 더 이상 제공되지 않으므로) 단지 할례와 침례만 남아있었습니다".

 

"혼자 몸을 물에 담그고 일어나느냐 그러나 할례를 받지 않느냐 또는 개종자에게 거꾸로 라고 생각될 수 있었으므로" 논쟁이 일어났습니다. 이 의식의 절차는 보통 세 증인이 있어야했는데, 이 과정 역시 유사한 논쟁을 일으켰습니다 "개종자는 혼자 몸을 물에 담그고 일어나고 오직 두 증인" 만으로도 입문될 수 있었습니다. 한 학교는 그가 입문될 수 있었다고 말했고 그리고 다른 학교는 그를 입문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물론 목적은, 새로운 개종자의 "종교의식"이 침례였다는 중요성을 말하려는 것입니다.

침례(밥티조[baptisoG907]라는 헬라어 동사는 원래 가라앉히다. 물에 뛰어들다, 침수하다, 물 속에 담그다, 등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는 유대인들에게 심원(心願)과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미크웨(mikvehH4723)에서 침례로 껑충 뛴 것이 아닙니다. 히브리어 미크웨(mikvehH4723)는 창세기 1장 9절에서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께서 "물이 한 곳으로 모이고"라고 하신 말씀과 같은 뜻입니다.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께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물이 모이는" 장소에서 청결하게 씻으라고 하신 지시는 오늘날 미크웨H4723로 알려져 있습니다.

 

히브리 단어 "타바(taba)" 잠금의 개념은 출애굽기 15장 4절 안에서 바로의 병거와 그 군대가 홍해에 잠겼고H2883라고 나옵니다.

예레미야 애가 2장 9절 역시 히브리 단어 타바H2883가 사용되고 그리고 "묻히며"라고 번역되었습니다. 유대인들의 씻음의 개념은 의식적인 정결을 위한 침례(완전히 물 속에 잠김)와 연결됩니다.

 

(1) 미크웨(mikvehH4723)에 잠김은 숨을 쉬지 않고 죽음의 상태로 들어감을 상징합니다. 물에서 올라오는 것은 다시 태어남 또는 부활을 상징합니다.

 

(2) 창세기 1장 2절에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께서 수면에 운행하신다는 말씀은 자궁을 상징하며, 랍비식 이해는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께서 물을 수정시켜 창조가 거기서부터 갱생한 것이라고 합니다.

 

38:29-30, "얼음은 뉘 태에서 났느냐 공중의 서리는 누가 낳았느냐 물이 돌같이 굳어지고 해면이 어느니라".

 

그러므로 사람이 미크웨(mikvehH4723)에 잠김은, 그가 자궁 안에 있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그가 물에서 나오는 것은, 그가 자궁으로부터 출생한 것과 같습니다.

 

(3) 침례는 죽음에서 생명으로, 죽음에서 부활하는 변화를 상징합니다!

 

자 이제 생각해 봅시다: 지금도 침례자 요한이 어떤 새로운 종교의식을 시작했다고 생각하십니까? 만약 침례자 요한이 새로운 종교의식을 시작했다면 역사상 어떤 기록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황야로부터의 " 광란인"이 새로운 종교의식을 시작했다고 복음서나 혹은 다른 어떤 역사상 기록에 암시하지 않습니다. 침례자 요한의 "청중"은 요단강에서 수행된 종교의식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예수(야슈아 G2424 )께서도 침례자 요한의 종교의식에 의심을 품지 않으시고, 이 종교 의식에 참가하셨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우리는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와 함께 하던 제자들도 침례를 베푸는 것을 발견합니다: "그러므로G3767 예수(야슈아 G2424 )께서G2424 요한G2491보다G2228 더 많이G4119 제자를G3101 삼고G4160 침례를 준다는G907 말을 바리새인들이G5330 들은 것을G191 주(G2962 / H3068 아도나이H136)께서 아시고G1097 (예수[야슈아 G2424 ]께서G2424 친히G846 침례를 주신 것이G907 아니고G3756 그의G846 제자들이G3101준 것이지만)"(요  4:1-2).

 

니고데모는 예수(야슈아 G2424 )께서 사람이 거듭나야한다고 하신 말씀을 이해하지 못하고,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라고 질문하였을 때 예수(야슈아 G2424 )께서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6:4-5,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G2288 합하여G1519 세례를G908 받음으로G1223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we are buriedG4916) 이는 아버지(FatherG3962)의 영광으로G1391 말미암아G1223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 죽은 자G3498 가운데서 살리심G1453과 같이G5618 우리로 또한 새(newness2538) 생명(of lifeG2222) 가운데서 행하게G4043 하려 함이니라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G3667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을G386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리라 ."

 

사도 바울은 로마서 6장에서 침례를 받음으로 죄를 범한 죄인은 죽어 장사되고, 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 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고 언급하였습니다.

 

2:1-6, "너희의 허물G3900 죄로G266 G3498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hath he quickened) 때에 너희가 가운데서 행하여G4043 세상G2889 풍속을G165 좇고G2596 공중의G109 권세G1849 잡은 자를G758 따랐으니G2596 지금G3568 불순종의G543 아들들G5207 가운데서G1722 역사하는G1754 영이라G4151 전에는 우리도 가운데서G1722 우리 육체의G4561 욕심을G1939  따라G1722 지내며G390 육체G4561 마음의G1271 원하는 것을G2307 하여G4160 다른이들과G3062 같이 본질상G5449  진노의G3709 자녀G5043이었더니 긍휼G1656G1722 풍성하신G4145  하나님(엘로힘G2316 / 430 ) 우리를 사랑하신G25 G4183 사랑을G26 인하여 허물로G3900 죽은G3498 우리를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 예수 함께 살리셨고G4806 (너희가 은혜로G5485 구원을 얻은G4982 것이라) 함께 일으키사G4891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 예수(야슈아 G2424 ) 안에서G1722 함께G4776 하늘G2032G1722 앉히시니G4776 ".

 

죽음에서 생명으로 변함을 언급합니다.

 

고후 5:17, "그런즉 누구든지G1536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 안에G1722 있으면새로운G2537 피조물이라G2937이전 G744 지나갔으니G3928보라G2400 새것이G2537 되었도다G1096 ".

 

사도 바울은 새로운 피조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4:7, "그러므로 네가 후로는G3765 종이G1401 아니G3765 아들이니G5207 아들G5207이면G1487  하나님(엘로힘G2316 / 430 )으로  말미암아G1223  유업을 이을 자니라G2818 ."

 

종으로부터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의 아들로 묘사합니다.

 

벧전 2:9-10, "오직G1161 너희는G4771 택하신G1588 족속이요G1085  왕같은G934 제사장들이요G2406 거룩한G40 나라요G1484 그의 소유된G4047 백성이니G2992 이는 너희를 어두운G4655데서G1537 불러 내어G2564 그의 기이한G2298  빛에G5457 들어가게G1519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G703 선전하게G1804 하려 하심이라 너희가 전에는 백성이G2992 아니더니G3756 이제는G3568 하나님(엘로힘G2316 / 430 ) 백성이요G2992   전에는 긍휼을 얻지G1653  못하였더니G3756 이제는G3568 긍휼을 얻은G1653 자니라 ".

 

어둠에서 빛으로 들어감으로 묘사합니다.

 

14:8, "이스라엘의H3478 소망(미크웨 / mikveh)이시요H4723 곤란한 때의 구원자시여 어찌하여 이 땅에서 거류하는 자같이, 하룻밤을 유숙하는 행인같이 하시나이까".

 

예레미야 14장 8절에 이스라엘의 "소망"의 단어는 미크웨H4723입니다, 곤란한 때의 구원자[예수(야슈아 G2424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해하셨습니까?

그러므로 미크웨H4723에 잠기고 물 무덤으로부터 올라오는 소망의 침례의식이 맞지 않습니까? 우연의 일치입니까? 유대 숭배 시스템의 모든 상징은 근거가 확실합니다.

 

침례의 의식을 행함으로 우리가 구원받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 가운데 침례가 "단지 한 종교의식"이라고 버리라고 가르칠 사람이 있습니까? 우리는 미크웨(침례) 중요성과 의미를 기쁘고 즐겁게 받아들이며 감사합시다.

 

참 진리를 찾는 당신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말씀을 사모하는 여러분에게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께서 은혜 베푸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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