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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간음은 예나 지금이나 대중적인 것 같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간통으로 인한 신성한 결혼 계약 파기(破棄), 파산(破散)된 가정 그리고 사생아(私生兒)들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고대 세계에서 간음으로 가장 유명한 케이스는 아마 이스라엘의 왕 다윗과 미모가 뛰어난 밧세바일 것입니다. 다음은 이에 관한 간략한 이야기입니다.

삼하 11:1 해가 돌아와서 왕들의 출전할 때가 되매 다윗이 요압과 그 신복과 온 이스라엘 군대를 보내니 저희가 암몬 자손을 멸하고 랍바를 에워쌌고 다윗은 예루살렘에 그대로 있으니라

11:2 저녁 때에 다윗이 그 침상에서 일어나 왕궁 지붕 위에서 거닐다가 그곳에서 보니 한 여인이 목욕을 하는데 심히 아름다와 보이는지라11:3 다윗이 보내어 그 여인을 알아보게 하였더니 고하되 그는 엘리암의 딸이요 헷사람 우리아의 아내 밧세바가 아니니이까

11:4 다윗이 사자를 보내어 저를 자기에게로 데려 오게 하고 저가 그 부정함을 깨끗케 하였으므로 더불어 동침하매 저가 자기 집으로 돌아가니라

모든 불법적인 성적 관계는 끔찍한 결과를 불러옵니다. 다윗 왕의 케이스는 속임수, 살인, 강간그리고 내란(內亂)을 초래(招來)하였습니다. 그러나 오늘은 간음이 아닌 회개, 고백, 자비, 기쁨 그리고 증언에 관하여 살펴볼까 합니다.

REPENTANCE / 회개(悔改)

회개(悔改)란 무엇입니까? 구약성서에서 회개라는 말을 나타낼 때 히브리어 슈브(스트롱 번호 #H7725)라는 동사를 사용하였습니다. 헬라어는 주로 에피스트렙호(스트롱 번호#G1994)를 사용하였습니다. 이는 과거에 임한 심판을 포함한 완전한 방향 전환과 미래에 대한 신중한 방향 수정을 뜻합니다. 쉽게 말해서 마음을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 하나님(엘로힘G2316 / H430)께로 돌이킨다는 말입니다.

시편 51:13 그러하면 내가 범죄자에게 당신(=thy )의 도를H1870 가르치리니H3925 죄인들이 그대에게(= thee 주께) 돌아오리이다H7725.

회개는 참 드물게 듣는 말입니다. 그러나 사실은 회개 없이 영생할 수 없으며 그리고 회개는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의 왕국에 들어갈 수 있는 첫 단계입니다. 이는 특별히 간통 죄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며, 우상숭배, 신성모독, 안식일 위반, 살인, 절도, 속임수, 또는 탐욕 등을 의미합니다. 회개하지 않는 한 이러한 죄는 남아 있고 또한 죄의 보수는 죽음과 멸망입니다.

다윗 왕은 자신의 죄를 고백하고 회개하였습니다. 다윗이 밧세바와 간음죄를 범하고 회개한 것을 모든 이스라엘을 포함하여 수백만의 믿는 사람들이 이 시편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자 이제 이 시편을 살펴봅시다.

51:1 하나님(엘로힘G2316 / H430)이여 당신의 인자를 좇아H2617 나를 긍휼히 여기시며H2603 당신()의 많은 자비를 좇아H7356 내 죄과를H6588 도말하소서H4229

51:2 나의 죄악을 말갛게 씻기시며 나의 죄를 깨끗이 제하소서

51:3 대저 나는 내 죄과를 아오니 내 죄가 항상 내 앞에 있나이다

51:4 내가 그대에게(= thee 주께)만 범죄하여H2398 당신()의 목전에 악을H7451 행하였사오니 당신(= thou )께서 말씀하실 때에 의로우시다 하고H6663 판단하실 때에 순전하시다 하리이다H2135

51:7 우슬초로 나를 정결케 하소서 내가 정하리이다 나를 씻기소서 내가 눈보다 희리이다

51:9 당신()의 얼굴을H6440 내 죄에서 돌이키시고 내 모든 H3605   죄악을H5771 도말(塗抹)하소서H4229

선지자 나단이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의 대변자로서 다윗을 책망하였을 때, 다윗은 자기의 죄를 덮으려고 노력하지 않았으며 즉시 자신의 행동을 회개하였습니다. 또한 인구조사로 인하여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의 선지자 갓이 다윗에게 나타나 세 가지의 징계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라고 도전하였을 때 역시 다윗은 자기의 죄를 덮으려고 노력하지 않았습니다. 우리 인간은 죄를 범하였을 때 우리의 행동을 정당화하고 합리화시키며 변명하고 또는 죄를 감추고자 교만한 마음을 품기도 합니다. 그러나 다윗은 자신의 죄를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 앞에 고백하였으며 그리고 필사적으로 용서를 구하였습니다.

' 우슬초로 나를 정결케 하소서 내가 정하리이다 나를 씻기소서 내가 눈보다 희리이다'

이는 참 회개의 언어입니다. 우슬초에 관한 성경의 첫 언급은 최초의 유월절 때, 어린 양의 피를 히브리인 집들의 문 인방에 칠하기 위한 솔로 사용한 "우슬초 묶음입니다. 이 첫 번째 사용이 우슬초의 성격을 규정하였으며, 문둥병의 성결과 붉은 암송아지의 의식을 위한 레위인 율법은 "백향목""홍색 실"과 함께 우슬초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다윗은 이 회개의 시편에서 정결의식에 우슬초를 상징적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다윗은 피를 단에 뿌리는 종교적 의식의 우슬초를 사용함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죄는 단순히 사회의 도덕적 기준을 어긴 것을 가리키지 않으며, 그 근본적 의미에 있어서 인간들에 대한 것이 아니라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 하나님(엘로힘G2316 / H430)께 대한 것입니다.

' 내가 그대에게(= thee 주께)만 범죄하여 당신()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사오니'

그러므로 죄인 - 모든 죄인들은 -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 하나님(엘로힘G2316 / H430)께 죄를 고백하고 용서를 구해야합니다. 신부(神父) 또는 목사가 아닌 -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 하나님(엘로힘G2316 / H430)께 용서를 구해야합니다. 사실상 범한 죄를 사제(司祭)에게 고백하여 용서 받는 것은 이교도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의 자비

자비(慈悲 . Mercy): 구약 성서의 자비라는 말을 나타낼 때 히브리어 명사 헤세드와 히브리어 명사 라하밈을 사용하였으며, 신약 성서에서는 엘레오스와 오이크티르모스를 사용하였습니다. 구약에서, 이스라엘에 대한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 하나님(엘로힘G2316 / H430)의 자비 근거는 이스라엘과의 언약입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께서는 그들과의 언약을 체결하심으로서, 이 언약의 사랑과 자비, 심판으로, 이 언약을 유지시켜 나가셨습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 하나님(엘로힘G2316 / H430)의 백성에 대한 자비는 때때로 부모의 사랑 혹은 남편의 사랑으로 묘사되기도 합니다. 구약에 나타난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의 사랑은 신약으로 연결되며, 언약적인 백성이 아니었던 이방인들도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와 하나로 연합된 관계를 통하여 아브라함의 자손들이 되며(3:7) 그리고 인간의 구원의 약속에 대한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 하나님(엘로힘G2316 / H430)의 진실하신 자비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방인들도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의 자비에 의해 죄 사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윗 왕은 용서를 받았습니까? 다윗은 그의 권력을 남용하여 극악무도(極惡無道)한 간음과 살인죄를 범하였습니다. 그는 헷 사람 우리아의 아내를 탐하였고 밧세바와 음행을 범하였으며 그리고 그녀를 임신 시켰습니다. 그는 그녀의 임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우리아를 최전방에 보내어 전투 중에 죽게 하였습니다. 그는 숨길 수 없는 소름끼치는 악을 행하였으며 그리고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를 분노(憤怒)케 하였습니다.

이 시편은 다윗 왕이 참으로 회개하였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께서 여전히 진노(震怒)하시고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는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상처를 주었습니다. 용서할 수 있습니까? 용서하실 것입니까? 용서를 해야 합니까?

다윗이 용서받을 만한 자격이 없지만 그러나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께서 그를 긍휼히 여기셨습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의 거룩하신 특징의 하나는 자비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아브라함, 이삭 그리고 이스라엘(야곱)하나님(엘로힘G2316 / H430)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는 자비로우신 분이시며 그리고 그분의 자비(인자)하심은 영원합니다. 네 그렇습니다. 다윗 왕은 용서를 받았습니다.

그의 깊은 회개와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의 자비를 구하는 그의 부르짖음은 지극히 높으신 분의 마음을 움직였으며 그리고 다윗을 용서하셨습니다. 그러나 다윗이 용서를 받을지라도, 그의 악 행위의 영향은 계속되었습니다. 다음은 그의 악 행위의 결과입니다.

밧세바가 낳은 아이는 죽었습니다.

다윗의 아들 암논은 그의 아버지가 보여준 본을 따라 그의 이복 여동생이며 압살롬의 친누이인 다말을 강간하였습니다.

후에 압살롬은 그의 이복 형 암논을 살해하였습니다.

마침내 압살롬은 다윗 그의 아버지를 속이고 왕의 자리를 노리며 백성들의 인기를 끌고 그리고 그의 추종자들과 함께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전투에서 압살롬은 다윗의 장군 요압에 의하여 살해당하였습니다.

이 모든 끔찍한 사건들을 선지자 나단이 예언하였습니다. 사무엘하 1210: ‘이제 네가 나를 업신여기고 헷 사람 우리아의 처를 빼앗아 네 처를 삼았은즉 칼이 네 집에 영영히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고’.

그렇게 무서운 죄의 결과가 일어났는데 어떻게 다윗의 죄를 용서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까?’라고 어느 분은 질문하실 것입니다.

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윗의 뻔뻔스러운 죄의 주요한 결과는 영원한 사망 이었습니다! 다윗이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를 업신여기고 그분을 떠나 죄를 범하였으나 옛 생활을 떨쳐 버리고 참으로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께로 다시 돌아갔을 때, 그의 영원한 사망의 유죄 판결은 무효(無效) 되었으며 그리고 그는 확실히 용서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다윗의 죄의 영향과 결과는 필연(必然)적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어느 사람이 부상을 입고 회복되었다 하더라도 추한 흉터는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죄에 결과는 계속됩니다.

이 시편의 영적 교훈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께서 신분과 직위를 가리지 않으시고 뻔뻔스럽게 악을 행하는 죄인들을 처벌하십니다. 그리고 죄는 후 세대까지 영향을 끼칩니다(20:5).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는 자비로우십니다. 그분은 자비로우실 뿐만 아니라; 그분의 자비(인자)하심은 영원합니다.

시편 136편에 기록되어 있듯이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의 자비(인자)하심이 영원합니다!

136:1-26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H2896 그 인자하심이H2617 영원함이로다

136:2 모든 신에 뛰어나신 하나님(엘로힘G2316 / H430)께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3 모든 주인들의 뛰어나신 주(아돈 H113)께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4 홀로 큰 기사를 행하시는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5 지혜로 하늘을 지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6 땅을 물 위에 펴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7 큰 빛들을 지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8 해로 낮을 주관케 하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9 달과 별들로 밤을 주관케 하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10 애굽의 장자를 치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11 이스라엘을 저희 중에서 인도하여 내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12 강한 손과 펴신 팔로 인도하여 내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13 홍해를 가르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14 이스라엘로 그 가운데로 통과케 하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15 바로와 그 군대를 홍해에 엎드러뜨리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16 그 백성을 인도하여 광야로 통과케 하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17 큰 왕들을 치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18 유명한 왕들을 죽이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19 아모리 인의 왕 시혼을 죽이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20 바산 왕 옥을 죽이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21 저희의 땅을 기업으로 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22 곧 그 종 이스라엘에게 기업으로 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23 우리를 비천한 데서 기념하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24 우리를 우리 대적에게서 건지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25 모든 육체에게 식물을 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36:26 하늘의 엘(하나님H410 img299.gif)께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죄는 삼사 대까지 영향을 끼칩니다! 이는 슬픈 사실입니다. 창세기를 읽다보면 아브라함이 자기의 아름다운 아내 사라를 여동생이라고 바로에게 거짓말을 하였습니다. 이삭 역시 그의 부친 아브라함이 보여준 본을 따라 자기의 생명을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 imgYahweh0.gif께 맡기지 않고 그의 아름다운 아내 리브가를 그의 누이인 것으로 가장합니다. 죄의 결과는 우리의 자손들에게까지 심각하게 영향을 끼칩니다.

진리는 죄인이 다윗 왕과 같이 참으로 회개한다면 - 의심할 바 없이 이스라엘의 전능하신 하나님(엘로힘G2316 / H430imgElohim3_1.gif)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 imgYahweh0.gif께서 용서하십니다.

구원의 기쁨(즐거움)

5:22-23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喜樂)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참 기쁨은 성령(루악 코'-데쉬[성G40 / H6944G4151 / H7307])의 열매(성령의 열매)입니다. 이는 거룩한 생산물입니다. 지구상의 그 어느 것도 참 기쁨을 생산할 수 없습니다.

참 희락은 아버지로부터 나옵니다. 확실히 우리 인간은 흥분될 수 있고 그리고 여러 가지 일들로 정신없이 행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흥분과 기쁨은 일시적입니다. 그리고 참 희락은 육체적 흥분, 스릴 또는 표면적 행복이 아닙니다. 또한 어느 일시적인 기쁨이 아닙니다.

참 희락은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 imgYahweh0.gif)의 요구가 채워져서 당신의 영혼이 건강하다는 것을 알고, 생명 책 안에 당신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음을 확신할 수 있을 때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오는 만족의 상태를 말합니다.

참 희락은 우리가 용서받을 만한 자격은 없지만 그러나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 imgYahweh0.gif)의 자비에 의해 죄가 사해져 구원 받았다고 확신할 때 우리 마음의 깊은 곳으로부터 우러나오는 기쁨의 상태를 말합니다. 구원의 기쁨은 영원하다고 성경은 언급합니다.

우리 인간은 죄를 지었을 때, 평안하지 못하며 늘 불안합니다. 다윗 왕이 죄를 짓고 마음의 평안(平安)과 기쁨을 잃게 되었습니다. 그는 즐거움의 회복을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 imgYahweh0.gif)께 간구하였습니다. 다음은 그의 간구입니다.

51:8 나로 즐겁고 기쁜 소리를 듣게 하사 당신께서 꺾으신 뼈로 즐거워하게 하소서

51:10 하나님(엘로힘G2316 / H430imgElohim3_1.gif)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51:11 나를 당신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며 당신(= thy )의 성신(루악 코'-데쉬[성G40 / H6944G4151 / H7307])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51:12 당신의 구원의 즐거움을 내게 회복시키시고 자원하는 심령을 주사H7307] 나를 붙드소서H5564

즐거움, 자원하는 영, 정한 마음, 뼈의 즐거움 그리고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 imgYahweh0.gif)성령(루악 코'-데쉬[성G40 / H6944G4151 / H7307])을 잠시 숙고하십시오. 당신은 이 모든 것이 연결된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참으로 회개하고 용서받은 사람은 이 구원의 기쁨을 경험하실 것입니다.

증언(證言)

전향(轉向)한 사람은 구원의 기쁨을 느끼며 그리고 그 또는 그녀는 세상의 등불과 같습니다. 당신은 세상의 빛처럼 빛나고 그리고 주변 사람들은 당신의 생활과 그들의 생활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지(認知)할 것입니다. 예수(야슈아 / 예수아G2424  / H3091imgYahshua0.gif께서 다음과 같이 묘사하십니다.

5:14 너희는 세상(世上)의 빛G5457이라 산(山)위에 있는 동네(洞里)가 숨기우지 못할 것이요

5:15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안 모든 사람에게 비취느니라

5:16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行實)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榮光G1392)을 돌리게 하라

51:13 그러하면 내가 범죄자에게 당신의 도를 가르치리니 죄인들이 당신께 돌아오리이다

영적 제사

51:15 주(아도나이 H136)여 내 입술을 열어 주소서 내 입이 당신을(주를) 찬송하여 전파하리이다

51:16 당신은 제사를 즐겨 아니하시나니 그렇지 않으면 내가 드렸을 것이라 당신은 번제(燔祭)를 기뻐 아니하시나이다

51:17 하나님(엘로힘G2316 / H430imgElohim3_1.gif)의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 하나님(엘로힘G2316 / H430imgElohim3_1.gif)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당신께서 멸시치 아니하시리이다

51:18 당신의 은택으로 시온에 선을 행하시고 예루살렘 성을 쌓으소서

51:19 그 때에 당신께서 의로운 제사와 번제와 온전한 번제를 기뻐하시리니 저희가 수소로 당신의 단에 드리리이다

 

우리가 죄를 깨닫고 심령이 상하고 통회(痛悔)할 때,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 imgYahweh0.gif)께서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며 그리고 우리는 구원의 기쁨을 느낄 것입니다.

그분의 위대하신 사랑과 영원한 자비를 찬양합니다!

 

민 6:24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 imgYahweh0.gif)는 네게 복을 주시고H1288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H8104

Num 6:24  יברכךH1288  יהוהH3068  וישׁמרך׃H8104

히음 민 6:24 여바레커카 야웨(야훼 / 여호와) 워이싀머레카

민 6:25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 imgYahweh0.gif)는 그 얼굴로H6440  네게H413 비취사H215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H2603

Num 6:25  יארH215  יהוהH3068  פניוH6440  אליךH413  ויחנך׃H2603

히음 25 야에르 야웨(야훼 / 여호와) 파나이우 엘레카 위ㅎ훈넥카

민 6:26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 imgYahweh0.gif)는 그 얼굴을H6440 네게로 향하여H413 드사H5375 평강H7965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하라H7760

Num 6:26 ישׂאH5375 יהוהH3068 פניוH6440 אליךH413 וישׂםH7760 לך שׁלום׃H7965

히음 민 6:26  잇사 야웨(야훼 / 여호와) 파나이우 엘레카 워야셈 러카 샬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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