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죄의 염소
속죄의 염소[히. 아자젤](레위기 16장)는 사탄이 아니라 예수(야슈아 / 예슈아G2424 / H3091 )님의 예표입니다.
머리말
이 연구는 "아사셀"( 레위기 16:10 )에 대한 분석입니다. 아사셀이 누구를 상징하는지에 대한 의견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기독교의 대다수는 아사셀이 예수(야슈아 / 예슈아)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의 예표이라는 데 동의하지만, 아사셀이 마귀, 사탄을 예표 한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 성경 연구는 레위기 16장의 아사셀의 유형이 사탄이 아니라 예수(야슈아 / 예슈아)라는 확실한 성경적 증거를 제공합니다.
1. 율법에 따른 속죄의 염소(THE SCAPEGOAT UNDER THE LAW)
레위기 16:1-10; 20-22
1 아론의 두 아들이 여호와(야훼 / 야웨G2962 / H3068) 앞에 나갔다가 죽은 일이 있었는데 그들이 죽은 다음,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 그 때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모세에게 하신 말씀은 이러하였다. "너는 너의 형 아론에게, 죽지 않으려거든 보통 때는 성소 휘장 안쪽 법궤 위에 있는 속죄판 앞으로 나가지 말라고 일러주어라. 속죄판은 내가 구름 속에서 나타나는 자리이기 때문이다.
3 아론은 성소에 들어가려면 소떼 가운데서 황소 한 마리를 속죄제물로 바쳐야 하고, 숫양 한 마리를 번제물로 바쳐야 한다.
4 그는 맨살에 모시잠방이를 걸치고 모시로 만든 거룩한 속옷을 입어야 한다. 그리고 모시로 만든 관대를 띠고 모시로 만든 사모를 머리에 써야 한다. 이것이 거룩한 옷이다. 그는 목욕하고 나서 이 옷을 입어야 한다.
5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의 회중이 속죄제물로 바치는 숫염소 두 마리와 번제물로 바치는 숫양 한 마리를 받아야 한다.
6 아론은 자신을 위한 속죄제물로 황소를 드려 자기의 죄와 자기 집안의 죄를 벗기는 예식을 올려야 한다.
7 그리고 숫염소 두 마리를 끌어다가 만남의 장막 문간, 여호와(야훼 / 야웨) 앞에 세워놓고
8 두 염소를 위하여 제비 뽑되 한 제비는 여호와(야훼 / 야웨)를 위하고 한 제비는 아사셀을 위하여 할지며
9 아론은 여호와(야훼 / 야웨)의 몫으로 뽑힌 숫염소를 끌어다가 속죄제를 드리고
10 아사셀을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는 산 채로 여호와(야훼 / 야웨) 앞에 두었다가 그것으로 속죄하고 아사셀을 위하여 광야로 보낼지니라
20 그는 성소와 만남의 장막과 제단을 정하게 하는 예식을 다 마치고는 살려둔 숫염소를 끌고 와야 한다.
21 아론은 그 살려둔 염소 머리 위에 두 손을 얹고 이스라엘 백성이 저지른 온갖 잘못과 일부러 거역한 온갖 죄악을 고백하고는 그 모든 죄를 그 염소 머리에 씌우고 대기하고 있던 사람을 시켜 그 염소를 빈들로 내보내야 한다.
22 그 염소는 그들의 죄를 모두 지고 황무지로 나간다. 이렇게 염소를 빈들로 보낸 다음
메모: 두 마리의 염소를 사용한 이 율례는 매년 "일곱째 달에 들어 그 달 십일"에(레위기 16:29) 행해졌습니다. 두 염소 모두 죄를 속죄(덮음)하는데 사용되었는데, 죽임을 당한 염소(레위기 16:18, 27)와 아사셀(레위기 16:10)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사탄이 궁극적으로 신자들의 죄를 속죄할 것이라고 믿지 않는 한, 사탄이 아사셀의 예표가 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이 성경 연구를 읽는 사람 중에은 사탄이 아사셀의 상징이라는 성경적 증거를 찾기 위해 성경을 헛되이 찾을 수 있습니다.
2. 아사셀은 사탄이 아니라 예수(야슈아 / 예슈아)의 한 예표입니다(THE SCAPEGOAT IS A TYPE OF YAHSHUA NOT SATAN).
2.1 모든 제사는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받으실 만한 완전함을 가져야 합니다(ALL SACRIFICES HAD TO BE PERFECT TO BE ACCEPTABLE TO YAHWEH).
레위기 22:20-25
20 흠 있는 것은 무엇이나 너희가 드리지 말 것은 그것이 기쁘게 받으심이 되지 못할 것임이니라
21만일 누구든지 서원한 것을 갚으려 하든지 자의로 예물을 드리려하여 소나 양으로 화목제물을 여호와(야훼 / 야웨)께 드리는 자는 기쁘게 받으심이 되도록 아무 흠이 없는 온전한 것으로 할지니
22 눈먼 것이나 뼈가 부러진 것, 다리가 잘린 것이나 병들어 물이 나오는 것, 옴이나 종기가 많이 난 것을 여호와(야훼 / 야웨)께 바치지 못한다. 그런 것을 제단에 드려 여호와(야훼 / 야웨)께 살라 바치면 안 된다.
23 소나 양 가운데 한 다리는 길고 한 다리는 오그라진 것을 마음에 우러나 바치는 예물로 삼을 수는 있으나, 그것을 서약을 이루기 위해 바치는 예물로 삼을 수는 없다. 그런 예물은 그의 마음에 들지 못하리라
24 너희는 불알이 터졌거나 으스러졌거나 빠졌거나 잘라진 짐승을 여호와(야훼 / 야웨)께 바치면 안 된다. 너희 땅에서 그런 것을 바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25 그런 불구나 병신을 외국인의 손에서 받아 너희 하나님(엘로힘G2316 / H430)의 양식으로 바쳐서는 안 된다. 그렇게 하면 너희가 그의 마음에 들 수 없다.'"
신명기 15:21
21 그것이 무슨 흠이 있는 경우, 절거나 눈이 멀었거나 그 밖에 어떤 좋지 못한 흠이 있는 경우에는 그것을 너희 하나님(엘로힘) 여호와(야훼 / 야웨)께 잡아 바치지 못한다.
신명기 17:1
1 너희는 흠이 있거나 결함이 있는 소와 양을 너희 하느님(엘로힘) 야훼께 제물로 잡아 바치지 마라. 그런 것은 너희 하나님(엘로힘)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역겨워하시는 짓이다.
말라기서 1:8,14
8 눈이 먼 짐승을 제단에 바치면서도 잘못이 없다는 말이냐? 절뚝거리거나 병든 짐승을 바치면서도 잘못이 없다는 말이냐? 그런 것을 너희 고관에게 바쳐보아라. 나 만군의 여호와(야훼 / 야웨)가 말한다. 그러고도 융숭한 대접을 받을 것 같으냐?
14 짐승 떼 가운데 수컷이 있거늘 그 서원하는 일에 흠 있는 것으로 속여 내게 드리는 자는 저주를 받으리니 나는 큰 임금이요 내 이름은 이방 민족 중에서 두려워하는 것이 됨이니라 만군의 여호와(야훼 / 야웨)의 말이니라
메모: 여호와(야훼 / 야웨)께 받아들여지려면 제물은 흠이 없는 완벽한 것이어야 합니다(레위기 22:20-21). 이것이 아닌 다른 것을 제물로 바치는 것은 악으로 여겨지고(말라기 1:8), 받아들여질 수 없으며(레위기 22:20; 22:25), 여호와(야훼 / 야웨)께 가증한 것으로 여겨지고(신명기 17:1), 우리는 그런 일을 하지 말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레위기 22:22; 신명기 15:21). 따라서 제물로 바쳐질 염소와 아사셀인 두 염소 모두 완벽하고 흠이 없어야 했습니다. 왜냐하면 어느 쪽이 어떤 역할을 할지 보기 위해 제비를 뽑았기 때문입니다(레위기 16:8). 두 염소 중 어느 쪽이 완벽하지 않고 제비뽑기가 그 염소에게 떨어졌다면, 그것은 여호와(야훼 / 야웨)께 받아들여지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사셀은 완벽해야 했으며 사탄으로 상징될 수 없었고 오직 흠이나 티 없이 자신을 희생하신 메시야로만 상징될 수 있었습니다.
(히브리서 9: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엘로힘)께 드린 그리스도(마쉬악)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엘로힘)을 섬기게 하지 못하겠느냐”
(베드로전서 1:18-19)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이 물려준 헛된 행실에서 대속함을 받은 것은 은이나 금 같이 없어질 것으로 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마쉬악)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이니라”
2.2 메시야께서 온 세상의 죄를 속죄하셨습니다(MESSIAH HAS ATONED FOR THE SINS OF THE WHOLE WORLD).
이사야 53:5-6, 11-12
5 그를 찌른 것은 우리의 반역죄요, 그를 으스러뜨린 것은 우리의 악행이었다. 그 몸에 채찍을 맞음으로 우리를 성하게 해주었고 그 몸에 상처를 입음으로 우리의 병을 고쳐주었구나.
6 우리 모두 양처럼 길을 잃고 헤매며 제멋대로들 놀아났지만,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지우셨구나.
11 그 극심하던 고통이 말끔히 가시고 떠오르는 빛을 보리라. 나의 종은 많은 사람의 죄악을 스스로 짊어짐으로써 그들이 떳떳한 시민으로 살게 될 줄을 알고 마음 흐뭇해 하리라.
12 나는 그로 하여금 민중을 자기 백성으로 삼고 대중을 전리품처럼 차지하게 하리라. 이는 그가 자기 목숨을 내던져 죽었기 때문이다. 반역자의 하나처럼 그 속에 끼여 많은 사람의 죄를 짊어지고 그 반역자들을 용서해 달라고 기도했기 때문이다.
요한복음 1:29(침례 요한)
29 다음날 요한은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자기한테 오시는 것을 보고 이렇게 말하였다. "이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하나님(엘로힘)의 어린 양이 저기 오신다.
히브리서 9:28
28 그리스도(마쉬악)께서도 단 한 번 당신 자신을 제물로 바치셨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의 죄를 없애주셨고 다시 나타나실 때에는 인간의 죄 때문에 다시 희생제물이 되시는 일이 없이 당신을 갈망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구원을 가져다 주실 것입니다.
베드로전서 2:24
24 그분은 우리 죄를 당신 몸에 친히 지시고 십자가에 달리셔서 우리로 하여금 죄의 권세에서 벗어나 올바르게 살게 하셨습니다. 그분이 매맞고 상처를 입으신 덕택으로 여러분의 상처는 나았습니다.
요한1서 3:5
5 그가 우리 죄를 없애려고 나타나신 것을 너희가 아나니 그에게는 죄가 없느니라
메모: 아사셀이 사탄이 아니라 메시야를 상징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스라엘 자손의 죄악이 대제사장에 의해 아사셀에게 담당시킨 것처럼(레위기 16:21),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는 메시야에게 "우리 모두의 죄악"을 담당시키셨습니다(사53:6). 성경에서 우리의 죄가 사탄에게 맡겨졌다고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까?
(2) 아사셀이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불의를 "짊어져야" 했던 것처럼(레위기 16:22), "메시야께서도 많은 사람의 죄를 짊어지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습니다."(히브리서 9:28), "그분은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셨으며"(사 53:12), 그리고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습니다."(베드로전서 2:24) 성경 어디에 사탄이 우리의 죄를 짊어 지었다고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까?
(3) 아사셀 염소가 이스라엘 자손의 죄를 광야로 가져갔던 것처럼(레위기 16:21-22),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 이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분"이십니다(요한복음 1:29). "그분은 우리 죄를 없애려고 나타나셨기 때문입니다."(요일 3:5) "동이 서에서 먼 것 같이 우리의 죄과를 우리에게서 멀리 옮기셨습니다."(시편 103:12) 그러므로 아사셀 염소는 사탄의 예표가 아니라 메시야의 예표입니다. 사탄은 우리를 죄로 유혹할 뿐, 죄를 없애지는 않습니다.
(4) 이스라엘 자손을 위한 속죄가 염소로 이루어졌던 것처럼(레위기 16:10)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는 메시야로 우리를 위한 속죄를 이루셨습니다.(위의 성경 참조) 또한:
(출애굽기 29:32-33)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회막 문에서 그 숫양의 고기와 광주리에 있는 떡을 먹을지라 그들은 속죄물 곧 그들을 위임하며 그들을 거룩하게 하는 데 쓰는 것을 먹되 타인은 먹지 못할지니 그것이 거룩하기 때문이라“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내가 곧 생명의 떡이로다"(요한복음 6:48)라고 말씀하셨으므로 그는 이 속죄의 떡의 예표입니다. 또한 “너희가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내 살을 먹는 자는 영생을 얻느니라"(요한복음 6:53-54)라고 말씀하셨으므로 속죄를 위해 사용된 살은 예수(야슈아 / 예슈아)를 상징하였습니다. 사탄이 성경 어디에서 이 속죄 유형(流刑)을 성취했습니까?
많은 학자들은 아자젤이 광야에서 사는 귀신의 이름이었다고 보기도하나, 레위기 16장은 이 수 염소를 그러한 귀신에 대한 재물로 서술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랍비들은 아사셀을 염소가 보내어졌던 광야의 어떤 장소로 해석하기도 하였습니다. 어느 랍비들은 아사셀을 절벽과 같은 또는 암벽의 장소와 동일시하며 다른 이외의 사람들은 초자연적 힘, 어쩌면 우자와 아자엘, 이 두 타락한 천사들로 이루어진 아사셀일 수도 있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현대 히브리어로 “아자젤로 가다”라는 표현은 “지옥으로 가다”와 동등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유사한 예가 바벨론의 의식에서도 있습니다. 신년 축제일에 죽인 양을 옮기워 강에 던져 버립니다. 유대인들의 Midrash(미드라쉬)를 살펴보면 아사셀이 타락한 천사라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또한 에녹서도 아사셀을 귀신으로 언급합니다. 다음 글은 사이트에 올려놓은 에녹서와 네피림의 글 중 하나를 뽑아 올린 것입니다. 창세기를 보면 대홍수 시대사건 전(창 6장) 즉 아사엘 천사가 지상에 내려오기 전에 가인의 후손 라멕의 아들인 두발가인이 동철로 각양 날카로운 기계를 만드는 자였다고 언급하는데 에녹서에는 아사셀 천사가 금속과 그 제품으로 무기 만드는 방법을 사람들에게 가르쳤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창 4:19-22 라멕이 두 아내를 맞이하였으니 하나의 이름은 아다요 하나의 이름은 씰라였더라... 씰라는 두발가인을 낳았으니 그는 동H5178철H1270로 각양 날카로운 기계를 만드는 자요H2794 두발가인의 누이는 나아마이었더라
에녹서 8장 1절 아사셀은 검과 작은 칼과 방패와 흉배를 만드는 방법을 가르치고 금속과 그 제품
스트롱 번호 H5178은 히브리어로 “네호쉐트”이며 구리, 청동, 놋쇠'를 의미합니다.
스트롱 번호 H1270은 히브리어로 “바르젤”이며 철을 의미합니다.
스트롱 번호 H2794는 히브리어로 “호레쉬”이며 날카로운 철 용구 기술자를 의미합니다. 즉 검, 칼, 절단기 같은 날카로운 철 용구 기술자'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아사셀이 타락한 천사입니까? 혹은 염소입니까? 성경은 아사셀이 이스라엘 전 국민의 죄를 지고서 떠나가는 염소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5) 아사엘이 아무 죄도 없이 다른 사람들의 죄를 대신 짊어진 것( 레위기 16:21 )과 같이, 죄를 모르시는 메시야께서도(고린도후서 5:21; 히브리서 4:15; 베드로전서 2:22; 요한일서 3:5) 우리의 죄를 담당하셨습니다(사53:5-6; 베드로전서 2:24). 성경에서 사탄이 우리의 죄를 지고 갈 것이라고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까?
(6) 어떤 사람들은 사탄(아사엘처럼)이 죄를 선동한 자신의 몫을 속죄하고 있다고 말하지만, 성경 어디에도 이러한 교리를 가르치지 않습니다. 그것을 보여주는 구절이 어디에 있습니까? 마귀도 이 시대가 끝난 후에 자신의 죄나 다른 사람의 죄를 속죄할 수 없습니다. 속죄의 염소(아사엘)에 의해 예표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성경은 "그들을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지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고 나옵니다(요한계시록 20:10). 마귀가 자신의 고난으로 죄를 속죄할 수 있다면, 그는 그것이 끝났을 때 자유로워져야 할 것입니다. 누구든지 자신의 죄를 속죄할 수 있다면, 모든 사람이 가능하며, 메시야께서는 헛되이 죽으셨습니다.
그렇다면 왜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행하신 일을 상징하는 두 마리의 염소가 있을까요?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죽음으로 많은 것을 이루셨기 때문에 한 마리의 염소만으로는 상징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2.3 성경 비교 - 나병으로부터의 정결(COMPARATIVE SCRIPTURES - CLEANSING FROM LEPROSY)
이 속죄 염소와 유사한 것을 회복된 나병환자를 위한 의식에서 볼 수 있습니다.
레위기 14:1-7
1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 나병 환자가 정결하게 되는 날의 규례는 이러하니 곧 그 사람을 제사장에게로 데려갈 것이요
3 제사장은 진영에서 나가 진찰할지니 그 환자에게 있던 나병 환부가 나았으면
4 제사장은 그 정결함을 받을 자를 위하여 명령하여 살아 있는 정결한 새 두 마리와 백향목과 홍색 실과 우슬초를 가져오게 하고
5 제사장은 또 명령하여 그 새 하나는 흐르는 물 위 질그릇 안에서 잡게 하고
6 다른 새는 산 채로 가져다가 백향목과 홍색 실과 우슬초와 함께 가져다가 흐르는 물 위에서 잡은 새의 피를 찍어
7 나병에서 정결함을 받을 자에게 일곱 번 뿌려 정하다 하고 그 살아 있는 새는 들에 놓을지며
메모: 나병으로부터의 정결에 관한 이 성경과 죄로부터 정결에 관한 속죄 염소에 관한 성경의 유사점을 살펴보십시오.
(1)새 두 마리(레14:4)와 염소 두 마리(레16:7-8)가 있습니다.
(2) 새 한 마리는 제사장이 잡아서 바치고(레 14:5), 염소 한 마리는 제사장이 속죄제사로 잡아서 바쳐집니다(레 16:9, 16:15).
(3) 새의 피는 나병으로부터 정결케 하기 위해 뿌려지고(레위기 14:6-7), 염소의 피는 죄로부터 정결케 하기 위해 뿌려집니다(레위기 16:15).
(4) 살아 있는 새를 들로 날려 보내고(레위기 14:7), 대속죄일에 살아 있는 한 마리의 염소(아사셀)는 광야에 풀어줍니다(레위기 16:22).
이 새는 악, 즉 나병 자체를 들판으로 가져가 버렸습니다. 그러면 나병환자는 깨끗하다는 선언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질병의 선동자인 사탄(욥 2:6-7; 눅 13:16; 요 10:10; 행 10:38)이 풀려난 새와 풀려난 염소를 상징한다고 생각합니까? 아니면 풀려난 새가 "우리의 연약함을 친히 담당하시고 우리의 질병을 짊어지신"(마 8:17 ; 사 53:4) 메시야의 예표라고 말하는 것이 성경과 더 일관성이 있을까요? 풀려난 염소는 우리의 죄를 없애신 메시야의 예표이지요(사 53:6; 요 1:29; 요일 3:5).
2.2 집안 청소(The cleansing of the house)
레위기 14:49-53
49 그 집을 정하게 하려면 새 두 마리와 송백나무와 진홍 털실과 우슬초 한 포기를 가져온다.
50 생수를 오지그릇에 담아놓고 새 한 마리를 그 위에서 죽인다.
51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 실과 살아 있는 새를 가져다가 잡은 새의 피와 흐르는 물을 찍어 그 집에 일곱 번 뿌릴 것이요
52 이렇게 새의 피와 생수와 살아 있는 새와 송백나무와 우슬초 한 포기와 진홍 털실로 그 집을 정하게 한 다음,
53 살아 있는 새를 마을 밖 들로 날려 보낸다. 이렇게 그 집을 정화하는 예식을 올리면, 그 집은 정하게 된다.
메모: 여기서 한 가지 추가적인 유사점은 나병으로부터의 치유된 사람이 정결케 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과 똑같은 절차가 집을 정결케 하는 때에 지켜졌으며, 마찬가지로 같은 희생 제물이 사용되었습니다. 풀려난 새가 속죄를 한다는 것입니다(레위기 14:53). 풀려난 염소가 속죄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레위기 16:10). 이 둘은 모두 사탄이 아니라 메시야를 상징합니다. 성경에서 사탄이 속죄를 한다고 한 적이 있습니까?
2.4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은 율법을 완전하기 위해 오셨습니다(YAHSHUA CAME TO FULFIL THE LAW)
마태복음 5:17(야슈아)
17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메모: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율법을 성취하기 위해 오셨다면, 그분은 속죄에서 속죄양의 역할을 성취해야 했습니다. 이것을 하지 못한다는 것은 그분이 이 땅에 있는 동안 여호와(야훼 / 야웨)의 일을 완수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는 아버지께 기도하면서 "나는 아버지께서 나에게 맡겨주신 일을 다 하여 세상에서 아버지의 영광을 드러냈습니다"(요한복음 17:4)라고 하셨고, 십자가에서 죽으시기 직전에 "이제 다 이루었다"(요한복음 19:30)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따라서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는 속죄에서 속죄양의 역할을 포함하여, 죽으셨을 때 기대했던 만큼의 율법을 성취하셨습니다.
2.5 히브리어 단어 עזאזל(히. 아자젤)은 사탄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속죄의 염소'로 번역된 히브리어 단어 עֲזָאזֵל(히. 아자젤)(레위기 16:8, 16:10, 16:26)은 사탄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인용문 1. 이 단어는 다양하게 이해되고 번역되었습니다. 버전(70인역[LXX], 심마코스[Symmachus], 테오도티아누스[Theodotian], 불가타[Vulgate])은 그것이 "떠나는 염소"를 의미한다고 이해했으며, 그것이 두 개의 히브리어 단어, 즉 "염소"를 의미하는 에즈(ʽēz)와 "끄다(turn off)"를 의미하는 아잘(ʽāzal)에서 유래했다고 여겼습니다. 그것을 "추방하다" 또는 "제거하다"를 의미하는 아랍어 단어 아잘라(ʽazāla)와 연관시킴으로써 "완전히 제거하다"로 번역되었습니다. (해리스, 아처, 월트키의 구약성서의 신학적 단어책, Pub. 무디 출판사 P.658 ref.1593)
인용문 2. 레위기 16:10과 레위기 16:26의 번역은 "완전히 보내기 위한 염소"('속죄의 염소'가 아님)이어야 합니다. 어근 아잘라(ʽazāla)에서 유래한 것으로, 완전히 제거한다는 뜻입니다(The rendering in Leviticus 16:10 and Leviticus 16:26 should be "the goat for complete sending away" (not "the goat for the scapegoat") - from the rootʽāzal, to remove completely).( WEVine Pub. 케임브리지 대학 출판부 P.14 OT의 속죄에 대한 성경 단어 설명 사전)
'사탄'으로 번역된 단어(히. שָּׂטָן Htr. satan)는 "적대자"를 의미하고, '루시퍼'로 번역된 단어(히. הֵילֵל 발음 헬렐)는 "밝은 별 / 새벽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성경이나 히브리어에서 아자젤(ʽāzā'zēl)이라는 단어가 악마와 관련이 있다는 확실한 증거는 없습니다.
지혜를 추구하시는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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