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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팔절은 일곱 번째 달인 티쉬리월(태양력 9-10월경) 첫날이며가을 절기입니다. 나팔을 불어 이 날을 알렸기 때문에 나팔절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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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어 연구

H8643

스트롱의 헬라어 사전(Strong's Greek Dictionary)

תּרוּעה

terû‛âh

ter-oo-aw'/테루아

From H7321; clamor, that is, acclamation of joy or a battle cry; especially clangor of trumpets, as an alarum: - alarm, blow (-ing) (of, the) (trumpets), joy, jubile, loud noise, rejoicing, shout (-ing), (high, joyful) sound (-ing).

H7321에서 유래; 외치는 소리, 이는, 기쁨의 환호(歡呼) 또는 전쟁을 알리는 소리 특히 나팔의 울리는 소리, 경보(警報)처럼: -환호하는 소리, 부르는 소리 등등.

BDB Definition:

1) alarm, signal, sound of tempest, shout, shout or blast of war or alarm or joy

1) 경보(警報), 신호(信號), 대소동(大騷動)의 소리, 외침, 기쁨 또는 경보(警報) 또는 전쟁의 외침 또는 소리

1a) alarm of war, war-cry, battle-cry

1a) 전쟁의 경보(警報), 전쟁-고함, 전투-고함

1b) blast (for march)

1b) 소리 (행군의)

1c) shout of joy (with religious impulse)

1c) 기쁨의 외침 (경건한 충동으로써)

1d) shout of joy (in general)

1d) 기쁨의 외침 (일반적으로)

Part of Speech: noun feminine/여성명사

A Related Word by BDB/Strong's Number: from H7321

Same Word by TWOT Number: 2135b

Total KJV Occurrences: 38

킹 제임스 성구 대사전: 38회

shout, 10

민_23:21, 수_6:5, 수_6:20, 삼상_4:5-6 (3), 스_3:11, 스_3:13 (2), 시_47:5

[개역]민 23:21 여호와(그분은)는 야곱의 허물을 보지 아니하시며 이스라엘의 패역을 보지 아니하시는도다 여호와(야훼 / 야웨G2962 / H3068AHEBYHWH) 그의 하나님(엘로힘G2316  H430)이 그와 함께 계시니 왕을 [부르는 소리가] 그 중에 있도다

[한글KJV]민 23:21 (그분)께서는 야곱의 죄악을 보지 않으시며, 또 이스라엘의 패역을 보지 않으셨도다. 야훼(주) 그의 엘로힘(하나님)께서 그와 함께 계시니, 왕을 [환호하는 소리가] 그들 가운데 있도다.

shouting, 8

삼하_6:15, 대상_15:28, 대하_15:14, 욥_39:25, 렘_20:16, 겔_21:22, 암_1:14, 암_2:2

[개역]삼하 6:15 다윗과 온 이스라엘 족속이 [즐거이 부르며] 나팔을 불고 여호와(야훼 / 야웨)의 궤를 메어 오니라

[KJV]삼하 6:15 그리하여 다윗과 이스라엘의 온 집이 [함성]과 나팔소리와 함께 야훼(주)의 궤를 가져오더라.

[개역]대상 15:28 이스라엘 무리는 [크게 부르며] 각과 나팔을 불며 제금을 치며 비파와 수금을 힘있게 타며 야훼의 언약궤를 메어 올렸더라

[KJV]대상 15:28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소리지르며], 뿔나팔과, 나팔과, 심벌즈를 울리며, 솔터리와 하프로 소리를 내며 야훼의 언약궤를 메어 왔더라.

blowing, 2

레_23:24, 민_29:1

[개역]레 23:24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칠월 곧 그 달 일일로 안식일(安息日)을 삼을지니 이는 [나팔을 불어] 기념(記念)할 날이요 성회(聖會)라

[KJV]레 23:24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말하라. '일곱째 달, 그 달의 첫날에 안식일(安息日)을 삼고 [나팔들을 불어] 기념일(記念日)과 거룩한 모임을 삼을지니라.

Ancient Hebrew Dictionary / 고대 히브리어 사전

img06061421_1.gif t-ru-ah Translation:+Shout

Definition:+A great shout of alarm of war or for rejoicing.

AHLB:+1460-J (i1) Strong's:+8643

번역: + 외침

정의: 기쁨 대신 혹은 전쟁의 경보로 큰 외침

스트롱의 번호 8643

H2146

זכרון

zikrôn

zik-rone' /지크론

From H2142; a memento (or memorable thing, day or writing): - memorial, record.

H2142에서 유래;  기념물(또는 기억할 만한 것, 축제일 또는 쓴 것): -기념(記念), 기억(記憶)함, 기록, 격언.

Total KJV Occurrences: 24

memorial, 17

출_12:14, 출_13:9, 출_17:14, 출_28:12 (2), 출_28:29, 출_30:16, 출_39:7, 레_23:24, 민_5:15, 민_5:18, 민_10:10, 민_16:40, 민_31:54, 수_4:7, 느_2:20, 슥_6:14

출 12:14 너희는 이 날을 [기념(記念)]하여 여호와(야훼 / 야웨)의 절기(節氣)를 삼아 영원(永遠)한 규례(規例)로 대대(代代)에 지킬지니라

remembrance, 5

전_1:11 (2), 전_2:16, 사_57:8, 말_3:16

전 1:11 이전 세대를 [기억(記憶)함이] 없으니 장래 세대도 그 후 세대가 [기억(記憶)함이] 없으리라

records, 1

에_6:1

에 6:1 그 날 밤에 왕이 잠을 이룰 수 없으므로 역대의 [기록을] 가져오도록 명한지라, 신하들이 왕 앞에서 읽었는데

remembrances, 1

욥_13:12

13:12 [너희 격언은] 재 같은 속담이요 너희의 방어하는 것은 토성이니라

오늘날 유대인들에게는 나팔절은 신년(New Year's Day)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유대교 구전의 핵심적인 미슈나(성경이 아닌 인간이 만든 유전)에서는 이 날을 역법의 첫 날로 확정하였습니다.

율법: W Gunther Plaut께서 편집하신, 현대적인 주석서, 924-925 페이지- “유대인들은 2000년 전부터 일곱 번째 달 첫날을 ‘새해의 시작’을 뜻하는 로시 하샤나(Rosh Hashanah)라고 불렀습니다. 그러나 그 이름은 토라에서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민수기(29:1)는 ‘테루아(teruah)의 날’이라고 부릅니다. 레위기(23:24)는 나팔을 불어 기념하는 날이라고 부릅니다.

성경 어디에 티슈리월 1일(로시 하샤나)이 새해를 시작하는 날이라고 언급합니까? 성경에는 ‘외침의 날 / 나팔을 불날(히. 욤 테루아)’ 또는 ‘나팔을 불어 기념하는 날(히. 지크론 테루아)’로 나타나있습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성력 1월 1일(태양력 3월과 4월) 즉 아빕월H24 1일을 신년(新年)으로 정하셨습니다. 티슈리월 1일은 여호와(야훼 / 야웨)의 "나팔절 / 외침의 날"이지 신년이 아닙니다.

12:2 이 달로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

애굽을 떠나기 전에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유월절 달 즉 아빕월을 해의 첫 달이 되게 하라고 명하셨습니다.

13:4 아빕월H24 이 날에 너희가 나왔으니

 

나팔절은 신년과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로시 하샤나는 사람이 만든 유전(遺傳)입니다.

"사람들의G444 계명들을G1778  교리들로G1319 가르치니G1321, 그들이 나를 헛되이G3155 경배하는도다G4576."(마가복음 7장7절).

 

나팔은 보통 숫양의 뿔로 만들었고 금속 나팔도 있었으며, 숫양의 뿔로 만든 나팔은 히브리어로 쇼파르(shophar)입니다. 고대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와(야훼 / 야웨)의 지시에 따라 나팔을 불었습니다.

img7772_1.gif나팔은 회중을 소집하며 진의 행진을 위해서 불었습니다.

10:2 은나팔 을 만들되 쳐서 만들어서 그것으로 회중을 소집하며 진을 진행케 할 것이라

 

img7772_1.gif각 지파의 장로들을 소집할 때 나팔을 불었습니다.

10:4 하나만 불 때에는 이스라엘 천부장 된 족장들이 모여서 네게로 나아올 것이며

 

img7772_1.gif전시(戰時)에 군대를 소집하고 압박하는 대적을 치러 나갈 때 나팔을 불었습니다.

10:9 또 너희 땅에서 너희가 자기를 압박하는 대적을 치러 나갈 때에는 나팔을 울려 불지니 그리하면 너희 하나님(엘로힘) 여호와(야훼 / 야웨)가 너희를 기억하고 너희를 너희 대적에게서 구원하리라  

3:27 그가 이르러서는 에브라임 산지에서 나팔을 불매 이스라엘 자손이 산지에서 그를 따라 내려오니 에훗이 앞서 가며

7:18 나와 나를 좇는 자가 다 나팔을 불거든 너희도 그 진 사면에서 또한 나팔을 불며 이르기를 여호와(야훼 / 야웨)를 위하라, 기드온을 위하라 하라 하니라

7:19 기드온과 그들을 좇은 일백 명이 이경 초에 진 가에 이른즉 번병의 체번할 때라 나팔을 불며 손에 가졌던 항아리를 부수니라

39:25 나팔 소리 나는 대로 소소히 울며 멀리서 싸움 냄새를 맡고 장관의 호령과 떠드는 소리를 듣느니라

 

img7772_1.gif월삭과 여호와(야훼 / 야웨)의 거룩한 절기를 알릴 때 나팔을 불었습니다.

10:10 또 너희 희락의 날과 너희 정한 절기와 월삭에는 번제물의 위에와 화목제물의 위에 나팔을 불라 그로 말미암아 너희 하나님(엘로힘)이 너희를 기억하리라 나는 너희 하나님(엘로힘) 여호와(야훼 / 야웨)니라

 

img7772_1.gif왕의 즉위(卽位)를 포고할 때에 나팔을 불었습니다.

삼하 15:10 이에 압살롬이 정탐을 이스라엘 모든 지파 가운데 두루 보내어 이르기를 너희는 나팔 소리를 듣거든 곧 부르기를 압살롬이 헤브론에서 왕이 되었다 하라 하니라

왕상 1:34 거기서 제사장 사독과 선지자 나단은 저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 왕을 삼고 너희는 양각을 불며 솔로몬 왕 만세를 부르고

왕하 9:13 무리가 각각 자기의 옷을 급히 취하여 섬돌 위 곧 예후의 밑에 깔고 나팔을 불며 가로되 예후는 왕이라 하니라

11:15 그 후에 일곱째 천사(天使)가 나팔을 부니, 하늘에서 큰 음성(音聲)들이 있어 말하기를 "이 세상의 나라들이 우리 주권자와 그의 그리스도(마쉬악) 왕국(王國)들이 되어서 그 분이 영원무궁(永遠無窮)토록 통치(統治)하시리라."고 하더라.

 

img7772_1.gif시내 산에서 십계명(十誡命)을 받을 때에 나팔을 불었습니다.

19:16 제 삼 일 아침에 우뢰와 번개와 빽빽한 구름이 산 위에 있고 나팔 소리가 심히 크니 진중 모든 백성이 다 떨더라

19:17 모세가 하나님(엘로힘)을 맞으려고 백성을 거느리고 진에서 나오매 그들이 산 기슭에 섰더니

19:18 시내 산에 연기가 자욱하니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불 가운데서 거기 강림하심이라 그 연기가 옹기점 연기같이 떠오르고 온 산이 크게 진동하며

19:19 나팔 소리가 점점 커질 때에 모세가 말한즉 하나님(엘로힘)이 음성으로 대답하시더라

 

img7772_1.gif위험이 닥치는 것을 경고할 때 나팔을 불었습니다.

4:18 건축하는 자는 각각 칼을 차고 건축하며 나팔 부는 자는 내 곁에 섰었느니라

4:20 너희가 무론 어디서든지 나팔 소리를 듣거든 그리로 모여서 우리에게로 나아오라 우리 하나님(엘로힘)이 우리를 위하여 싸우시리라 하였느니라

6:1 베냐민 자손들아 예루살렘 중에서 피난하라 드고아에서 나팔을 불고 벧학게렘에서기호를 들라 재앙과 큰 파멸이 북방에서 엿보아 옴이니라

 

img7772_1.gif 언약궤를 옮길 때 나팔을 불었습니다.

삼하 6:15 다윗과 온 이스라엘 족속이 즐거이 부르며 나팔을 불고 여호와(야훼 / 야웨)의 궤를 메어 오니라

대상 15:28 이스라엘 무리는 크게 부르며 각과 나팔을 불며 제금을 치며 비파와 수금을 힘있게 타며 여호와(야훼 / 야웨)의 언약궤를 메어 올렸더라

 

img7772_1.gif 여리고 성 멸망에도 나팔을 불었습니다.

6:4 제사장 일곱은 일곱 양각나팔을 잡고 언약궤 앞에서 행할 것이요 제 칠일에는 성을 일곱번 돌며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 것이며

6:5 제사장들이 양각나팔을 길게 울려 불어서 그 나팔 소리가 너희에게 들릴 때에는 백성은 다 소리로H8643 외쳐 부를 것이라 그리하면그 성벽이 무너져 내리리니 백성은 각기 앞으로 올라갈지니라 하시매

6:6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H3091 제사장들을 불러서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언약궤를 메고 일곱 제사장은 일곱 양각나팔을 잡고 여호와(야훼 / 야웨)의 궤 앞에서 행하라 하고

6:13 일곱 제사장은 일곱 양각 나팔을 잡고 여호와(야훼 / 야웨)의 궤 앞에서 계속 진행하며 나팔을 불고 무장한 자들은 그 앞에 행하며 후군은 여호와(야훼 / 야웨)의 궤 뒤에 행하고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며 행하니라

6:20 이에 백성은 외치고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매 백성이 나팔 소리를 듣는 동시에 크게 소리질러H8643 외치니 성벽이 무너져 내린지라 백성이 각기 앞으로 나아가 성에 들어가서 그 성을 취하고

이와 유사한 지구촌 도시들의 붕괴가 계시록에 예언되어 있습니다.

16:15 보라, 내가 도둑같이 오리니 깨어 있어 자기 옷을 지켜서 벗은 채로 다니지 아니하고, 사람들에게 자기 수치를 보이지 않는 자는 복이 있도다.

16:16 그가 그들을 히브리어로 아마겟돈이라고 하는 곳으로 모으더라.

16:17 일곱째 천사가 자기 호리병을 공중에 쏟으니 하늘의 성전에서 큰 음성이 보좌로부터 나와 말하기를 "다 이루었다."고 하니

16:18 음성들과 천둥들과 번개들이 있었고 또 큰 지진이 일어났는데, 그 지진이 너무도 엄청나서 사람이 땅에 거주한 이래로 그처럼 강력하고 큰 지진은 일찍이 없었더라

16:19 또 그 큰 도성이 세 부분으로 갈라지고 민족들의 성읍도 붕괴되며 큰 바빌론이 하나님(엘로힘) 앞에 기억되었으니 이는 그녀에게 그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잔을 주기 위함이니라.

 

img7772_1.gif가까운 미래에 하나님(엘로힘)께서 직접 나팔을 부실 것이며, 그날은 파괴의 날입니다.

9:14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그 위에 나타나서 그 살을 번개같이 쏘아 내실 것이며 주(아도나이)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나팔을 불리시며 남방 회리바람을 타고 행하실 것이라

18:3 세상의 모든 거민, 지상에 거하는 너희여 산들 위에 기호를 세우거든 너희는 보고 나팔을 불거든 너희는 들을지니라

1:14 여호와(야훼 / 야웨)의 큰 날이 가깝도다 가깝고도 심히 빠르도다 여호와(야훼 / 야웨)의 날의 소리로다 용사가 거기서 심히 애곡하는도다

1:15 그날은 분노(憤怒)의 날이요 환난(患難)과 고통(苦痛)의 날이요 황무(荒蕪)와 패괴(敗壞)의 날이요 캄캄하고 어두운 날이요 구름과 흑암(黑暗)의 날이요

1:16 나팔을 불어 경고(警告)하며 견고(堅固)한 성읍(城邑)을 치며 높은 망대(望臺)를 치는 날이로다

 

나팔절은 전 세계 인류의 정세(政勢)를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개입하심을 상징합니다. 이 종교상 축제일은 세계 역사에 극(極)의 전환기(轉換期)를 예표 합니다. 계시록은 천사들이 나팔을 불며 지구를 흔들어 돌풍을 일으키는 모습을 연속해서 묘사합니다(계 8장-9장). 최후의 심판의 나팔은 그리스도(마쉬악)의 재림을 알립니다. 나팔절은 또한 구약 예언들이 앞으로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며, 권위와 함께 지배할 왕으로 오시는 그리스도(마쉬악)의 재림 시기를 상징합니다.

11:15 그 후에 일곱째G1442  천사(天使)가G32 나팔을 부니G4537, 하늘G3772에서G1722G3173 음성(音聲)들이G5456 있어 말하기를G3004 "이 세상G2889의 나라들이G932 우리 주(아도나이)G2962와 그의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의 왕국(王國)들이 되어서 그 분이 영원무궁(永遠無窮)G165토록 통치(統治)하시리라G936."고 하더라.

24:31 저가 큰 나팔 소리와 함께 천사(天使)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四方)에서 모으리라

고전 15:51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秘密)G3466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G2078 나팔G4536에 순식간에 홀연(忽然)히 다 변화하리니

고전 15:52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

마지막 나팔, 큰 나팔은 계시록 1115절의 일곱째 나팔과 같으며 그리스도(마쉬악)의 재림을 의미합니다.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부활하신 후, 사도들은 그리스도(마쉬악)께서 다윗 왕이나 솔로몬 왕 때처럼 즉시 그리스도(마쉬악)의 왕국을 회복하시리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어느 날 사도들과 자리를 함께 하셨을 때 그들은 질문하였습니다: "저희가 모였을 때에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 묻자와 가로되 "주(아도나이)여G2962, 이 때에 이스라엘에G2474 그 왕국을 다시 회복하시겠나이까G600? 하니" (사도행전 1장 6절).

그리스도(마쉬악)께서 부활하신 후에, 사도들은 그리스도(마쉬악)께서 이스라엘을 독립시키시고, 만 왕의 왕으로 세상에 오셔서 언약을 충족시키리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들은 이사야가 묘사한 그리스도(마쉬악)의 예언들을 알고 있었습니다,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H4951 메었고H1961 그 이름은H8034 기묘자라H6382, 모사라H3289, 전능하신H1368 하나님(엘 H410 )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H7965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위에 앉아서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자금 이후 영원토록 공평과 정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야훼 / 야웨)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이사야 9:6-7).

제자들이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께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니이까”라고 질문했을 때에 그리스도(마쉬악)께서 말씀하시기를 "때와 기한은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다고 하셨습니다(사도행전 1장 7절). 그리스도(마쉬악)께서 그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에 집중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나중에 사도들은 그리스도(마쉬악)의 재림이 필연적으로 절박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많은 성서 구절들을 보면 성도들은 그리스도(마쉬악)의 재림을 열망하며 기다림을 묘사합니다. 심지어 그분의 지상 목회 때에도 그분의 초림(初臨)과 재림(再臨) 사이를 구별하여 말씀하셨습니다. 십자가형 전에 폰티오스 빌라도(Pontius Pilate) 로마 총독이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 질문했을 때,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분명히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의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요한복음 18장 36-37,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대답하시기를 "나의 왕국은G932  G5127 세상에G2889 속한 것이 아니니라. 만일 나의 왕국이 이 세상에 속한 것이라면 내 부하들이G5257 싸워서G75, G302 나를 유대인들에게 넘어가지 않게 하였을 것이라. 그러나 지금은 나의 왕국이 여기에 속한 것이 아니니라."고 하시더라. 그러므로 빌라도가 (그분)께 말하기를 "그러면 네가 왕G935이냐?"고 하니,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G2424대답하시기를 "네 말이 옳도다. 내가 왕이니라. 이를 위하여 내가 태어났고, 이런 연유로 내가 세상에 왔으니 진리를G225 증거하려는 것이라. 진리에 속한 자는 누구나 나의 음성을 듣느니라."고 하시니"

민수기 10장의 두 은 나팔은 여호와(야훼 / 야웨)와 그분의 아드님 예수(야슈아 / 예슈아)의 나팔을 상징합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와 그분의 아드님께서 나팔을 불어 그분의 백성을 모을 것입니다.

바울은 마지막 나팔이 울릴 때에 첫 열매가 부활하여 불사의 특권을 얻는 장면을 언급했습니다. 고린도전서 15장 51-54,"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G3466 말하노니 우리가  잠잘 것이G2837 아니요 마지막 나팔 순식간에 홀연히  변화하리니G236   나팔 소리가 나매G4537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G862  썩을 것이G5349 불가불썩지 아니할 것을G861  입겠고G1746   죽을 것이G2349 죽지아니함을G110 입으리로다G1746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사망이G2288 이김의G3534 삼킨  되리라고G2666 기록된 말씀이 응하리라".

십계명과 같이 각 여호와(야훼 / 야웨)의 절기들은 다른 것들과 친밀하고 복잡하게 관련됩니다. 모든 절기들을 준수함으로 우리는 인류를 위한 여호와(야훼 / 야웨)의 장엄한 계획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23:24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칠월 곧 그 달 일일로 안식일을 삼을지니 이는 나팔을 불어 기념할 날이요 성회라

나팔절은 여호와(야훼 / 야웨)의 거룩한 절기이며, 이날은 모든 일손을 놓고 하루를 안식하며, 성회(聖會) 즉 거룩한 모임을 가지라고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명하셨습니다. 미래에도 나팔절에 모여서 이스라엘의 전능하신 하나님(엘로힘) 여호와(야훼 / 야웨)께 예배를 드려야한다고 성경은 말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새 언약 안의 절기들”을 읽으십시오.

민 6:24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imgYahweh0.gif)는 네게 복을 주시고H1288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H8104

Num 6:24  יברכךH1288  יהוהH3068  וישׁמרך׃H8104

영 현대 히브리어 발음 Yebarekhekha Yahweh Veyishmerekha 여바레커카 야웨 붸이싀머레카

히음  6:24 여바레커카 야웨(야훼 / 여호와) ()이싀머레카

민 6:25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imgYahweh0.gif)는 그 얼굴로H6440  네게H413 비취사H215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H260

Num 6:25  יארH215  יהוהH3068  פניוH6440  אליךH413  ויחנך׃H2603

영 현대 히브리어 발음 Ya’er Yahweh panav elekha 야엘 야웨 파나브 엘레카 뷔훈넥카

히음  6:25 야엘 야웨(야훼 / 여호와) 파나우() 엘레카 위()훈넥카

민 6:26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imgYahweh0.gif)는 그 얼굴을H6440 네게로 향하여H413 드사H5375 평강H7965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하라H7760

Num 6:26 ישׂאH5375 יהוהH3068 פניוH6440 אליךH413 וישׂםH7760 לך שׁלום׃H7965

영 현대 히브리어 발음 Yisa Yahweh panav elekha Veyasem lekha shalom 잇사 야웨 파나브 엘레카 붸야셈 러카 샬롬

히음  6:26 잇사 야웨(야훼 / 여호와) 파나우() 엘레카 워()야셈 러카 샬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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