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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죄일은 일곱 번째 달인 티쉬리 월(태양력 9-10월경) 십일입니다. 이 절기는 히브리어로 욤 하-킾푸림(Yom ha-Kippurim)이며, 덮음 또는 유화(宥和)의 날을 의미합니다. 이날을 "큰 안식일 (안식의 안식일 / 솨바트 솨바톤)이니라"고 언급하는데, 그것은 모든 일손을 놓고 엄숙하게 지켜야하는 금식의 날이기 때문입니다.

위키백과: 대속죄일 - “속죄일(大贖罪日)은 속죄일이라고도 불리며 히브리력 710일에 기념하는 유대인들의 명절이다. 가을절기에 해당하며, 모든 죄를 용서받고 속함받는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유대교에서는 욤 키푸르라고 불리며, 1년 중 가장 크고 엄숙한 명절이다. 성경에서는 레위기 16, 23장에 대속죄일을 기념하라고 기록되어 있으며, 1년 중 가장 큰 절기다 보니 속죄일 앞에 큰 대()"를 붙여서 대속죄일이라고 부른다. 유래 - 대속죄일의 유래는 구약 모세 시대에 시작된다. 모세가 십계명을 가지고 내려왔으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금송아지를 숭배하여 하나님과 모세의 진노를 사고 크게 죽임을 당한다. 이후 다시 마음을 새롭게 잡고 모세는 두 번째 시내산에 올라가 40일을 금식한 후 십계명을 받아서 가지고 내려오는데 그 날이 바로 히브리력 710일 대속죄일이다. 하나님이 십계명을 우상을 숭배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다시 허락해줬다는 것은 이스라엘의 죄를 용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유래 속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해마다 히브리력 710일을 당하게 되면 통회하고 속죄를 구하는 의식 속에 대속죄일을 지켰다.”

Merrill F Unger님께서 편집하신 Unger 성경사전 페이지 359 - "현대적 준수. 엄격한 유대인들은 속죄일 전날에,  하급 랍비(an inferior rabbi) 수탉을 잡습니다. 닭다리를 잡고 사람 머리위에 돌릴 동안 그는 한 해 동안 지은 자신의 죄가 그 닭에게 전가하도록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이 탉은 옛 속죄염소을 대신하는 것 같습니다(This fowl seems to be a substitute for the scapegoat of old).“

출처 - https://kr.christianitydaily.com/articles/66658/20120924/%EC%9C%A0%EB%8C%80%EC%A0%88%EA%B8%B0-%EB%8C%80%EC%86%8D%EC%A3%84%EC%9D%BC-%EC%9A%A4-%ED%82%A4%ED%91%B8%EB%A5%B4.htm

대속죄일 (욤 키푸르): -“크파롯은 속죄의 의미를 지닌 카파라의 복수 형태이다. 크파롯은 유대인들이 자신들의 죄를 사하기 위하여 짐승을 희생시키는 속죄 의식을 말한다. 크파롯 속죄 의식은 대속죄일이 시작되기 전날 행한다. 전통적으로 날개가 달린 닭을 희생 제물로 삼는데, 남자는 수탉, 여자는 암탉을 사용한다. 속죄하려는 사람은 닭에 해당하는 값을 지불하면, 랍비는 속죄 의식을 행하기 전에 먼저 시편 107:17-20절과 욥기 33:23-24절을 읽는다. 그리고 속죄하는 사람의 머리 위로 닭을 세 번을 돌리는 동안 속죄하는 사람은 다음을 암송한다. This is my exchange, this is my substitute, this is my atonement. (This rooster (hen) will go to its death / This money will go to charity), while I will enter and proceed to a good long life and to peace.”

성경 어디에 속죄염소 대신 탉을 머리 위에 돌리라고 언급하나요? 자 이제 성경을 살펴봅시다.

단어 연구:

H3725

כּפּר

kippûr / 키푸르

kip-poor'

From H3722; expiation (only in plural): - atonement.

H3722에서 유래; 속죄(복수로만):- 보상, 죄(罪)값

H3722

כּפר

kâphar / 카파르

kaw-far'

A primitive root; to cover (specifically with bitumen); figuratively to expiate or condone, to placate or cancel: - appease, make (an) atonement, cleanse, disannul, forgive, be merciful, pacify, pardon, to pitch, purge (away), put off, (make) reconcile (-liation).

기본 어근어: 덮어 가리다 (특히 역청[癧靑]으로); 상징적으로 속죄하다 혹은 용서하다, 화해시키다 혹은 삭제하다: - 진정시키다, 보상하다, 정결하게 하다, 취소하다, 용서하다 등등.

출 30:10 아론이 일년 일차씩 이 향단 뿔을 위하여 [속죄하되] 속죄제의 피로 일년 일차씩 대대로 [속죄할지니라] 이 단은 여호와께 지극히 거룩하니라

 

Ancient Hebrew Dictionary / 고대 히브리어 사전

 ranslation:+Cover Definition:+To

afford protection or security; to hide from sight or knowledge;

to cover over as with a lid. AHLB:+2283 (V) Strong's:+3722

번역: +덮어 가리다

정의 : +안전 혹은 보호해주다; 지식 혹은 시각(視覺)으로부터 숨기다; 뚜껑을 덮어 가리다. 스트롱의 번호 +3722

히브리어 카파르는 "덮어 가리다"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자주 속죄로 번역됩니다. 단어 속죄는 추상적인 단어이며 진정한 히브리어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구상(具象)적인 의미를 고찰해야합니다. 범죄 하였으면 죄를 범한 사람이 자신의 죄를 덮어 가리고 보이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단어를 용서로 표현합니다.

 

사실상 속죄일은 화해(和解)를 의미합니다. 속죄일은 여호와(야훼 / 야웨G2962 / H3068AHEBYHWH)와 멀어졌던 관계를 다시 회복함을 상징합니다. 우리가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의 희생을 통해 여호와(야훼 / 야웨)와 화해했다면, 왜 우리에게 또 다른 화해에 관한 종교상 축제일의 교훈이 필요합니까?  우리가 벌써 화해 시켜졌다면, 왜 우리는 속죄일에 금식해야 합니까?  속죄일과 유월절은 그리스도(마쉬악)의 희생을 통해서 죄를 용서받고 여호와(야훼 / 야웨)와 멀어졌던 관계를 다시 회복하는 화해의 날입니다.  하지만 유월절은 개인적(장자와 모든 처음 난 것 즉 첫 열매)이고 그리고 (당분간)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부르시는 성도들에게만 개별적으로 적용됩니다. 그러나 속죄일은 전 인류와 직접 연루(連累)됩니다. 모든 인류는 죄의 비극적인 결과들을 겪습니다. 그러나 죄가 원인 없이 발생하지 않으며, 그리고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이 원인을 속죄일에 관련된 상징으로 명백하게 밝히십니다. 제사장은 자기 자신과 그의 집을 위하여 속죄를 한 후에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하여 속죄 제물로 수 염소 둘을 취해야 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子孫)의 회중(會衆)에게서 속죄제물(贖罪祭物)을 위(爲)하여 수염소 둘과 번제물을 위하여 수양 하나를 취할지니라 아론은 자기(自己)를 위한 속죄제(贖罪祭)의 수송아지를 드리되 자기와 권속(眷屬)을 위(爲)하여 속죄(贖罪)하고H3722 또 그 두 염소를 취(取)하여 회막문(會幕門) 여호와(야훼 / 야웨) 앞에 두고"(레위기 16장 5-7절). 

여호와(야훼 / 야웨)를 위하여 뽑힌 염소는 예수(야슈아 / 예수아G2424  H3091 ) 그리스도(마쉬악)를 상징하며 이 염소는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형벌을 지불하기 위하여 죽었습니다.

H5799

עזאזל

‛ăzâ'zêl

az-aw-zale' /아자젤

From H5795 and H235; goat of departure; the scapegoat: - scapegoat.

H5795과 H235에서 유래;  떠나는 염소, 속죄염소: -아사셀, 속죄염소

BDB Definition:

BDB 정의(定義):

1) entire removal, scapegoat

1) 완전한 제거, 속죄염소

1a) refers to the goat used for sacrifice for the sins of the people

1a) 사람들의 죄를 위하여 희생되는 염소를 언급한다

1b) meaning dubious

1b) 의심스러운 의미

Part of Speech: noun masculine/남성 명사

A Related Word by BDB/Strong's Number: from H5795 and H235/ H5795과 H235에서 유래

Same Word by TWOT Number: 1593

Total KJV Occurrences: 4

scapegoat, 4

레_16:8 (2),레_16:10 (2), 레_16:26

[개역]레 16:8 두 염소를 위하여 제비뽑되 한 제비는 여호와를 위하고 한 제비는 [아사셀을 위하여 할지며]

아사셀을 위하여 뽑힌 염소는 완전히 다른 목적이었습니다: "아사셀을 위하여H5799 제비뽑은 염소는 산 대로 여호와(야훼 / 야웨) 앞에 두었다가 그것으로 속죄하고 아사셀을 위하여H5799 광야로 보낼지니라" (10절). 이 아사셀 염소는 여호와(야훼 / 야웨) 앞에 두었다가 산채로 죽이지 않고 광야로 내보냈습니다.  제사장은 아사셀 숫염소의 머리에 안수하여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불의와 그 범한 모든 죄를 고하고 그 죄를 염소의 머리에 두었습니다. 특별히 미리 지명된 사람이 아사셀 숫염소를 끌고 나가 광야로 내보냈습니다.  이 아사셀 숫염소는 그들의 모든 죄를 지고 무인지경(無人之境)의 광야에서 놓여지도록 되었습니다(21-22절).

 

나중에 지명된 그 사람은 관례적으로 이 염소를 절벽에 떨어뜨려 죽게 하였다고 합니다(이에 대해서는 성경에 언급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신뢰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많은 학자들은 아자젤이 광야에서 사는 귀신의 이름이었다고 보기도하나, 레위기 16장은 이 수 염소를 그러한 귀신에 대한 재물로 서술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랍비들은 아사셀을 염소가 보내어졌던 광야의 어떤 장소로 해석하기도 하였습니다. 어느 랍비들은 아사셀을 절벽과 같은 또는 암벽의 장소와 동일시하며 다른 이외의 사람들은 초자연적 힘, 어쩌면 우자와 아자엘, 이 두 타락한 천사들로 이루어진 아사셀일 수도 있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현대 히브리어로 “아자젤로 가다”라는  표현은 “지옥으로 가다”와 동등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유사한 예가 바벨론의 의식에서도 있습니다. 신년 축제일에 죽인 양을 옮기워 강에 던져 버립니다. 유대인들의 Midrash(미드라쉬)를 살펴보면 아사셀이 타락한 천사라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또한 에녹서도 아사셀을 귀신으로 언급합니다. 다음 글은 사이트에 올려놓은 에녹서와 네피림의 글 중 하나를 뽑아 올린 것입니다.

 

창세기를 보면 대홍수 시대사건 전( 6) 아사엘 천사가 지상에 내려오기 전에 가인의 후손 라멕의 아들인 두발가인이 동철로 각양 날카로운 기계를 만드는 자였다고 언급하는데 에녹서에는 아사셀 천사가 금속과 그 제품으로 무기 만드는 방법을 사람들에게 가르쳤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4:19-22 라멕이 두 아내를 맞이하였으니 하나의 이름은 아다요 하나의 이름은 씰라였더라... 씰라는 두발가인을 낳았으니 그는 동H5178H1270로 각양 날카로운 기계를 만드는 자요H2794 두발가인의 누이는 나아마이었더라  

에녹서 8 1 아사셀은 검과 작은 칼과 방패와 흉배를 만드는 방법을 가르치고 금속과 그 제품

스트롱 번호 H5178은 히브리어로 네호쉐트이며 구리, 청동, 놋쇠'를 의미하며, 스트롱 번호 H1270은 히브리어로 바르젤이며 철을 의미하고 그리고 스트롱 번호 H2794는 히브리어로 호레쉬이며 날카로운 철 용구 기술자를 의미합니다.  , , 절단기 같은 날카로운 철 용구 기술자'를 의미합니다.

 

아사셀이 타락한 천사입니까? 혹은 염소입니까? 성경은 아사셀이 이스라엘 전 국민의 죄를 지고서 떠나가는 염소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1:29 이튿날 요한이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G2396 세상G2889 죄를G266 지고 가는G142  하나님(엘로힘)G2316  어린 양이로다G286

이에 대한 자세한 글은 사이트에 올려놓은  에녹서와 네피림을 읽으십시오.

 

속죄일을 지키는 방법

16:29 너희는 영원히 이 규례를 지킬지니라 칠월 곧 그 달 십일에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하고(ye shall afflict your souls 영혼을 괴롭게 하고) 아무 일도 하지 말되 본토인이든지 너희 중에 우거하는 객이든지 그리하라

 

H6031

ענה

ânâh / 아나

aw-naw'

A primitive root (possibly rather identical with H6030 through the idea of looking down or browbeating); to depress literally or figuratively, transitively or intransitively (in various applications). (sing is by mistake for H6030.): - abase self, afflict (-ion, self), answer [by mistake for H6030], chasten self, deal hardly with, defile, exercise, force, gentleness, humble (self), hurt, ravish, sing [by mistake for H6030], speak [by mistake for H6030], submit self, weaken, X in any wise.

기본 어근 (오히려 내려 보다 혹은 위협하다는 관념에서 H6030 동일한 것 같다); 글자 뜻 그대로 혹은 상징적으로 내리누르다, 타동사 혹은 자동사적으로 (여러 방면으로 적용됨): - 자기를 낮추다, 괴롭히다 등등

Total KJV Occurrences: 83

afflict, 29

15:13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정녕히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게 하리니]

24:24 깃딤 해변에서 배들이 와서 앗수르를 [학대하며] 에벨을 [괴롭게 하리라마는] 그도 멸망하리로다 하고

16:29 너희는 영원히 이 규례를 지킬지니라 칠월 곧 그 달 십일에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하고] 아무 일도 하지 말되 본토인이든지 너희 중에 우거하는 객이든지 그리하라

16:31 이는 너희에게 큰 안식일인즉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할지니] 영원히 지킬 규례라

스 8:21 때에 내가 아하와강 가에서 금식을 선포하고 우리 하나님 앞에서 스스로 [겸비하여] 우리와 우리 어린 것과 모든 소유를 위하여 평탄한 길을 그에게 간구하였으니

사 58:5 이것이 어찌 나의 기뻐하는 금식이 되겠으며 이것이 어찌 사람이 그 마음을 [괴롭게 하는] 날이 되겠느냐 그 머리를 갈대 같이 숙이고 굵은 베와 재를 펴는 것을 어찌 금식이라 하겠으며 여호와께 열납될 날이라 하겠느냐

afflicted, 21

23:27 칠월 십일은 속죄일이니 너희에게 성회라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하며]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고

23:29 이 날에 [스스로 괴롭게 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 백성 중에서 끊쳐질 것이라

사 58:3 이르기를 우리가 금식하되 주께서 보지 아니하심은 어찜이오며 우리가 마음을 [괴롭게 하되] 주께서 알아주지 아니하심은 어찜이니이까 하느니라 보라 너희가 금식하는 날에 오락을 찾아 얻으며 온갖 일을 시키는도다

 humbled, 7

35:13 나는 저희가 병 들었을 때에 굵은 베옷을 입으며 금식하여 내 영혼을 [괴롭게 하였더니] 내 기도가 내 품으로 돌아왔도다

22:10 네 가운데 자기 아비의 하체를 드러내는 자도 있었으며 네 가운데 월경하는 부정한 여인에게 [구합하는 자도 있었으며]

22:11 혹은 그 이웃의 아내와 가증한 일을 행하였으며 혹은 그 며느리를 더럽혀 음행하였으며 네 가운데 혹은 그 자매 곧 아비의 딸과 [구합하였으며]

forced, 4

20:5 기브아 사람들이 나를 치러 일어나서 밤에 나의 우거한 집을 에워싸고 나를 죽이려 하고 내 첩을 [욕보여서] 그로 죽게 한지라

삼하 13:14 암논이 그 말을 듣지 아니하고 다말보다 힘이 세므로 [억지로] 동침하니라

humble, 4

8:16 네 열조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광야에서 네게 먹이셨나니 이는 다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마침내 네게 복을 주려 하심이었느니라

이 날 우리는 죄를 진실로 회개함으로써 영혼을 괴롭게 해야 한다고 언급합니다. 어떻게 당신은 스스로 괴롭힙니까?괴롭히다’는 히브리어로 아나(anah 스트롱 번호 #6031 )이며, ‘자신을 괴롭히다, 굽히다, 낮추다’를 의미합니다. 같은 단어가 시편 35장 13절 그리고 에스라 8장 21절에 사용되었습니다.

35:13 나는 저희가 병 들었을 떼에 굵은 베옷을 입으며 금식(禁食)하여 내 영혼(靈魂)을 괴롭게 하였더니 내 기도(祈禱)가 내 품으로 돌아왔도다

여기서 사용된 단어‘괴롭게’는 히브리어로 아나(anah 스트롱 번호 #6031 )입니다. 이는 완전한 통회를 표현하고 금식을 동반하는 스스로 가한 내적 고통을 의미합니다. 금식은 히브리어로 쭘(tsuwm 스트롱 번호 #6684)이며, (입)을 덮어 가리다, 즉 금식을 의미합니다.

 

H6684

צוּם

tsûm /

tsoom

A primitive root; to cover over (the mouth), that is, to fast: - X at all, fast.

기본 어근; (입을)덮어 가리다, 이는, 금식: - 금식

 

58:3 이르기를 우리가 금식(禁食)하되 당신께서 보지 아니하심은 어찜이오며 우리가 마음을 괴롭게 하되(afflicted our soul) 당신께서 알아주지 아니하심은 어찜이니이까 하느니라 보라 너희가 금식(禁食)하는 날에 오락을 찾아 얻으며 온갖 일을 시키는도다

58:4 보라 너희가 금식하면서 다투며 싸우며 악한 주먹으로 치는도다 너희의 오늘 금식하는 것은 너희 목소리로 상달케 하려 하는 것이 아니라

58:5 이것이 어찌 나의 기뻐하는 금식이 되겠으며 이것이 어찌 사람이 그 마음을 괴롭게 하는H6031H3117이 되겠느냐 그 머리를 갈대같이 숙이고 굵은 베와 재를 펴는 것을 어찌 금식이라 하겠으며 여호와(야훼 / 야웨)께 열납될 날이라 하겠느냐

8:21 때에 내가 아하와 강가에서 금식을 선포하고 우리 하나님(엘로힘) 앞에서 스스로 겸비하여 우리와 우리 어린것과 모든 소유를 위하여 평탄한 길을 그에게 간구하였으니

 

속죄일은 금식(禁食)이 요구됩니다. 이 금식 방법은 모든 음식물과 마시는 것을 절제함을 말합니다.

4:16 당신은 가서 수산에 있는 유다인을 다 모으고 나를 위하여 금식하되 밤낮 삼 일을 먹지도 말고 마시지도 마소서 나도 나의 시녀로 더불어 이렇게 금식한 후에 규례를 어기고 왕에게 나아가리니 죽으면 죽으리이다  

 

From Judaism For Dummies, published by Hungry Minds -238 페이지 - "대부분의 유대인 휴일은 무엇을 해야 하느냐에 따라 구별되지만 욤 키푸르는 하지 말아야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전통에 따르면 이 날 유대인은 사치스러운 목욕을 삼가야 합니다(찬물로 먼지를 제거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향수나 수분화장품을 몸에 바르는 것, 섹스, 가죽 착용(신발 밑창, 특히 일부 유대인은 가죽을 신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마도 가장 일반적으로 준수하고 제한적인 것은 먹고 마시는 것입니다. 물론 욤 키푸르도 안식일과 같이 간주되기 때문에 모든 일반 안식일 제한 사항이 적용됩니다.“

 

유대인들은 오늘날까지 안식일 행동 금지에 관하여 종교적인 규정(規程)이 있습니다. 세칙(細則) 중 일부는 신발, 목욕 등에 관한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말씀하신 것을 보십시오.

6:17-18, “너는 금식(禁食)할 때에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얼굴을 씻으라. 그리하여 네가 금식하는 것을 사람들에게 보이지 말고 은밀히 계시는 네 아버지께만 보이게 하라. 은밀히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너에게 드러나게 갚아 주시리라.”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금식하는 것을 사람들에게 드러내지 않기 위해 기름을 바르고 얼굴을 씻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즉 평일과 다르게 보이지 않아야 합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24시간 금식을 명령하셨습니까? 금식은 쓸데없는 육신적 욕망을 약화시키며 그리고 우리의 겸손을 표현하며 우리의 회개를 엄숙하게 공식적으로 고백하는 것입니다. 금식은 우리가 일시적인 육체의 존재임을 기억하도록 돕습니다. 음식과 물이 없으면 우리는 곧 죽을 수밖에 없습니다. 금식은 우리의 생명을 지탱하시는 여호와(야훼 / 야웨) 아버지의 은혜를 깨닫게 돕습니다.

 

초대 교회는 속죄일을 준수했습니다.

예수(야슈아 / 예수아) 께서 부활하신지 30년 후에, 누가는 여전히 "금식하는 절기"를 언급하였습니다: "여러 날이 지났고 금식(禁食)하는 절기(節期)G3521가 이미 지났으므로 항해하기가 위태로워진지라 바울이 그 사람들에게 권고하여 "( 27장 9절). 거의 모든 성서 해설들 및 사전들은 사도행전 27장 9절을 "속죄일"에 대한 언급이라고 인정합니다.

G3521

νηστεία

nēsteia

nace-ti'-ah /네스테이아

From G3522; abstinence (from lack of food, or voluntary and religious); specifically the fast of the Day of Atonement: - fast (-ing.)

G3522에서 유래; (식량의 부족으로, 또는 자발적인 및 종교상의)절식(絶食); 특히 속죄일(贖罪日)의 금식(禁食): - 금식.

레위기 16장에 묘사되었듯이 이날 옛 이스라엘 백성은 죄를 위하여 희생제물을 바쳤습니다. 대제사장이 일년에 한번씩 자신과 권속을 위해 수송아지를 잡고 그리고 백성을 위한 속죄제 염소를 잡아 지극히 거룩한 곳 즉 지성소에 들어가서 그 피를 뿌렸습니다. 지성소(至聖所)는 전능하신 여호와(야훼 / 야웨)의 임재와 보좌의 상징이었습니다. 대제사장이 그리스도(마쉬악)를 대신하여 사람들의 죄를 참회(懺悔)시키는 사역을 수행했습니다. 이는 죄를 덮었습니다. 그러나 죄를 없이 하지 못하였습니다.

10:4  이는 황소G5022 염소의G5131 피가G129 능히G102 죄를G266 없이 하지G851 못함이라G102

그러나 그리스도(마쉬악)께서 그분의 피로 인류의 죄 값을 지불하시고 하늘에서 위엄의 보좌 우편에 앉으시고 우리의 대제사장으로서 우리를 중재(仲裁)하시고 계십니다. 

9:12 염소G5131 송아지의G3448 G129 아니하고 오직 자기 G129 영원한G166 속죄를G3085 이루사G2147 단번에G2178 성소G40 들어가셨느니라G1525

9:13  염소G5131 황소의G5022 G129 암송아지의G1151 재로G4700  부정한G2840 자에게 뿌려G4472 육체를G4561 정결케G2514 하여 거룩케G37 하거든

9:14 하물며G3123 영원하신G166 령으로G4151 말미암아G1223  흠 없는G299 자기를 하나님(엘로힘)께 드린G4374 그리스도(마쉬악) 피가G129 어찌G4214 너희 양심으로G4893 죽은G3498 행실G2041에서 깨끗하게 하고G2511 살아 계신G2198 하나님(엘로힘)을 섬기G3000게 못하겠느뇨G4214

그리스도(마쉬악)의 희생 때문에, 우리는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을 통하여 전능하신 여호와(야훼 / 야웨)의 보좌 앞에 직접 담대히 나아갈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마쉬악)께서 운명하시는 순간, 대제사장이 일년에 한번 백성들의 죄를 대신 사하기 위해서 제사를 드리러 들어가는 지성소의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졌습니다 (마태복음 27장 51절). 이 지성소의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지므로 우리는 지금 여호와(야훼 / 야웨)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수 있습니다.  히브리서의 많은 구절들은 그리스도(마쉬악)께서 우리의 중재자 역할을 하심을 언급합니다. 히브리서 4장 16절, "그러므로 우리가 긍휼하심을G1656 받고G2983 때를 따라G2121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G2362 담대G3954G3326 나아갈 것이니라G4334 ".

속죄일은 그리스도(마쉬악)의 희생으로 말미암아 여호와(야훼 / 야웨)와 멀어졌던 관계를 다시 회복하며 화해함을 상징합니다.

 

말씀을 사모하는 여러분에게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은혜 베푸시기를 바랍니다!

민 6:24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imgYahweh0.gif)는 네게 복을 주시고H1288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H8104

Num 6:24  יברכךH1288  יהוהH3068  וישׁמרך׃H8104

영 현대 히브리어 발음 Yebarekhekha Yahweh Veyishmerekha 여바레커카 야웨 붸이싀머레카

히음  6:24 여바레커카 야웨(야훼 / 여호와) ()이싀머레카

민 6:25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imgYahweh0.gif)는 그 얼굴로H6440  네게H413 비취사H215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H260

Num 6:25  יארH215  יהוהH3068  פניוH6440  אליךH413  ויחנך׃H2603

영 현대 히브리어 발음 Ya’er Yahweh panav elekha 야엘 야웨 파나브 엘레카 뷔훈넥카

히음  6:25 야엘 야웨(야훼 / 여호와) 파나우() 엘레카 위()훈넥카

민 6:26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imgYahweh0.gif)는 그 얼굴을H6440 네게로 향하여H413 드사H5375 평강H7965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하라H7760

Num 6:26 ישׂאH5375 יהוהH3068 פניוH6440 אליךH413 וישׂםH7760 לך שׁלום׃H7965

영 현대 히브리어 발음 Yisa Yahweh panav elekha Veyasem lekha shalom 잇사 야웨 파나브 엘레카 붸야셈 러카 샬롬

히음  6:26 잇사 야웨(야훼 / 여호와) 파나우() 엘레카 워()야셈 러카 샬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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