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file116_htm_smartbutton1_1.gif

img0530148881_1.gif

 

단어 연구

img0530148881_1.gif

H7620

שׁבעה    שׁבע    שׁבוּע

shâbûa‛ / 솨부아  shâbûa‛ / 솨부아  shebû‛âh / 솨부아

shaw-boo'-ah, shaw-boo'-ah, sheb-oo-aw'

Properly passive participle of H7650 as a denominative of H7651; literally sevened, that is, a week (specifically of years): - seven, week.

본래 의미는 H7651 명사의 파생어로서 H7650 수동태로 분사: 글자 그대로 일곱이 , 이는 [가장 확실하게 말하면 ()] : - 일곱, 주.

34:22 [칠칠]절 곧 맥추의 초실절을 지키고 가을에는 수장절을 지키라

9:24 네 백성과 네 거룩한 성을 위하여 칠십 [이레로] 기한을 정하였나니 허물이 마치며 죄가 끝나며 죄악이 영속되며 영원한 의가 드러나며 이상과 예언이 응하며 또 지극히 거룩한 자가 기름부음을 받으리라

29:27 이를 위하여 [칠일을] 채우라 우리가 그도 네게 주리니 네가 그를 위하여 또 칠년을 내게 봉사할지니라

H7650

שׁבע

shâba‛ / 사바

haw-bah'

A primitive root; properly to be complete, but used only as a denominative from H7651; to seven oneself, that is, swear(as if by repeating a declaration seven times): - adjure, charge (by an oath, with an oath), feed to the full [by mistake for H7646], take an oath, X straitly, (cause to, make to) swear.

기본 어근어; 본래 의미는 완전, 그러나 H7651에서 유래한 명사 파생된 낱말만 사용됨; 자기 자신에게 일곱 하다, 이는, 맹세하다(마치 일곱 번 선언을 되풀이하는 것과 같이): - 엄명하다, ~의 탓으로 하다(맹세함에 의해서, 서약함으로써) 등등.

sware, 70

21:31 두 사람이 거기서 [서로 맹세하였으므로] 그곳을 브엘세바라 이름 하였더라

swear, 43

6:13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섬기며 그 이름으로 [맹세할 것이니라]

10:20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여 그를 섬기며 그에게 친근히 하고 그 이름으로 [맹세하라]

sworn, 42

22:16 가라사대 여호와께서 이르시기를 내가 나를 가리켜 [맹세하노니] 네가 이같이 행하여 네 아들 네 독자를 아끼지 아니하였은즉

H7651

שׁבעה    שׁבע

sheba‛ / 쉐바 shib‛̂h / 쉬브아

sheh'-bah, shib-aw'

From H7650; a primitive cardinal number; seven (as the sacred full one); also (adverbially) seven times by implication a week by extension an indefinite number: - (+ by) seven ([-fold], -s, [-teen, -teenth], -th, times). Compare H7658.

H7650에서 유래; 기수 어근어; 일곱 (신성한 완전한 것으로서); 또한 (부사로) 함축적으로는 한계가 없는 수의 한 주일의 일곱 번: - 일곱(+) 일곱() 등등.

5:7 에노스를 낳은 후 팔백 [칠]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4:6 그 제사장이 손가락에 그 피를 찍어 여호와 앞 곧 성소 장 앞에 [일곱]번 뿌릴 것이며

search2.gif 메모: 칠은 완전성 또한 충족성을 의미할 수도 있고 그리고 히브리어의 주간을 가리키는 단어의 자음 (שבעות) 맹세들 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기도 합니다. 절기가 농업과 관계가 있기는 하지만 다른 부분들을 참조해볼 계약의 갱신이라는 의미가 크다는 것을 있습니다.

img7772_1.gif서론

오순절 G4005을 오늘날도 준수해야하나요? 만약 준수해야한다면 언제, 어떻게 준수해야하나요? 날을 계산하라고 들었는데 어떻게 계산하나요?오순절(五旬節G4005)은'오십 번째 날'의 뜻을 가진 헬라어에서 파생된 말입니다. 신약 성서에서 오순절이라고 불리는 절기는 여러 가지의 명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날은 칠칠절(출 34:22 신 16:9-11)로서, 달리 맥추절(출 23:16) 또는 "처음 익은 열매 드리는 날" (민 28:26)로 불렸습니다. 날짜 산출의 정확한 방법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논란이 되고 있는 오순절 날짜 산출에 대해서 상고해볼까 합니다. 유대인들에게는 이날과 관련된 여러 관습과 해석들이 있습니다. 우선 이 관습들을 살펴봅시다.

 

img7772_1.gif유대 관습들

계절의 문(門)들, 편집자 Peter S Knobel-  페이지 76 - "솨부옽(Shavuot)은 유대력 시반(Sivan)월 6일에 일어납니다. 솨부옽('weeks' / 주간들)의 명칭은 페샤흐 후로 7주간의 절기(주간들의 주)에서 유래합니다. 토라에서는 착 하카치르(Chag Hakatsir), 맥추절(the Harvest Festival)이라고 부르면서(출 23:16), 또한 착 하비쿠림(Chag Habikurim), 첫 열매의 날이라고도 합니다(출 34:22). 현재 준수는 탈무드와 동일한 솨부옽과 시내 광야 사건들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것을 제만 마탄 토라테누(Zeman matan toratenu), 율법을 수여 받은 계절이라고 합니다.

 

페이지 77 - 솨부옽 날은 관례적으로 집과 회당을 녹색식물과 꽃 등으로 장식합니다. 녹색식물은 첫 열매(비쿠림 / Bikurim)를 예루살렘 성전으로 가져온 고래(古來)의 관습을 상기시키는 것입니다. 이는 또한 풍성한 수확을 바라는 마음이라고 부릅니다.  "성전이 서 있었을 때, 유대인들은 솨부옽 날 첫 열매(비쿠림)를 성전으로 가져와 바쳤습니다.

 

페이지 78 - 솨부옽 날에 룻기서(메길랕 룻 / Megilat Rut)를 낭독(朗讀)하였습니다. 룻의 이야기는 샤부앗 계절 보리 추수 때에  발생하였습니다.

 

페이지 131 - 페샤흐 기간 중에 있는 안식일부터 솨부옽에 이르기까지 50일을 계산하라고 성경(레위기 23장 15절)은 말합니다. 탈무드(B., Menachot 65ab)에 따르면, 사두개파(Boethusians)는 안식일을 문자 그대로 받아들이고 페샤흐 기간 중에 있는 안식일 다음날부터 솨부옽을 계산하였습니다. 그러나 바리새파는 안식일을 유월절 첫날 언급으로 이해하였으며 또한 페샤흐 이틀 후부터 계산하므로, 솨부옽 날을 고정시켰습니다.

 

유대인의 축제들, Hayyim Schauss - 페이지 41 - 축제일의 진정한 중요성은 오멜(omer)을 중심으로 한 의식(儀式)입니다. 보리를 처음 추수하여 첫 단을 제사장에게 가져와 하나님께 선물처럼 바치는 것입니다.

 

페이지 42 - 우리는 기쁨에 넘친 특별한 행사의 장면을 쉽게 상상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스라엘 골짜기 또는 에프라임 언덕의 유대 소농민들이 오멜(보통 그릇의 용량을 가리키지만 오멜은 원래 한 단의 곡식을 의미합니다), 첫 보리 단을 지고 고불고불한 언덕을 기쁘게 행렬하는 축제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img7772_1.gif메모: 오멜은 히브리어로 오메르(omer 스트롱 번호 H6016)이며, 한 에바의 10분의 1에 해당하는 도량(출 16:13-36)을 말하며 그리고 이것은 2건량 쿠오트보다 조금 더 많고 그리고 약 2.3ℓ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히브리어 오메르는 원래 한 단의 곡식을 의미합니다.  

23:11 제사장은 너희를 위하여 그 (오메르 / omer 스트롱 번호H6016)여호와(야훼 / 야웨G2962 / H3068AHEBYHWH) 앞에 열납되도록 흔들되 안식일H7676 이튿날에 흔들 것이며

23:12 너희가 그 단H6016을 흔드는 날에 일 년 되고 흠 없는 수양을 번제로 여호와(야훼)께 드리고

신 24:19 네가 밭에서 곡식을 벨 때에 그 한 뭇H6016을 밭에 잊어버렸거든 다시 가서 취하지 말고 객과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버려두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엘로힘G2316  H430) 여호와(야훼)께서 네 손으로 하는 범사에 복을 내리시리라

 

페이지 86-87 - “솨부옽” - 이 축제 때는 가정과 회당을 녹색식물로 꾸미고, 그리고 이 계절은 많은 아름다운 꽃이 피어 향기로운 계절이므로 모든 세계는 식물과 꽃의 향기로 가득하였습니다.

 

중요한 것은 유월절 중 보리의 첫 이삭 한 단을 요제로 드리는 날로부터 새로 추수한 밀로 누룩을 넣고 구워 만든 떡 두 덩어리를 드리는 날까지의 7주간을 계수하는 것입니다.

 

img7772_1.gif성서

출 23:14 너는 매년 삼차 내게 절기를 지킬지니라

H2287

חגג

châgag

châgag/하가그

khaw-gag'

A primitive root (compare H2283, H2328); properly to move in a circle, that is, (specifically) to march in a sacred procession, to observe a festival; by implication to be giddy: - celebrate, dance, (keep, hold) a (solemn) feast (holiday), reel to and fro.

기본 어근어 (비교 H2283, H2328); 본래 의미는 원 안에서 움직이다, 회전(回轉)하다, 이는 (특히) 신성한 행렬로 행진하다, 축제일을 지키다; 함축적으로는 현기증나는, 어지러운: - 경축하다, 춤추다 등등.

keep, 12

출 23:14 너는 매년 삼차 내게 절기를 [지킬지니라]

feast, 4

출 5:1 그 후에 모세와 아론이 가서 바로에게 이르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에 내 백성을 보내라 그들이 광야에서 내 앞에 [절기를 지킬 것이니라] 하셨나이다

celebrate, 1

레 23:41 너희는 매년에 칠일 동안 여호와께 이 절기를 지킬지니 너희 대대로의 영원한 규례라 너희는 칠월에 이를 [지킬지니라]

dancing, 1

삼상 30:16 그가 인도하여 내려가니 그들이 온 땅에 편만하여 블레셋 사람의 땅과 유다 땅에서 크게 탈취하였음을 인하여 먹고 마시며 [춤추는지라]

 

출 23:15 너는 무교병의H4682 절기를 지키라 내가 네게 명한대로 아빕 월의 정한 때에 칠 일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이는 그 달에 네가 애굽에서 나왔음이라 빈 손으로 내게 보이지 말지니라

출 23:16 맥추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이니라 수장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종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

23:17 너의 모든 남자는 매년 세 번씩 주(히. 아돈H113) 여호와(야훼)께 보일지니라

 

정한 절기는 이스라엘의 모든 절기를 포괄할 수 있는 보다 일반적인 용어이지만(예. 레 23:2,4), 순례 절기라는 표현은 분명히 농업에 그 기원을 두고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매년 봄과 여름과 가을에 드리는 세 농경 절기에 관한 여호와(야훼)의 지시를 볼 수 있습니다. 보리의 추수기인 아빕 또는 니산월의 무교절, 봄에 밀을 추수하여 지키는 맥추절, 그리고 가을의 수장절입니다. 이러한 절기들은 전 가족들의 성전 순례나 기타 성지 순례, 제사, 공동 식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모든 이스라엘 남자는 매년 세 번씩 거룩한 집회의 참석해야 했습니다. 

 

출 34:22 칠칠절 곧 맥추의 초실절을 지키고 가을에는 수장절을 지키라

출 34:23 너희 모든 남자는 매년 세 번씩 주(아도나이 H113) 여호와(야훼) 이스라엘의 하나님(엘로힘) 앞에 보일지라

 

img7772_1.gif어떻게 이 절기를 준수하였나요?

레 23:15 안식일 이튿날 곧 너희가 요제로 단을 가져온 날부터 세어서 칠 안식일의 수효를 채우고

 

유월절 기간 중에 있는 안식일이 지난 그 다음날에 보릿단의 요제를 드린 후 7주 후에 행해집니다.

 

레 23:16 제칠안식일H7676 이튿날까지 합 오십 일을 계수하여 새 소제를 여호와(야훼)께 드리되

레 23:17 너희 처소에서 에바 십분 이로 만든 떡 두개를 가져다가 흔들지니 이는 고운 가루에 누룩을 넣어서 구운 것이요 이는 첫 요제로 여호와(야훼)께 드리는 것이며

 

오순절은 팔레스타인에서 처음 거두게 된 열매 즉 보리의 첫 열매 절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 떡을 만드는 과정 또한 매우 흥미롭습니다. 처음 추수한 보리 떡에서 한 덩어리의 누룩(즉 신 반죽)을 밀가루 반죽에 넣어 발효시켜 만든 떡 두 덩어리를 제사장에 의해 여호와(야훼앞에 요제(搖祭 / 제단 앞에서 흔들어 바치던 제사 의식)로 드려졌습니다.

 

레 23:18 너희는 또 이 떡과 함께 일 년 되고 흠 없는 어린 양 일곱과 젊은 수소 하나와 수양 둘을 드리되 이들을 그 소제와 그 전제와 함께 여호와(야훼)께 드려서 번제를 삼을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야훼)께 향기로운 냄새며

레 23:19 또 수염소 하나로 속죄제를 드리며 일 년 된 어린 수양 둘을 화목제 희생으로 드릴 것이요

레 23:20 제사장은 그 첫 이삭의 떡과 함께 그 두 어린 양을 여호와(야훼 앞에 흔들어 요제를 삼을 것이요 이것들은 여호와(야훼)께 드리는 성물인즉 제사장에게 돌릴 것이며

레 23:21 이 날에 너희는 너희 중에 성회를 공포하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니 이는 너희가 그 거하는 각처에서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50일째 되는 날은 모든 일손을 놓고 하루를 안식하며 성회(聖會)에 참석하였습니다.

img7772_1.gif첫 소산물은 어떻게 제정되었습니까?

민 28:26  칠칠절 처음 익은 열매 드리는 날에 너희가 여호와(야훼)께 새 소제를 드릴 때에도 성회로 모일 것이요 아무 노동도 하지 말 것이며

 

신 16:9 칠 주를 계속할지니 곡식에 낫을 대는 첫날부터 칠 주를 계수하여

16:10 네 하나님(엘로힘) 여호와(야훼 앞에 칠칠절을 지키되 네 하나님(엘로힘) 여호와(야훼)께서 네게 복을 주신 대로 네 힘을 헤아려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

 

빈손으로 와서는 안 되고 그리고 감사하다는 표시로 자원하는 예물을 가져와야 했습니다.

 

신 16:11 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거하는 레위인과 및 너희 중에 있는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네 하나님(엘로힘) 여호와(야훼)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 하나님(엘로힘) 여호와(야훼) 앞에서 즐거워할지니라

 

오순절은 즐거운 명절입니다. 감사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여호와(야훼) 앞에 나아가야 합니다.

신 16:12 너는 애굽에서 종 되었던 것을 기억하고 이 규례를 지켜 행할지니라

신 16:16 너의 중 모든 남자는 일 년 삼차 곧 무교절과 칠칠절과 초막절에 네 하나님(엘로힘) 여호와(야훼)의 택하신 곳에서 그분(여호와)께 보이되 공수로 여호와(야훼)께 보이지 말고

 

img7772_1.gif처음 익은 열매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처음 익은 열매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민 18:8여호와(야훼)께서 또 아론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내 거제물 곧 이스라엘 자손의 거룩하게 한 모든 예물을 너로 주관하게 하고 네가 기름 부음을 받았음을 인하여 그것을 너와 네 아들들에게 영영한 응식으로 주노라

민 18:11 내게 돌릴 것이 이것이니 곧 이스라엘 자손의 드리는 거제물과 모든 요제물이라 내가 그것을 너와 네 자손에게 영영한 응식으로 주었은즉 네 집의 정결한 자마다 먹을 것이니라

민 18:12 그들이 여호와(야훼)께 드리는 첫 소산 곧 제일 좋은 기름과 제일 좋은 포도주와 곡식을 네게 주었은즉

민 18:13 그들이 여호와(야훼)께 드리는 그 땅 처음 익은 모든 열매는 네 것이니 네 집에 정결한 자마다 먹을 것이라

 

제일 좋은 처음 익은 열매뿐만 아니라 사람의 첫 태생(胎生)과 가축들의 첫 태생을 여호와(야훼)께 항상 바쳤습니다. 이는 오순절 하루뿐만 아니라 일년 내내 계속되었다는 것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후에 유대인들은 이 지시를 무시하고 변경시켜 오순절 그 날 하루만을 강조하였습니다. 여호와(야훼)께서 이것을 원하십니까? 아닙니다. 여호와(야훼)께서 이는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img7772_1.gif신약 성서

예수(야슈아 / 예슈아G2424  H3091 )님은 율법을 변경하시거나 폐하시지 아니하셨으며 율법의 명령을 완전히 순종하셨고 어떤 일에서도 율법을 깨뜨리시지 않으셨습니다.

 

마 5:17-18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 이로다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께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후에 우리를 흥분시키는 사건이 큰 명절(오순절)에 일어났습니다.

행 2:1 그 후2532 오순절G4005 날이G2250 되자G4845 그들이(they wereG2258) 다G537 하나가 되어(with one accordG3661) 한 장소(one placeG846)에G1909  모였는데(they wereG2258)

행 2:2 갑자기G869 하늘G3772에서 거친(of a rushingG5342) 강(mightyG972)풍(windG4157) 같은(asG5618) 소리가G2279 나더니G1096  그들이 앉아 있는 온 집안을 가득 채우더라.

행 2:3 거기에 불G4442 같은 모양으로 갈라진G1266 혀들이G1100 나타나 그들 각 사람 위에 머물더니

행 2:4 그들 모두가 성G40령으로G4151 충만하여 령께서G4151 그들에게 발설하게 하신 대로 다른G2087 방언들로G1100 말하기G2980 시작하더라G756.

행 2:5 당시 예루살렘G2419에는 신앙심이 깊은G2126 유대인들이G2453G3772G5259G3956G1484 으로부터  와서G575 머물고G2730 있었는데G2258

행 2:6 그때 이 소문이 퍼지자G1096, G5456 무리가 함께 모여 혼란이 생겼으니, 이는G3754 각 사람이G1538G1520 자기 나라G2398 말로G1258  그들이 말하는 것을G2980 들었기G191 때문이라G3754.

행 2:7 그러자 그들이 모두 놀라고 이상히 여겨 서로 말하기를 "보라, 말하고 있는 이 사람들은 모두 갈릴리 사람이G1057 아니냐?

행 2:8 그런데 어떻게 해서G4459 우리 각 사람이G1538 우리가 태어난G1080 곳의G1722, G3739   고유G2398 언어로G1258 말하는 것을 듣게 된단 말인가?

행 2:37 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가로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행 2:38 베드로가 그들에게 답변하기를 "회개하라G3340. 그리고 죄들을G266 사함받은 것G859으로 인하여 너희 각자는 예수(야슈아 / 예슈아)G2424 그리스도(하 마쉬악)의G5547 이름G3686으로 침례를 받으라G907. 그리하면 너희가 성G40G4151의 선물을G1431 받으리라G2983.

행 2:39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야훼) 우리 하나님(엘로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G4341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행 2:40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가로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니 

행 2:41 ○ 그러자 그의 말을 기꺼이 받아들인 사람들은 침례를 받더라G907. 그리하여 그 날에 약 삼천 명의 사람이 더 늘었더라.

 

이 오순절 사건 때에, 성령(야웨의 영)을 사도들에게 부어주셨습니다.

 

롬8:23 이뿐 아니라(butG235) 또한 우리(ourselvesG848)  령의(oftheG3588 SpiritG4151) 처음익은 열매를(theG3588 firstfruitsG536) 받은(which haveG2192)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G5206 될 것 곧 우리 몸G4983의 구속을G629 기다리느니라G553 

 

예수(야슈아 / 예슈아) 그리스도(마쉬악)님께서 죽었다가 부활하시고,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습니다 - 흔들어 바친 첫 이삭은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예수(야슈아 / 예슈아) 그리스도(마쉬악)를 예표(豫表)한 것이었습니다.

예수(야슈아 / 예슈아) 그리스도(마쉬악)께서 토요일 해질녘에 부활하시고 그리고 보리를 처음 추수하여 흔들어 여호와(야훼) 하나님(엘로힘)께 바치는 날- 그 일요일(초실절)에 아버지께로 올라가셨습니다.

요 20:17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그녀에게 말씀하시기를 "나를 만지지G680  말라G3361. 내가 아직G3768 내 아버지께G3962로 올라가지G305  아니하였노라. 그러나 내 형제들G80에게 가서 내가 나의 아버지, 곧 너희 아버지, 또 나의 하나님(엘로힘), 곧 너희 하나님(엘로힘)께로 올라간다고G305  말하라."고 하시니

나를 만지지 말라. 내가 아직 아버지께로 올라가지 못하였노라”고 말씀하신 것을 보면, 막달라 마리아가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을 보고 감격하여서 포옹하려 했던 것 같습니다.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께서 아버지께로 승천해야 하기 때문에(즉 아버지께 아직 바쳐지지 않으셨기 때문에) "나를 만지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요 20:18 막달라 마리아가 제자들에게 와서 자기가 주를G2962 보았다는 것과 (그분)께서 자기에게 이런 것들을 말씀하셨다고 말하더라.

요 20:19 ○ 그리하여 그 주의G4521 첫날G3391, 그 날 저녁에G3798 제자들이 모인 곳에는 유대인들을 두려워G5401하여 문들이G2374 잠겨 있었는데G2808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G2424 오셔서G2064  그 가운데G3319 서서G2476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너희에게 평강이 있으라G1515."고 하시니라.

 

고전 15: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마쉬악)께서 죽은  가운데서 다시살아  자는 자들의G2837 첫열매가G536 되셨도다

고전 15:21 사망이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고전 15:2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같이 그리스도(마쉬악)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고전15:23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되리니 먼저는  열매인 그리스도(마쉬악) 다음에는 그리스도(마쉬악) 강림하실G3952 때에G1722 그에게 붙은 자요

 

우리들이 학수고대하고 있는 것이 무엇입니까?

약 1:18  그가  조물 중에 우리로 한첫 열매가G536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좇아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계 14:1 또 내가 보니 어린 양이 시온G4622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사천이 섰는데 그 이마G3359에 어린 양의 이름G3686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G3686  쓴 것이 있도다

계 14:4 이 사람들은 여자로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정절이 있는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서 구속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G536  하나님(야훼)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그러므로 이 큰 명절(오순절)은 여호와(야훼)께서 계획하신 시나리오에 어떻게 맞춰집니까? 성경은 그리스도(마쉬악)를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라고 언급합니다. 첫 소산의 곡식 단은 그리스도(마쉬악)의 한 모형이었습니다. 지금 현재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첫 열매가 되셨습니다. 성경은 또한 누구든지 지금 여호와(야훼)께서 부르시고 믿음으로 그리스도(마쉬악)와 연합된 성도들도 그리스도(마쉬악)께서 강림하실 때 여호와(야훼)의 고귀한 첫 열매가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고린도전서 16장 15절, "  형제들아 스데바나의G4737 집은G3614 아가야의G882 첫 열매G536요 또 성도 섬기기로 작정한 줄을 너희가 아는지라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사도 바울은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마쉬악)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마쉬악)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마쉬악)요 다음에는 그리스도(마쉬악) 강림하실 때에 그에게 붙은 자요"라고 말했습니다.

 

보리를 처음 추수하여 흔들어 여호와(야훼) 하나님(엘로힘)께 바친 날이 왜 그리 중요합니까? 왜냐하면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께서 보리를 처음 추수하여 흔들어 여호와(야훼) 하나님(엘로힘)께 바쳐진 날에 승천하시고 그리고 아버지께 첫 열매로 바쳐지신 사실을 기념하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마쉬악)께서 첫 열매로 부활하셨기에 "그에게 붙은 자"도 부활하며 그리고 이는 구원의 계획의 필요한 중요한 부분이며 또한 영적 첫 열매의 수확이 그리스도(마쉬악)로부터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오순절 수확은 - 여호와(야훼)의 영적 수확의 큰 날(the high day)을 묘사합니다.

 

img7772_1.gif산출(算出)

오랫동안 우리는 ‘오메르’로부터 오순절을 어떻게 계산해야하는지 이해하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2002년도 절기의 예를 들면, 유월절은 금요일에 떨어졌습니다 (4월 26일, 2002년).

첫 번째 큰 날(first high day)은 안식일이었습니다 (4월 27일, 2002년). 이 날은 안식일과 무교절이 겹쳐졌습니다.

 

첫 소산의 곡식 단을 제단 앞에서 흔들어 바치던 날은 다음 날입니다 (4월 28일, 2002년).  안식일 다음 날 - 이날부터 오순절을 산출(算出)하기 시작합니다. 이날을 첫 날로 계산하기 시작합니다. 항상 안식일 다음 날부터 계산함으로 오순절 역시 항상 일요일입니다. 2002년도 50일 - 오순절은 - 6월 16일이었습니다.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 시대의 바리새인들과 오늘날 유대인들을 포함하여 많은 사람들은 유월절 다음 날, 첫 번째 큰 날(first high day = 무교절無酵節) 후(니산월 16일)에 첫 곡식 단을 요제로 드리려야한다고 믿습니다.

저희는 첫 소산의 곡식 단이 그리스도(마쉬악)를 상징한다고 믿습니다. 그분은 아버지 앞에 흔들리시고 또는 아버지께 열납(悅納)되셨습니다. 언제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이 열납되셨는지 성경은 지시(指示)합니까?

요 20:1 그(TheG3588) 주(weekG4521)의( day of theG3588) 첫(firstG3391)( day of theG3588) 아직도(yetG2089) 어두운데(darkG4653) 막달라(MagdaleneG3094) 마리아가(MaryG3137) 일찍(earlyG4404) 무덤(sepulcherG3419)에(untoG1519) 와서(comethG2064) 돌이(stoneG3037) 무덤(sepulcherG3419)에서(fromG1537) 옮겨진 것을(taken awayG142) 보고(seethG991)

요 20:17 예수(야슈아)께서 그녀에게 말씀하시기를 "나를 만지지G680  말라G3361. 내가 아직G3768 내 아버지께G3962로 올라가G305  아니하였노라. 그러나 내 형제들G80에게 가서 내가 나의 아버지, 곧 너희 아버지, 또 나의 하나님(엘로힘), 곧 너희 하나님(엘로힘)께로 올라간다고G305  말하라."고 하시니

 

마 28:9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저희를 만나 가라사대 평안하뇨 하시거늘 여자들이 나아가 그 발을 붙잡고 경배하니

 

그러나 2001년도에 오순절 명절이 언제 시작되는가에 대하여 작은 질문이 생겼었습니다. 유월절이 토요일 안식일과 겹쳐졌습니다. 그러므로 다음 날부터 오순절을 산출(算出)하기 시작해야하나? 아니면 다음 안식 후부터 계산해야하나 질문이 생겼습니다

 

자 이러한 경우에는 오순절 날짜를 어떻게 산출해야하나 성경을 상고해봅시다.

출 12:43여호와(야훼)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시되 유월절 규례가 이러하니라 이방 사람은 먹지 못할 것이나

출 12:44 각 사람이 돈으로 산 종은 할례를 받은 후에 먹을 것이며

출 12:45 거류인과 타국 품군은 먹지 못하리라

출 12:46 한 집에서 먹되 그 고기를 조금도 집 밖으로 내지 말고 뼈도 꺾지 말지며

출 12:47 이스라엘 회중이 다 이것을 지킬지니라

출 12:48 너희와 함께 거하는 타국인이 여호와(야훼)의 유월절을 지키고자 하거든 그 모든 남자는 할례를 받은 후에야 가까이하여 지킬지니 곧 그는 본토인과 같이 될 것이나 할례 받지 못한 자는 먹지 못할 것이니라

출 12:49 본토인에게나 너희 중에 우거한 이방인에게나 이 법이 동일하니라 하셨으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 땅에서 처음으로 유월절을 준수한 다음 애굽 나라를 떠났습니다. 민수기 9장을 보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으로부터 해방되어 나온지 일년 후에, 여호와(야훼)께서 친히 그들에게 유월절 절기를 지키는 데 필요한 자세한 명령을 내리십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 후에 어떻게 유월절을 준수했나요? 유월절 준수에 변경을 찾아볼 수 있나요?

민 9:1 애굽 땅에서 나온 다음 해 정월에 여호와(야훼)께서 시내 광야에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민 9:2 이스라엘 자손으로 유월절을 그 정기(定期)에 지키게 하라

민 9:3 그 정기 곧 이달 십 사일 해질 때에 너희는 그것을 지키되 그 모든 율례와 그 모든 규례대로 지킬지니라

민 9:4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유월절을 지키라 하매

민 9:5 그들이 정월 십사일 해질 때에 시내 광야에서 유월절을 지켰으되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야훼)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것을 다 좇아 행하였더라

민 9:11 이월 십사일 해질 때에 그것을 지켜서 어린 양에 무교병과 쓴 나물을 아울러 먹을 것이요

민 9:12 아침까지 그것을 조금도 남겨 두지 말며 그 뼈를 하나도 꺽지 말아서 유월절 모든 율례대로 지킬 것이니라

 

이는 출애굽 사건 후에 일입니다. 이 때 역시 모든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할례를 행하였을 것입니다. 왜요? 할례를 받지 않는 사람은 유월절 음식을 먹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모세가 정탐꾼을 약속하신 땅(팔레스타인)에 보냈을 때에 이스라엘의 모든 남자들은 이미 할례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그들은 여호와(야훼) 하나님(엘로힘)께서 주신 약속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기를 두려워하였습니다. 그들은 노골적으로 반역하면서 신앙적인 두 정탐꾼, 곧 여호와(야훼) 하나님(엘로힘)이 약속하신 땅을 그들이 반드시 정복하게 될 것이라고 충고하는 여호수아와 갈렙을 돌로 치려고까지 하였습니다. 그들의 불신앙 때문에 이스라엘 자손은 결국 출애굽 당시를 기준으로 여호수아와 갈렙을 제외하고 20세 미만인 자들을 위해 광야에서 방황하다가 죽었습니다. 여호와(야훼)께서 죄인들이 자녀들을 물들게 하지 않도록 그들을 처벌하신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20세 미만인 자들만 약속의 땅으로 들어갔습니다. 그들은 이미 할례를 받았습니다. 그들은 광야에서 40년간을 방황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40세내지 60세 때에 드디어 약속의 땅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그들이 40년간을 광야에서 방황하면서 남자 아이들에게 할례를 계속 행하였습니까? 할례는 여호와(야훼) 하나님(엘로힘)에 의해서 여호와(야훼) 하나님(엘로힘)과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들 사이의 언약의 증표로서 제정된 의식입니다(창 17:10). 이 언약은 여호와(야훼)께서 이스라엘의 하나님(엘로힘)이 되시고 그들은 여호와(야훼)께 속하였으며, 오직 여호와(야훼) 하나님(엘로힘)만을 예배하고 복종하겠다는 것입니다. 할례는 모세에 의해 광야에서 법적으로 제정되었습니다(레 12:3). 모든 남자 아이에게는 태어난 지 8일 만에 할례 식을 집행했습니다.

수 5:3 여호수아가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할례산에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할례를 행하니라

수 5:4 여호수아가 할례를 시행한 까닭은 이것이니 애굽에서 나온 모든 백성 중 남자 곧 모든 군사는 애굽에서 나온 후 광야 노중에서  죽었는데

수 5:5 그 나온 백성은 다 할례를 받았으나 오직 애굽에서 나온 후 광야 노중에서 난 자는 할례를 받지 못하였음이라

수 5:6 이스라엘 자손들이 여호와(야훼)의 말씀을 청종치 아니하므로 여호와(야훼)께서 그들에게 대하여 맹세하사 그들의 열조에게 맹세하여 우리에게 주마 하신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그들로 보지 못하게 하리라 하시매 애굽에서 나온 족속 곧 군사들이 다 멸절하기까지 사십 년 동안을 광야에 행하였더니

수 5:7 그들의 대를 잇게 하신 이 자손에게 여호수아가 할례를 행하였으니 길에서는 그들에게 할례를 행치 못하였으므로 할례 없는 자가 되었음이었더라

수 5:8 온 백성에게 할례 행하기를 필하매 백성이 진중 각 처소에 처하여 낫기를 기다릴 때에

수 5:9 여호와(야훼)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내가 오늘날 애굽의 수치를 너희에게서 굴러가게 하였다 하셨으므로 그 곳 이름을 오늘까지 길갈이라 하느니라

애굽에서 나온 모든 남자들은 할례를 받았지만 그러나 광야에서 태어난 남자들은 할례를 받지 못했습니다. 할례를 받지 않는 사람은 유월절 음식을 먹을 수 없었다고 제가 앞에서 언급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들이 광야를 방황하는 동안에는 유월절을 준수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제 그들은 할례를 받고 유월절을 준수하였다고 언급합니다.

 

수 5:10 이스라엘 자손들이 길갈에 진 쳤고 그 달 십 사일 저녁에는 여리고 평지에서 유월절을 지켰고

수 5:11 유월절 이튿날에 그 땅 소산(아불=abuwr 스트롱 번호#5669)을 먹되 그 날에 무교병(마짜 / matstsah 스트롱 번호#4682)과 볶은 곡식을 먹었더니

수 5:12 그 땅 소산을 먹은 다음 날에 만나가 그쳤으니 이스라엘 사람들이 다시는 만나를 얻지 못하였고 그 해에 가나안 땅의 열매를 먹었더라

 

자 여기서 사용된 단어들을 살펴봅시다.

 

* 소산. 소산은 영어로는 "Old grain / 묵은 곡물" 그리고 히브리어로 아불(=abuwr 스트롱 번호#5669)이며, 지나간, 저장된 곡물을 의미합니다.

H5669

עבוּר

âbûr / 아불

aw-boor'

The same as H5668; passed, that is, kept over; used only of stored grain: - old corn.

H5668 동일함; 지나간, 이는, 간수하다; 오직 저장된 곡물에게 사용됨: - 오래된 곡식, 소산.

이제 그들이 정복한 길갈(요세푸스에 의하면, 길갈은 요단강에서 16km. 여리고에서 3km근처에 있었다고 합니다)에서 이 절기를 지키기 위하여 묵은 곡물을 찾아 낸 것입니다.

 

* 무교병. 무교병은 히브리어로 맛짜(matstsah 스트롱 번호#4682)이며, 달콤한(누룩으로 시게 하거나 쓰게 하지 않은), 발효되지 않은 케이크 또는 덩어리, 또는 유월절의 연회(누룩이 사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발효되지 않은, 누룩 없는 등을 의미합니다.

 

유월절 이튿날 이스라엘 자손들은 "무교병의 절기를" 지키고 볶은 곡식을 먹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여호와(야훼) 앞에 첫 열매의 곡식 단을 흔들기 전에 어떻게 볶은 곡식을 먹을 수 있습니까? 이 한 단의 새 곡식이 여호와(야훼) 하나님(엘로힘)께 바쳐지기 전에, 먼저 볶은 곡식을 먹는 것은 금지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유월절 안식 후 이날(무교절)에 그들은 여호와(야훼) 앞에 첫 열매의 곡식 단을 흔들고 볶은 곡식을 아울러 먹은 것입니다.

 

레 23:10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너희의 곡물을 거둘 때에 위선 너희의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레 23:11 제사장은 너희를 위하여 그 단을 여호와(야훼) 앞에 열납되도록 흔들되 안식일 이튿날에 흔들 것이며

레 23:12 너희가 그 단을 흔드는 날에 일 년 되고 흠 없는 수양을 번제로 여호와(야훼)께 드리고

레 23:13 그 소제로는 기름 섞은 고운 가루 에바 십분 이를 여호와(야훼)께 드려 화제를 삼아 향기로운 냄새가 되게 하고 전제로는 포도주 힌 사분 일을 쓸 것이

레 23:14 너희는 너희 하나님(엘로힘)께 예물을 가져오는 그 날까지 떡이든지 볶은 곡식이든지 생 이삭이든지 먹지 말지니 이는 너희가 그 거하는  각처에서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그러므로 그해의 유월절 - 14일은 - 토요일 안식일 -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15일 무교절은 일요일이었습니다. 그들은 무교절에 여호와(야훼) 앞에 첫 열매의 곡식 단을 흔들었으며 그리고 그들은 무교절과 초실절을 동시에 함께 지켰습니다.

 

말씀을 사모하는 여러분에게 여호와(야훼)께서 은혜 베푸시기를 바랍니다!

img777.gif

 

영한 헬라어 사전 목록> 성경연구1> 성경연구2 & 기타>계시록 주석>신약전서> 구약전서> whoisYah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