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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g7772_1.gif서론

예수(야슈아 / 예슈아G2424  H3091 )께서 마태복음 12장 40절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이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께서 삼일 낮과 삼일 밤을 땅속(무덤)에 계셨습니까? 사랑하는 독자  여러분, "금요일" 일몰부터 시작해서 부활절 일요일 아침까지를 삼일 낮과 삼일 밤으로 계산하실 수 있으십니까? 오늘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께서 금요일에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일요일 부활절 아침에 부활하셨다고 가정합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모든 것을 습관적으로 믿지 말고 증명하라고 말합니다. " 네가 진리의G225 말씀을G3056 옳게 분변하여G3718 부끄러울 것이 없는G422 일군으로G2040 인정된 자로G1384 자신을 하나님(엘로힘G2316  H430 )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G4704"(딤후 2:15). 우리는 하나님(엘로힘)의 말씀을 올바르게 분별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의 부활 날이 토요일이라는 증거는 독자 여러분들을 몹시 놀라게 할 것입니다. 믿을 수 있는 권위의 증거는 독점적인 역사상 기록 - 즉 성서(聖書)입니다.

 

img7772_1.gif증거 없는 전통(Tradition No Evidence)

부활절은 24절기의 하나인 춘분(春分, Spring equinox)에 행해지며 이슈타르 여신 축제의 날입니다. 바빌로니아 번식의 신 타무즈와 여신 이슈타르는 바빌로니아의 초기에 기록돼 있는 신들입니다.

위키백과: 부활절(復活節영어: Easter, The Day of Resurrection, 그리스어Πάσχα라틴어: Pascha, 러시아어Пасха) 또는 부활절기(復活節氣) 십자가에 달려 사망한 예수가 사흘(3) 만에 부활했음을 기념하는기독교의 가장 중요한 축일이자 최대 명절이다. 춘분 후의 첫 보름 발생 후의 일요일을 많은 교회에서 부활절로 정하나, 성경에서 알려주는 부활절은 무교절 다음에 오는 첫 번째 안식일 다음날인 일요일이다. . . 라틴어 부활절(파스카) 유월절에서 단어를 가져온 것이다. 그리고, 영어나 독일어의 경우에는 봄의 여신 에오스트레에서 단어를 따온 것이다. 부활절의 풍습은 달걀 굴리기(Egg Rolling), 달걀 찾기(Egg Hunt), 부활절 퍼레이드(Easter Parades), 그리고 부활절 카드(Easter Cards) 교환이 있다.

사진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부활절(Easter) 전통으로는 달걀 장식, 달걀 사냥, 부활절 토끼, 부활절 바구니, 보닛 모자가 있다. 부활절 음식은 삶은 달걀, , 사탕이다. 부활절은 가장 의미 있는 기독교의 축일 가운데 하나로써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처형을 당한 후 셋째 날에 부활한 것을 축하하는 날이다. 따라서 부활절은 가장 오래된 기독교의 의식 가운데 하나이다. 하지만 이 날은 사실상 서로 다른 3개의 종교적 전통이 매력적으로 혼합된 것이다. , 부활절 행사는 기독교의 전통과 유대교, 그리고 이교도의 전통이 혼합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성 베다(St. Bede)에 의하면 부활절, 이스터(Easter)’란 말은 앵글로 색슨 족의 봄과 다산의 여신인 이스터(Eostre)에서 나온 것인데, 4월은 원래 이 여신에게 바치는 달이었다. 이스터 여신의 축제는 낮과 밤의 길이가 동일한 날인 춘분에 행해졌다. 초창기의 영국 교회에서는 지역 고유의 전통을 새 달력에 통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면서 이스터(Easter)’를 이 축제일의 이름으로 선택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스터의 기원은 독일의 오스테르(Oster)’에서도 나타난다. 하지만 다른 기독교 국가에서는 부활절에 과거 히브리 민족의 뿌리와 연관된 축제일의 이름을 붙였다. 프랑스의 빠스끄(Paque), 이탈리아의 빠스꾸아(Pasqua), 그리고 스페인의 빠스꾸아(Pascua)모두 유대인의 명절인 유월절, 즉 파스카(pascha)와 관련이 있는 이름들이다. 유월절은 이스라엘 민족이 300년 간 지속된 이집트의 억압으로부터 해방된 것을 기념하는 날로써, 그리스도가 그의 제자들과 나누었던 최후의 만찬에 나오는 음식들이 유월절 음식과 가장 유사하다. 서기 100년경까지 부활절은 그다지 감동적인 축제의 형태를 갖추지는 못했지만, 중요한 축제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해가는 시기였다. 하지만 동방교회와 서방교회는 부활절을 언제로 해야 할지에 대해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었다. 당시 동방교회에서는 유월절 의식에 기초한 평일에 찬성표를 던지며 이를 강하게 주장한 반면, 서방교회는 부활절처럼 중요한 축일은 언제나 일요일이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었다. 이 문제가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자, 325년에 콘스탄틴(Constantine) 황제는 이 문제를 니케아(Nicaea) 종교회의에 상정했다. 이 회의에서는 다른 현안도 조정했지만, 부활절은 반드시 일요일에 지내야 한다고 결정했다. 덧붙여서 단순히 일요일이 아니라, 춘분 후 첫 번째 보름달이 뜬 다음의 일요일이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오늘날 부활절은 321일 이후 보름달이 뜨는 첫날에 열리는 감동적인 축제이다. 따라서 322일에서 425일 사이의 모든 일요일이 다 부활절이 될 수 있다.

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 부활절 토끼: 튜톤(Teuton)족의 여신인 이스터는 날개가 얼어붙은 새를 토끼로 변하게 함으로써 그 목숨을 구했다고 한다. 따라서 그 토끼는 계속해서 알을 낳을 수 있었는데 이것이 부활절 토끼가 탄생한 이야기의 배경이다. 이 이야기는 사실일 수도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토끼는 일반적으로 다산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19세기에 접어들면서 독일 이민자들이 독일의 부활절 토끼인 오스테르하스(Osterhas)’와 이 토끼가 낳은 알의 둥지에 대한 이야기를 미국에 전하면서 더욱 널리 퍼지게 되었다.  

 

나무 위키: 부활절 토끼(Easter Bunny)는 오늘날 부활절을 상징하는 동물로 각종 매체나 축제에서 이를 활용한 마케팅이 벌어진다. 크리스마스를 상징하는 것이 붉은 옷의 산타클로스, 순록, 크리스마스 트리라면, 부활절을 상징하는 것은 토끼, 달걀, 초콜릿이다. 토끼가 언제부터 부활절을 상징하는 동물로 자리잡은지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확실한 건 성경에서는 예수가 부활한 부활절과 토끼가 연관이 있다는 구절이 한 곳도 없다. 예수 부활 승천 후 예수의 제자들인 사도들도 부활절을 지킬 때 토끼를 언급하거나 이용한 부분 또한 없다. 가장 유력한 학설로는 기독교가 유럽에 전파되면서 이교도의 풍습이 기독교에 들어와 결합되었다는 것이다바빌로니아나 조로아스터교를 신봉한 페르시아 같은 고대 문명 사회에서는 토끼를 다산(多産)의 상징으로 여겼다. 토끼가 한 번 번식하면 수많은 새끼들을 낳기 때문에 풍요와 다산의 상징으로서 종교에 유입되었으며, 이는 고대 로마의 다신교와 태양신 교리에도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기독교가 유럽에 전파되던 무렵에 기독교의 부활절 교리와 이교도의 교리가 혼합되었다는 것이 유력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서구권 국가들에서는 부활절을 공식적으로 1년 중 최대의 명절로 기념한다. 부활절은 3월 말~4월 중순 봄에 당하는 절기이기 때문에 만물이 시작되는 봄이자 한 해의 풍요와 다산을 기원한다는 의미에서 토끼가 부활절의 상징이 되었다는 것이다. 부활절 달걀도 이와 같은 의미로 부활절의 상징이 되었다고 역사학자들은 보고 있다.

 

옛 숭배에서 - 우리는 신화에서 궁극적으로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이 관습들이 연결되는 것을 발견한다. 앨런 와츠가 진술하였다: 타무즈, 아도니스의 다방면의 의식들은 상세하게 내려오는 지루한 설명이다,. . . .그리고 다른 많은,. . . 하지만 보편적인 드라마의 주제는 죽음과 부활의 제작이며 기독교의 부활절의 선구이며 그리고 그러므로 최초의 "부활절 의식"이다. 기독교 부활절 준수를 설명하자면 그것의 많은 관습과 종교적 의식들이 이전(이교도)의 의식들과 비슷하다(부활절: 그것의 설명과 의미, 1950, 58 페이지).

 

성경사전: 담무스 -바빌로니아 고대부터의 남신. 바빌로니아, 앗시리아의 여신 이슈타르(lshtar)와 함께 생산신으로 숭배되고, 가나안 지방에서도 옛부터 이 생산신 숭배가 행해졌다. 에스겔 8:141회 인용되고 있다. '담무스'슈메르어 '두무지'(Du-mu-zi 슈메르바빌로니아 으로 충성스러운 아들, 또는 생명의 아들)에서 온 말이다. 이 탐무즈 신은 봄의 식물을 생육케 하는 신으로서 숭배되고, 식물이 시들고, 하천이 마르는 혹서의 때에는, 하계에 내려가 숨어 있다가, 다시 다음해 봄에 귀래하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그 신이 모습을 감추는 시기 즉 바빌로니아의 제4(히브리명:탐무즈의 달, 태양력의 6-7)에는, 그 퇴거를 슬퍼하기 위한 애곡의 의식이 특히 부인들에 의해 행해졌다(8:14, 15). 이 의식을 페키트(Pekith-곡함)라고 한다. 이사야 17:10'기뻐하는(아름다운) 식물을 심으며'는 이 제사에 쓰기 위해 일찍이 싹트고, 일찍이 시들도록 된 화분의 식물을 가리키고 있다. 다니엘11:37'여자의 사모하는 것'(부인이 좋아하는 것)은 탐무즈 예배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고있다. 탐무즈 제사가 팔레스틴에 도입된 것은, 8세기 내지 7세기로, 메소보다미아의 피추방자에 의해 된 것으로 알려진다. 이 제의가 아람세계에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었던 것은, 하란에서는 이슬람 시대까지도 이 이교적 예배가 남아 있던 것에 의해 분명하다. 탐무즈와 이슈타르의 신화는 페니키아(니게)에서, 아도니스와 아프로디테의 이야기로 변형되었다. 시리아(수리아)의 그발(왕상 5:18)에 있는 아프로디테 신전도 이 예배의 중심지였다. 또 에집트(애굽)에도 알려져 있고, 그 곳서는 아도니스는 오시리스('' Osiris 幽冥界에서 死靈을 삼판하고, 死者를 부활케 만드는 )와 동일시되어 있다. 슈메르의 고구(古舊)의 신으로 많은 찬미가 남아있다.

 

이교도의 의식들과 부활절 준수의 상당한 서로 같은 유사점들을 와츠는 다음과 같이 묘사합니다: 봄에 일어나는 춘분 . . .크리스천들은 이 숭배자 집단[타무즈 - 이슈타르, 애팃 - 퀴벌레 그리고 아도니스 - 아프로디테]과 같이 융합되었다. 또 한 사순절의 단식 기념도 소유하고 있으며, 부활절 40일전에 개시한다. 그가 말하기를 상당한 숭배자들이 퀴벌레 신전에 숭상과 예식을 위하여 나무를 베어 갖다 나르고, 신전 중앙의 배치해놓았다. . . 그곳에, 나무줄기를 중심에 세우고 어린 신의 형상을 거기에 매달았다 (페이지 59). 이곳에서, 남은 날들을 금식하며, 숭배자들이 모여 찬송의 노래를 부르며 죽은 애리스를 위하여 비탄했다. . . 그리고 오늘날, 그리스도의 수난 기념일 날에 십자가를 향하여 존경의 표시를 하며, 크리스천들은 십자가에 매달려 죽으신 다른 훌륭한 분을 위해 애가의 노래를 부른다. . . (와츠, 59 페이지). 금식이 끝을 맺을 때, 주목할만한 의식이 행해졌다: . . . 죽은 애리스의 형상을 나무에서 내려 황혼 때 파묻었다. 해질녘부터 동이 틀 때까지 신봉자들은 무덤주위에 서서 애가를 불렀다. 하지만 동틀녘이 가까워지면, 많은 불을 밝혔다, 오늘날 크리스천들은 부활절 전야에 그리스도의 부활을 상징하는 부활절 촛불을 밝힌다(와츠 61-62 페이지).

 

다른 저술가는 우상 숭배적인 숭배를 다음과 같이 묘사합니다: "애도(哀悼)하는 숭배자들은 환희로 돌아갔다 . . . 무덤이 열렸다: 신이 죽음에서부터 부활했다. 그리고 신부(사제)는 흐느껴 눈물을 흘리는 애도자의 입술에 향유를 닿았다. 구원의 기쁜 소식을 부드럽게 숭배자의 귀에 속삭였다. 신의 부활을 환호하며 그의 사도들에게 그들도 무덤의 타락에서 승리를 얻을 것이라고 약속을 한다. 아침에. . . 신의 부활을 떠들썩하게 폭발적으로 환희하며 축전을 거행했다. 로마에서, 사실 같게 다른 곳에도, 흥청거리는 축전을 거행했다 (쁘레이절, p. 350).

 

다양한 모습으로 타무즈-아도니스-애티스 숭배 풍습이 로마 제국을 포함하여 퍼져 로마 그 자체 가되었다. 기독교가 제국으로 퍼져나가, 종교 지도자들이 관례를 합병시켰다. 그리고 이방신의 부활 관습을 하나님의 아들의 부활에 적용시켜 실제적인 연합을 이룬 것이 되었다(쁘레이절, 345 페이지). 부활절도 크리스마스를 뒤쫓아 공식으로 찬조했고 그리고 환영을 받고 교회로 들어왔다. 동기는 그들의 주님의 죽음과 부활이 다른 아시아 신의 죽음과 부활이 비슷하고 동일한 계절이므로 유사한 부활절 향연으로 유혹되어 교회의 허가를 얻었다. 오늘날 부활절 의식들이 아직도 그리스에서 준수되며, 시칠리아 그리고 남 이탈리아에서 준수되며 두드러지게 유사한 아도니스 의식들을 상당히 지니고 있다. 내가 암시했지만 교회에서 의식적으로 새로운 이교도 축제를 용납하고 조화시킨 것은 영혼을 그리스도께 끌기 위함이었다(쁘레이절, 359페이지).

 

자 이제 성경말씀을 살펴봅시다. 오늘날 부활을 목격한 사람은 없습니다. 소위 "사도 교부(敎父)" 조차도 오늘날 우리가  이용할 수 있는 어떤 정보의 기록을 저장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전통은 냉정하게 버리셔야합니다. 기록된 진실들이 무엇입니까? 의심하는 바리새인들이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께 그분이 그리스도(마쉬악)이신 명백한 표적(초자연적 증거)을 제시하라고 요구하였습니다.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대답하셨습니다: "악하고G4190 음란한G3428 세대가G1074  표적을G4592 구하나G1934 , 선지자G4396 요나의G2495 표적G4592 밖에는G1508  G1325 표적이G4592 없도다G3756. 요나가G2495 사흘G5140 G22502532 사흘G5140 밤을G3571 고래G2785 G2836 속에G1722   있었G1063  듯이G5618, G444G5207G3779 그처럼 사흘 낮 과 사흘 밤을 땅의G1093  심장2588 속에G1722있을 것이라G2071."(마12:39-40).

 

자 이제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의 기막힌 진술의 --압도(壓倒)적인 중요성--을 깊이 생각해 보십시오!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께서 특별히 그분이 그리스도(마쉬악)라는 유일한 증거의 표시는 밤낮 사흘을 "땅속" 무덤에 계시는 것이라고 선언하셨습니다.

 

img7772_1.gif표적의 중요성(重要性) / The Significance of the Sign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을 거부한 바리새인들은 증거를 요구했습니다. 그러나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께서 유일한 증거를 제시하셨습니다. 유일한 증거는 부활의 진실이 아닙니다 -- 그리스도(마쉬악)께서 부활하시기 전에 몇 칠 간이나 무덤 안에 계셨느냐 입니다. 깊이 그 의미를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정확하게 삼일 낮과 삼일 밤을 무덤 안에 계셔야 여러분들과 저의 구원자임을 증거(證據) 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만약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께서 삼일 낮과 삼일 밤을 무덤 안에 계셨으면, 그분은 우리의 구원자이십니다 -- 만약 그분께서 요나의 표적을 완벽하게 실행하는 데 실패하셨다면, 그분은 종교 사기꾼이므로 거부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사탄이 "큰 물고기의 뱃속에서 3일간을 지낸 요나의 이야기"를 신앙 없는 사람들이 비웃도록 유발함은 조금도 이상할 것이 없습니다! 마귀가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그리스도(마쉬악)이라는 것을 부정하는 전통을 기독교계에 침투해 받아들이도록 한 것은 너무도 당연합니다!

 

img7772_1.gif고등(高等) 비평가들의 딜레마(The Dilemma of the Higher Critics)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께서 그리스도(마쉬악)임을 증명하는 이 유일한 초자연적 표적은 고등 비평가들과 성경 주석가들을 매우 괴롭혔습니다. 그들은 그리스도(마쉬악)의 신성(神性)의 유일한 증거를 우스꽝스러울 정도로 극단적으로 설명합니다. 그들이 이것을 설명하면, 또한 그들의 "성금요일 - 부활절"의 전통(傳統)이 무너집니다!

한 성경 주석가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물론 우리는 실제로 예수께서 그분이 생각하신 것의 절반 동안 무덤 안에 계셨다는 것을 압니다!"  어느 성경 주석가들은 "신약성경은 헬라어로 쓰여진 책이며, "삼일 낮과 삼일 밤"의 표현은 낮이나 밤의 기간을 뜻하며, 우리에게 경신(敬神)을 넓히고 믿으라고 부탁합니다.

그들이 말하기를 예수(야슈아 / 예슈아)는 금요일 곧 일몰 직전에 무덤에 놓여지시고 그리고 해 돋는 일요일 아침에 부활하셨습니다 -- 이틀 밤과 하루 낮입니다.

 

img7772_1.gif성서의 정의(The SCRIPTURES Definition)

 

그러나 성경은 간결하고 선명하게 지속되는 "삼일 낮과 삼일 밤"이라고 말합니다. 심지어 히브리어 고등 비평가들도, 요나서(書)에 쓰여진 "삼일 낮과 삼일 밤"은 문자 그대로 72시간을 의미한다고 말합니다 --12시간-3일 낮 그리고 12시간-3일 밤.

 

요나서 1장 17절을 주목하십시오: "요나가 삼 일 삼 야를 물고기 배에 있으니라".

이것은 그들이 문자적으로 72시간으로 인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께서 뚜렷하게 요나가 삼일 낮과 삼일 밤을 큰 물고기 뱃속에 있었던 것과 같이 무덤 안에  계시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초자연적 힘으로 요나를 부활시켜 물고기가 그를 토해낼 때까지, 그는 문자 그대로 72시간을 "무덤"에 있었습니다. 요나는 니느웨로 가서 그들의 구원자로서 회개를 선포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마땅히 "삼일 낮과 삼일 밤"을 무덤에 계시고, 부활하셔서 인류의 구원자가 되심은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독자 여러분들은 "낮과 밤"의 길이를 아십니까?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G2250은 열두G1427 시간이G5610 아니냐 ...밤에 다니면 빛이 그 사람 안에 없는 고로 실족하느니라"(요 11:9-10).

" 셋째 날 / THE THIRD DAY"이라는 성경의 표현과 정의를 주목하십시오. 본문과 본문을 이어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세째 날 / THE THIRD DAY"에 살아나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성서에 어떻게 "셋째 날 / THE THIRD DAY"이 정의되는지 고찰합시다. 창세기 1장 4절에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빛과 어두움을 나누셨습니다". 그리고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빛을 낮이라 칭하시고 어두움을 밤이라 칭하셨습니다.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 날이니라 . .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둘째 날이니라 . .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세째 날(THE THIRD DAY)이니라 ( 1:4-13). 여기서 우리는 "세째 날 / THE THIRD DAY"의 표현을 어떻게 계산해야하는지 설명합니다. 셋째 날은 "삼일 밤과 삼일 낮"을 포함합니다. 그리고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그것을 열두 시간씩 계산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총계하면 72시간이 됩니다!  그것이 최종적인 답입니다!

 

일곱 살 난 2학년 어린아이도 그것을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이 사실을 숨기시고 어린아이들에게는 나타내시는 여호와(야훼 / 야웨)를 찬양합니다! 무엇이 잘못되었습니까?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단순하고 명백하게 말씀하신 것이 무슨 잘못이 있습니까?

어떻게 이 지혜롭고 슬기로운 신학자들이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금요일"에 죽으시고 "부활 주일"에 부활하셨다고 주장하나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그들에게는 진리가 없기 때문에 모르는 것입니다! 일요일 부활 날은 단지 사람이 만든 유전(遺傳)입니다 -- 유년 때부터 배워온 유전이며 그리고 부주의하게 그것이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사람이 만든 유전을 비판하시고 경고하셨습니다, "너희의 전(傳)한G3860 유전(遺傳)으로G3762 하나님하나님(엘로힘)의 말씀을G3056, 폐(廢)하며G208 또 이같은 일을 많이 행(行)하느니라 하시고" ( 7:13).

우리는 성서의 증인들, 마태와 요나를 검토하였습니다. 양쪽 다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삼일 낮과 삼일 밤" 72시간을 지속적으로 무덤 안에 계셨다고 말합니다. 자 이제 다른 4 복음 성서의 증인들을 고찰하고 같은 "삼일 낮과 삼일 밤"을 말하는지 증명해봅시다.

 

마가복음 8장 31절, "또 인자가 많은 고난을 받아야만 된다는 것과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배척을 받고G593죽임을 당하게 되며G615, 삼G5140G2250 후에 다시 살아나실 것을 그들에게 가르치기 시작하시니라".

 

2 학년 어린아이도 이것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금요일 날 십자가에 못 박혀서 죽으시고 그리고 그 다음날 부활하셨다면, 부활은 토요일 저녁에 발생(發生)했을 것입니다. 만약 이틀 후에 부활하셨다면, 부활은 일요일 저녁일 것이고 그리고 삼일 후에 부활하셨다면, 그것은 월요일 저녁에 부활하셨다는 것입니다!  신중하게 이 본문을 검사하십시오. 독자 여러분들이 이렇게 저렇게 어떻게 계산하셔도, 완전한 72시간이 나오지 않습니다. 십자가형 -- "삼일 낮과 삼일 밤" -- 후에 부활하셨습니다!

 

만약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금요일 일몰부터 일요일 해뜰 때까지 무덤에 계셨다면, 이 글과 독자 여러분들의 성서를 찢어버리고 또는 독자 여러분들께서 구원자 예수(야슈아 / 예슈아) 그리스도(마쉬악)를 거부해야 합니다! 만약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삼일 후에 부활하셨다면 그것은 72시간을 훨씬 많이 초과합니다.

 

자 이제 마가복음 9장 31절을 살펴봅시다. "... 인자가 사람들의 손에 넘겨지며G3860, 또 그들이 그를 죽이리라G615. 그러나 인자가 죽은 후 셋째G5154 에 살아날 것이라".

여기 표현은 문자적으로 72시간 이어야 합니다.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3일만에 부활 하셨다면, 72 시간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금요일 일몰부터 일요일 일출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계산하면 36시간의 계산이 나오며, 월요일로 초래합니다. 마태복음 27장 63절에서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G5140 일 후에 내가 다시 살아나리라G1453"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완전한 72시간 이하로 계산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요한복음 2장 18-22절에서,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성전된G3485 자기 육체를 가리켜, 이 성전을 헐라 사흘 동안에 일으키시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사흘 동안에는 "제삼일에" 해당하며 그리고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장사되신 후는 72 시간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성서의 모든 증언을 받아들인다면, 우리는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삼일 낮과 삼일 밤 -- 완전한 24 시간 +3 =72 시간--을 무덤 안에 계셨거나 또는 초자연적 표적을 완벽하게 실행하는 데 실패하셨다고 결론지어야 합니다. 

img7772_1.gif부활 날의 시간(The TIME OF DAY of the Resurrection)

 

자 이제 신중하게 이 사실을 살펴봅시다. 우리가 매우 필수적인 사실을 분명히 파악해야 합니다. 우리가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의 시체 매장 날의 시간을 파악하면, 부활의 날의 시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매장이 해 뜰 때였다 하면, 마찬가지로 부활 역시 "삼일 낮과 삼일 밤" 후 해 뜰 때에 발생해야 합니다. 만약 정오에 매장되셨다면, 정오에 부활되셨을 것입니다. 만약 일몰에 매장되셨다면, "삼일 낮과 삼일 밤" 후 일몰에 부활되셨을 것입니다.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제구시 즈음에 또는 오후 세시에 크게 소리 지르시고 죽으셨습니다(마 27:46-50; 막 15:34-37; 눅 23:44-46).

 

십자가형의 날은 "예비일G3904 ", 또는 "안식일 전날"이라고 칭했습니다.

 

27:62, "그 이튿날은 예비일G3904 다음날이라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함께 빌라도에게 모여 가로되".

15:42, "이미G2235 저녁이(when the evenG3798) 되었으며(was comeG1096) 그 날은(that isG3603) 안식일 전날인(the day before the sabbathG4315) 예비일(豫備日 / the preparationG3904) 이었(it wasG2258)기에(becauseG1893)".

19:14, "그 날은 유월절G3957 예비일G3904이고 제육시쯤이더라. 그가 유대인들에게 말하기를 "너희의 왕을 보라!"고 하니".

 

성서에 의하면, 이 날은 일몰에 끝났습니다: "저녁 곧 그 저녁부터 이튿날 저녁까지 안식을 지킬지니라" (레 23:32). 그러나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그날 하루가 끝나기 전에 묻히셨습니다.

 

23:54 -56, "이 날은 예비일(豫備日)G3904이요 안식일(安息日)이G4521 거의 되었더라 갈릴리에서 그(he 예수)와 함께 온 여자들이 뒤를 좇아 그 무덤과 그의 시체를 어떻게 둔 것을 보고 그 후 돌아가서 향료G759와 향유를G3464 준비하고 안식일G4521에는 계명G1785 에 따라 쉬더라."

19:31, "그러므로(thereforeG3767) 그 날이( it wasG2258) 예비일(the preparationG3904)인 까닭에(becauseG1893) 유대인들이G2453 G3588 시체들을G4983 안식일G4521G1722  십자가G4716 위에G1909  남겨 놓지G3306않으려고G3361 (이는G1063  G1565 안식G4521일은G2250 큰 날G3173임이라G2258) 빌라도에게 요청하기를 "그들의 다리를 꺾어서 치우게 해 주소서."라고 하더라.

 

유대인의 장례법에 의하면, 안식일 또는 절기가 시작되기 전에 시체를 묻어야 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일몰 전에 죽으시고 묻히셨습니다. 그리스도(마쉬악)께서 오후 3시경에 죽으셨습니다. 그러므로 -- 신중하게 살펴봅시다 -- 그리스도(마쉬악)의 시체의 매장은 늦은 오후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는 오후 세시 경과  일몰을 성서는 증명합니다. 또한 일몰 전에 매장되셨으므로, "삼일 낮과 삼일 밤" 후 동일한 시간에 부활되셨습니다!  이 사실은 우리를 놀라게 하지만, 그것은 명백한 성서의 사실입니다! 만약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다른 시간 또는 다른 날에 부활하셨다면, 삼일 낮과 삼일 밤이 될 수 없습니다. 만약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다른 시간 또는 다른 날에 부활하셨다면, 살아 계시는 창조주 여호와(야훼 / 야웨)의 아들이심의 유일한 표적을 실행하는 데 실패하신 것입니다!

그가 일몰 전에 부활하셨거나, 만약 그렇지 않다면 그리스도(마쉬악)가 아니며 사기꾼입니다! 그분의 명예를 걸고 주신 유일한 표적이었습니다! 그러므로 확고한 유전은 부수어져야 합니다! 우리는 암흑 시대를 통해 유지되는 그분의 진리에 대해서 여호와(야훼 / 야웨)를 찬양합시다. 만약 우리가 자발적으로 마음의 문을 열고 진리를 받아들이면, 참 빛을 반사할 수 있는 것입니다!

 

img7772_1.gif그분의 이름 여호와(야훼 / 야웨)를 찬양합시다!

 

여러분은 폭로된 진리를 사랑합니까? 아니면 그것을 멸시하고, 여러분의 전통을 사랑합니까? "말씀을 멸시(蔑視)하는 자(者)는 패망(敗亡)을 이룹니다!" 우리는 다윗과 같이 "여호와(야훼 / 야웨)의 생각이 내게 어찌 그리 보배로우신지요"라고 말합시다!

 

img7772_1.gif어느 날에 부활하셨습니까(What Day Was the Resurrection)?

 

자 이제 성경 구절을 신중하게 살펴봅시다. 막달라 마리아 그리고 그녀의 동료들은 안식 후 첫 날(일요일) 이른 아침 아직 어두울 때에 무덤에 와서 돌이 무덤에서 옮겨간 것을 보았습니다:

[개역한자]막 16:2 안식(安息) 후(後)(week  G4521 = 안식일) 첫(firstG3391 day of the3588) 매우G3029 일찌기G4404 해G2246 돋은 때에G393   그G3588 무덤G3419 으로G1909  가며(they came G2064)

본문에 후는 성경 번역자들이 덧붙인 말입니다. 그리고 첫날의 날 또한 성경 번역자들이 덧붙인 말입니다.

[한글 뉴킹제임스]막 16:2 그(day of theG3588주의(weekG4521= 안식일(first day of the3588아주G3029 이른 아침G4404 해가G2246 뜰 무렵G393 그들이(they came G2064) 무덤G3419 G1909 왔더라(they came G2064).

한글 뉴킹제임스는 주의라고 번역했는데 원어는 삽바톤이며 안식일을 의미합니다. 성경에는 일요일이나 주(=week / 일요일에서 시작하여 토요일에서 끝남)란 말은 없습니다.

 

[개역한자]눅 24:1 안식(安息) 후(後)(weekG4521= 안식일) 첫(firstG3391)(day of theG3588) 새벽에(very early in the morningG901, G3722) 이 여자(女子)들이(they cameG2064) 그(whichG3739) 예비(豫備)한(they had preparedG2090) 향품을(the spicesG759) 가지고(bringingG5342) 무덤(sepulcherG3418)에(untoG1909) 가서(they cameG2064)

[한글 뉴킹제임스]눅 24:1 그(upon theG3588) 주의(weekG4521= 안식일) 첫(firstG3391)(day of theG3588) 아주 이른 아침에(very early in the morningG901, G3722) 그들이(they cameG2064) 준비한(they had preparedG2090) 향료를(the spicesG759) 가지고(bringingG5342무덤(sepulcherG3418)에(untoG1909) 왔는데(they cameG2064) 다른 사람들도(certainG5100) 그들( themG846 )과 함께 있더라(others withG4862).

 

20:1, " 그(TheG3588) 주(weekG4521= 안식일)의( day of theG3588) 첫(firstG3391)( day of theG3588) 아직도(yetG2089) 어두운데(dark  G4653) 막달라(MagdaleneG3094) 마리아가(MaryG3137) 일찍(earlyG4404) 무덤(sepulcherG3419)에(untoG1519) 와서(comethG2064) 돌이(stoneG3037) 무덤(sepulcherG3419)에서(fromG1537) 옮겨진 것을(taken awayG142) 보고(seethG991)".

 

많은 사람들은 이 구절들이 해뜨는 일요일 아침에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부활하심을 증명한다고 추측합니다. 그러나 이 구절들은 그렇게 말하지 않습니다!

여성들이 도착했을 때 무덤은 이미 비어있었습니다! 일요일 아침 아직 어두울 때에 --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무덤에 계시지 않았습니다! 천사가 여인들에게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살아나셨느니라"라고 한 말을 주목하십시오.

 

16:6, "그가 여인들에게 말하기를 "놀라지 말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G4717 나사렛 예수(야슈아 / 예슈아) 찾는도다. 그는 살아나셨고G1453  여기에 계시지 않느니라. 사람들이 (그분을)를 뉘어 놓았던 자리를 보라."

24:3, "들어가 보니 주(아도나이)G2962 예수(야슈아 / 예슈아)G2424 시체가G4983 보이지 아니하므로".

20:2, "그녀가 달려가서 시몬G4613 베드로G4074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G2424 사랑하신G5368 다른 제자G3101에게 와서 그들에게 말하기를 "사람들이 주(아도나이)를G2962 무덤에서 가져갔는데 우리는 그들이 어디에다 (그분을)를 모셔 두었는지 모르겠노라."고 하니".

28:5-6, "천사가 대답하여 그 여인들에게 말하기를 "너희는 두려워 말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G4717 예수(야슈아 / 예슈아)를 찾는 줄 내가 아노라.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의 말씀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와서 그의 누우셨던 곳을 보라".

 

물론 그리스도(마쉬악)께서 부활하셨습니다.  안식일 날은 일몰에 끝났습니다. 그렇다면 이는 전혀, 일요일 부활이 아닙니다 - 이는 안식일 부활이었습니다! 그리스도(마쉬악)께서 늦은 토요일 오후 일몰 직전에 이미 부활하셨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막달라 마리아가 안식일 후 아직 어두운데 무덤에 가보니 그리스도(마쉬악)께서 이미 부활시고 돌이 무덤에서 옮겨졌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제 그리스도(마쉬악)께서 늦은 토요일 오후에 부활하심을 알 수 있습니다.

 

img7772_1.gif그리스도(마쉬악)서 표적을 이행하셨습니까(Did Messiah Fulfill His Sign)?

 

모든 우리의 증거는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십자가형 전에 하신 말씀과 성서의 기반을 둔 것입니다. 그러나 고등 비평가들과 많은 주석가들은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착오(錯誤)하셨다고 말합니다 -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그분이 기대하신 것의 절반 동안 무덤 안에 계셨다고 말합니다. 자 이제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정확하게 삼일 낮과 삼일 밤을 무덤에 계셨다는 것을 증명합시다.

 

마태복음 28장 6절을 살펴보면, 하나님(엘로힘)의 천사의 증언은 이것을 증거 합니다.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의 말씀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그리고 그리스도(마쉬악)께서 말씀하시던 대로 정확한 시간에 살아나시지 않았다면, 천사가 그의 말씀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다고 말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거룩한 성경에 기록된 여호와(야훼 / 야웨)의 말씀과 같이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정확히 삼일 밤낮을 무덤에 계시고 그분의 표적을 이행하셨다고 하는 천사(天使)의 증언(證言)을 가지고 있습니다 --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일요일 아침이 아닌 안식일 오후에 부활하셨습니다!

 

정확히 삼일 밤낮을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무덤에 계셨다는 또 다른 하나의 증거는 고리도 전서 15장 3-4절입니다: "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G1124대로G2596 그리스도(마쉬악)께서우리 죄를G266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 지낸바 되었다가 성경G1124대로G2596 사흘만에(theG3588 thirdG5154 dayG2250) 다시 살아나사".

 

그분의 죽음과 매장은 성서와 일치하며 -- 모순(矛盾)이 없습니다. 안식일 삼일 전은 수요일입니다. 그리스도(마쉬악)의 셋째 날은 일요일 아침 일부가 아니라, 실제로 완전한 만 하루였으며 토요일 오후였습니다.

 

img7772_1.gif십자가형의 날은 무슨 요일 이었습니까?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신 날을 결정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부활하신 안식일부터 거꾸로 3일을 세어보면, 우리는 수요일이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오후 세시 경에 죽으시고 해지기 직전에 매장되셨습니다.

자 이제 삼일 낮과 삼일 밤을 계산해보십시오. 그리스도(마쉬악)께서 수요일 저녁에서 목요일 저녁까지, 목요일 저녁부터 금요일 저녁까지 그리고 금요일 저녁부터 토요일 저녁까지 --삼일 낮과 삼일 밤--을 무덤에 계셨습니다. 토요일 일몰 직전에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부활하셨습니다. 그리고 일출 일요일 아침에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부활하셨다고 성경은 전혀 말하지 않습니다 --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이미 부활하셨다고 성경은 명백히 말합니다! 

자 이제 우리는 이 사실을 증명하는 문제가 남아 있습니다. 아마 독자 여러분들은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께서 안식일 전에 십자가형을 받으시고 죽으셨다고 성경에 기록됨을 주의(注意)하셨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몇 세기간을 사람들은 맹목적으로 십자가형이 금요일에 있었다고 가정했습니다! 저희가 4 복음서를 통해 증명했듯이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의 십자가형의 날은 -- 수요일 -- "예비일"이었습니다. 요한복음은 이에 대하여 명백한 답을 줍니다: "이 날은 유월절G3957 예비일G3904"이었습니다. "G1565 안식G4521일은G2250 큰 날G3173이므로" (요 19:14, 31).

도대체 "큰 날 / HIGH DAY"이 무엇인가요? 유대인에게 물어보세요! 일년에 한 번씩 돌아오는 고정된 거룩한 날 또는 축제일(절기)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일곱 절기들을 준수하였습니다 -- 이 모든 절기들을 안식일이라고 칭합니다! 이 안식일들은 월요일, 목요일, 일요일에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 거룩(원어 잘라냄, 분리됨)한 정기적인 날들은 안식일들이라고 칭합니다.

23:24 이스라엘 자손(子孫)에게 고(告)하여 이르라 칠월(七月) 곧 그 달 일일(一日)로 안식일(安息日)H7677 삼을지니 이는 나팔을 불어 기념(記念)할 날이요H2146 H6944회(聖會)라H4744

16:31 이는 너희에게 H7677 안식일(安息日)H7676인즉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할지니 영원(永遠)히 지킬 규례(規例)라

23:39 너희가 토지(土地) 소산(所産) 거두기를 마치거든 칠월(七月) 십(十) 오일(五日)부터 칠일(七日) 동안 여호와(야훼 / 야웨)의 절기(節期)를H2282 지키되 첫날에도 안식(安息)하고H7677(第) 팔일(八日)에도 안식(安息)할 것이요H7677

23:26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23:27 칠월(七月) 십일(十日)은 속죄일(贖罪日)이니 너희에게 H6944회(聖會)라H4744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하며 여호와(야훼 / 야웨)께 화제(火祭)를 드리고

23:28 이 날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 것은 너희를 위(爲)하여 너희 하나님(엘로힘) 여호와(야훼 / 야웨) 앞에 속죄(贖罪)할 속죄일(贖罪日)이 됨이니라

23:29 그 날에 괴롭게 하지 않는 혼은 누구든지 그의 백성 가운데서 끊어지리라.

23:30 이 날에 누구든지 아무 일이나 하는 자(者)는 내가 백성(百姓) 중(中)에서 멸절(滅絶)시키리니

23:31 너희는 아무 일이든지 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그 거(居)하는 각처(各處)에서 대대(代代)로 지킬 영원(永遠)한 규례(規例)니라

23:32 이는 너희의 H7677 안식일(安息日)이라H7676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하고 이 달 구일(九日) 저녁 곧 그 저녁부터 이튿날 저녁까지 안식(安息)을H7676 지킬지니라H7673

 

마태복음 26장 2절을 주목하십시오: "너희가 이G1417  G2250 후면G3326 유월절G3957 인 것을 아나니G1492 , 그러면 인자가 십자가에 처형되기 위하여 넘겨지리라."고 하시더라.

 

이 장을 쭉 읽어보시면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유월절에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죽으심을 아실 것입니다! 그리고 유월절이 무엇이었습니까? 유월절은 이스라엘 자손들이 애굽으로부터 구출됨을 기념하는 날이며, 예수(야슈아 / 예슈아)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께서 십자가형을 받으시고 죄로부터의 우리를 구출하시는 모형입니다. 오리지날 유월절의 이야기는 출애굽기 12장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들은 흠 없고 일년 수컷 어린양을 죽여, 그 피를 집 문설주와 인방에 발랐습니다, 그리고 양의 피가 그들의 거하는 집에 있어서 표적이 되어 천사가 그 피를 볼 때에  넘어가서 살아남게 된다라는 뜻에서 영어로는 패스오버 / Passover이며, 유월절(逾越節)은 한자로 넘을 유(逾), 넘을 월(越)이며, 히브리어로는 페사흐, 헬라어로는 파스카라고합니다.

후기 유대교에서 유월절은 무교절의 의식들을 포함해 그 절기와 관련된 일련의 모든 의식을 지칭했습니다(미쉬나 Pesahim; 참조. 요새푸스 Ant xiv21; xvii93; xx 5:3), 그러나 이것은 항상 그런 것은 아니었습니다. 이스라엘에서 유월절과 무교절은 그 절기들이 연이어 진행되기는 했지만, 구별된 두 절기였습니다. 즉 전자는 해의 첫 달 곧 아빕월 14일 저녁에(12:6), 그리고 후자는 그 다음날 칠일 동안에 지켜진 절기였습니다. 신약시대까지 유월절과 무교절을 이 절기들과 관련된 의식을 가리킬 때 혼용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때까지도 두 절기는 여전히 구별되었습니다(26:17; 14:1, 22:1,7). 요한복음 19장 14절의 유월절은 무교절을 의미합니다.

위키백과: 페사흐(히브리어פסח) 또는 유월절(逾越節), 과월절(過越節), 파스카(고대 그리스어πασχα)는 유대인들이 이집트 신왕국의 노예 생활로부터 탈출한 사건을 기념하는 날로유대교의 3절기 중 봄에 지내는 절기이다. 날짜는 유대력 니산월(1) 14일 저녁이다.(레위기 23:5). 무교절과 더불어 지키는 봄 절기로, 일반적으로 그레고리력의 3월 또는 4월에 해당한다.

정월 십사일 저녁은 여호와의 유월절이요— 레위기 23:5

유월절과 무교절의 차이

흔히 무교절이 봄 절기의 대표 절기이고, 길고, 날짜가 하루 밖에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유월절과 무교절을 혼동하여 같은 절기로 인식하는 경우가 있다하지만, 성경상 무교절은 유월절과 엄연히 다른 절기(니산월 15일부터 7일간)이고, 먹는 음식도 다르고, 절기의 의미도 다르다.

이 달 십오일은 여호와의 무교절이니 칠 일 동안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 레위기 23:6

출애굽기에 나와 있는 유월절은 다음과 같다. 먼저 흠 없는 수컷 양을 잡아 그 피를 집 문설주와 인방에 바른 뒤 그 양을 살과 내장을 모두 굽고무교병(누룩을 넣지 않은 빵)과 쓴 나물을 곁들여 먹는다애굽을 떠날 채비를 하듯, 신을 신고 허리띠를 두른 뒤 지팡이를 잡고 식사를 하며 식사 후 아침이 될 때까지 집 밖으로 나가지 않는다. 이후, 유대인들이 애굽으로부터 나오면서 이 절기는 애굽의 노예살이에서 해방되고, 유대인을 재앙으로부터 넘겨주신 하나님을 기념하기 위해 매년 지키고 있다.

신약의 유월절은 구약의 유월절은 날짜만 같고 예식의 내용과 의미가 차이가 있다.

예수가 제정한 신약의 유월절

공관복음에 나와 있는 유월절은 다음과 같다.

이르시되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 또 떡을 가져 사례하시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저녁 먹은 후에 잔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 누가복음 22:15,19-20

신약의 유월절 예식

공관복음에 보면 예수가 구약의 유월절과 같은 날(니산월 14) 저녁에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서 유월절을 지켰다고 나와 있다.

공관복음을 통한 예식 순서는 다음과 같다. 고린도전서에 있는 사도들이 지키는 유월절과도 동일한 순서를 보이고 있다.

예수님이 떡을 가지시고 기도하면서 이것이 예수님의 살이라고 선언하심.

기도한 떡을 나눠 주고, 받은 사람이 그것을 먹음.

예수님이 잔을 가지시고 기도하면서 이것이 예수님의 피라고 선언하심.

잔에 담긴 포도주를 나눠 주고, 받은 사람이 그것을 먹음.

신약의 유월절의 의미

새 언약: 누가복음에서는 유월절이 새 언약(신약, 新約)이라고 하였다구약 예레미야에 해당 내용이 예언으로 되어 있는데, 하나님께서 새 언약을 세우고(31:31) 새 언약을 지키는 자녀들을 백성으로 삼겠다고 하셨다.(31:33)

죄 사함: 마태복음에서는 유월절에 대하여 "죄 사함"의 의미가 있다고 하였다유월절에 주시는 포도주는 예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위하여 흘리는 예수님의 피를 나타내고 있다사도 바울은 에베소서에서는 죄 사함의 축복은 예수님의 피를 통해서 받는다고 확증하였다구약 예레미아에서는 새 언약 지키는 백성들에게는 죄를 사하는 축복을 주신다고 약속하셨다.(31:34)

구약 예언의 성취:

새 언약을 이루겠다는 예언(31:33)예수님께서 새 언약 유월절을 세우심으로 성취.

구약시대 유월절 양을 먹는 예식(12) 예수님께서 유월절 양으로써 우리에게 살을 주시는 예식으로 변화됨(고전5:7)

사도들이 지킨 신약의 유월절

고린도전서를 작성한 사도 바울이 유월절을 지키라고 권면하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예 있다.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식후에 또한 이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 고린도전서 11:23-25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라는 말을 통해서 해당 내용이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임을 명시하였고, 자신도 그 가르침을 동일하게 전하였다.

유월절의 폐지 역사

카이사레아 에우세비우스

초대교회에서 잘 지켜지던 유월절은 파스카 논쟁(Paschal controversies)을 통하면서 변화되기 시작한다. 4세기 경의 교회의 역사를 기록한 에우세비우스(Eusebius of Caesarea)

이 무렵 유월절을 지키는 일에 여러 가지 견해가 있었으므로 상당한 논란이 일어났다. 보다 옛 전승의 가르침을 따르고 있었던 아시아의 교회에서는 정월 14일을 주님의 유월절로 지켜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날은 유대인들에게 유월절 양을 잡으라는 명령이 내려졌던 날이다.

— 유세비우스의 교회사, 도서출판 은성, p. 261, ISBN 89-7236-049-x33230

라고 기록하고 있다. 초대교회에서는 유월절을 지키고 있었으나, 이교도들이 속속들이 기독교로 들어오면서, 정통 그리스도교의 가르침이 변화를 겪기 시작한다.

1차 파스카 논쟁

A.D. 155 사도 요한의 제자이자 서머나 교회 감독 폴리갑은 로마 교회의 감독 아니케터스를 방문하여 1차 파스카 논쟁이 시작되었다. 폴리갑은 예수님과 사도들의 전승을 따라서 유월절을 니산월 14일에 지키는 것을 강조하였고, 아니케터스는 서방 교회의 전승을 따라서 부활절이 춘분을 지나 만월 후 첫 일요일에 지켜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서로의 주장만 확인하고 논쟁은 막을 내렸다.

2차 파스카 논쟁

A.D. 197년경 로마 교회 감독 빅터는 파스카 논쟁을 끝내고부활절만 지키라는 '도미닉의 규칙'을 전 교회에 강요하였다. 이에 많은 교회들이 받아들였으나에베소 교회의 감독 폴리크라테스는 서신으로 니산월 14일에 유월절을 지켜야 함을 강조했다.

우리는 진정 올바르게 절기를 지키고 있습니다. 우리는 거기에 아무것도 덧붙이거나 감하지 않았습니다. 아시아에는 위대한 인물들이 잠들어 있습니다. 열두 사도의 한 사람인 빌립과 늙도록 처녀로 지냈던 그의 두 딸은 히에라폴리스에 잠들어 있습니다. 역시 성령의 감화 아래 살던 또 한 명의 딸은 에베소에 잠들어 있습니다. 또 우리 주님의 가슴에 기댔으며 사제로서 제사장의 명패를 달고 있었으며 교사였고 순교자였던 요한도 에베소에 묻혀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모두 조금도 빗나가지 않고 신앙의 규칙을 따르면서 복음에 따라 14일을 유월절로 지켰습니다. 그리고 나 폴리크라테스는 비록 당신들 중에서 가장 보잘것없는 사람에 불과하지만, 전임 감독들의 전승을 따르고 있습니다. 나에게는 일곱 명의 전임 감독들이 있고, 나는 8대 감독입니다. 전임 감독들은 항상 백성(유대인)들이 누룩을 없앤 날(유월절)을 지켜왔습니다. 나는 나를 협박하기 위해 취해지는 일에 전혀 놀라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나보다 훨씬 위대한 사람들이 우리는 사람에게 순종하기보다 하나님께 순종해야 한다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 유세비우스의 교회사, 도서출판 은성, p. 262-263, ISBN 89-7236-049-x33230

빅터는 자신의 명령에 정면으로 반대한다는 내용이 담긴 서신을 보고폴리크라테스와 동조한 모든 교회들을 비정통으로 간주하고 즉시 파문을 통보했다일부 감독들의 반발으로 파문은 취소되었다.

3차 파스카 논쟁 - 325년 니케아 공의회

3차 파스카 논쟁과 유월절 폐지

A.D. 325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파스카 논쟁 해결 및 그리스도교 교리 문제로 니케아 공의회를 소집한다. 2개월간에 걸친 회의에서 유월절 관련 내용은 다음과 같이 의결되었다.

부활절 날짜를 서방 교회의 주장대로 '춘분 후 만월 후 첫 일요일'로 변경

유월절 폐지와 가톨릭 교회의 입장

가톨릭출판사 교부들의 신앙에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성 빅토르 교황(189~199년 재임) , 예수 부활 축일을 소아시아 각 지역 교회에서는 유다인의 빠스카, 즉 니산달 14일에 못박혀 돌아가신 것을 기념하고 나서 같은 달 16일에 지내고, 로마에서는 니산달 14일 다음에 오는 주일에 지냈었다. 지금처럼 부활 축일을, 춘분(321) 다음에 오는 보름 후 첫 주일에 지내게 된 것은 325년의 니체아 공의회에서 결의된 다음의 일이다.”

위의 내용은 유월절을 가톨릭에서 폐지하고 날짜를 바꾸어 부활절과 합하여 예수 부활 축일로 변경했다는 설명이다

 

날의 준수: "정월(正月) 십사일(十四日)은 여호와(야훼 / 야웨)의 유월절(逾越節)이며 또 그 달 십(十) 오일(五日)부터는 절일(節日)이니 칠일(七日) 동안 무교병을 먹을 것이며"(민 28:16-17).

 

유월절 새끼 양은, 매년 1월(니산월=아빕월) 14일 해질 때에 잡혔습니다. 유월절 양은 인류의 죄를 지시고 십자가형을 받으시는 그리스도(마쉬악)의 모형이었습니다: "너희는(ye areG2075) 누룩 없는(unleavenedG106) 자인데(ye areG2075) 새(a newG3501) 덩어리가(lumpG5445) 되기 위하여(ye may beG5600) 묵은(theG3588 oldG3820) 누룩을(leavenG2219) 내어버리라(Purge outG1571) 우리의(our2257) 유월절 양(passover(G3957)) (ForG1063) 그리스도(마쉬악)께서(ChristG5547) 희생이 되셨느니라( is sacrificedG2380)"(고전 5:7).

 

그 다음날 "큰날"은 1월(아빕월) 15일 무교절의 첫날입니다: "기한(期限)에 미쳐 너희가 공포(公布)하여 H6944회(聖會)H4744로 삼을 여호와(야훼 / 야웨)의 절기(節期)는 이러하니라 정월(正月) 십사일(十四日) 저녁은 여호와(야훼 / 야웨)의 유월절(逾越節)이요 이 달 십오일(十五日)은 여호와(야훼 / 야웨)의 무교절(無酵節)이니 칠일(七日) 동안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그 첫날에는 너희가 성회(聖會)로 모이고 아무 노동(勞動)도 하지 말지며"(레위기 23장 4-7절).

 

그리고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해 달력을 보면 1월(아빕월) 14일은 수요일이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이 사실은 십자가형이 금요일에 일어났었다고 믿던 많은 고등 비평자들과 연대학자들을 매우 당황하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아리마대 요셉이 서둘러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의 시체를 묻은 날은 늦은 수요일 오후였습니다.

img7772_1.gifThe Final Proof / 최종적인 증거

 

이 놀랄 만한 사실을 매듭짓는 결승적인 또 하나의 증거가 있습니다 . 유일하게 Ferrar Fenton의 버전에서 이 점을 정확하게 말합니다. 마태복음 28장 1절을 보면, "안식일(安息日 명사-소유격 중성-복수 즉 안식일들)이 끝날 무렵" 또는 "안식 후"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양쪽 번역은 단수를 사용한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 안식일.  그러나 오리지날 헬라어에는 복수입니다. Fenton은 남아 있는 부분의 구절들을 다 정확하게 번역하지 않았을지라도, 이 구절을 "안식일들 후에"이라고 기록하였습니다.

[개역한자]마 28:1 안식일(安息日)이G4521(명사-소유격 중성-복수 즉 안식일들) 다하여가고 G3796 안식(安息) 후(後)G4521(명사-소유격 중성-복수 즉 안식일들) G3391 되려는G1519  미명(未明)에G2020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G5028 보려고G2334 왔더니G2064

[한글 뉴킹제임스]마 28:1 안식일이(of the sabbath G4521) 끝날 무렵(In the end   G3796), 그 주의(day of the weekG4521 명사-소유격 중성-복수 즉 안식일들) 첫(the first G3391) 새벽이 시작될(as it began to dawn G2020) 때(toward G1519)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G5028 보러G2334 갔더라G2064.

* 안식일(安息日)  σαββατων4521 N(명사 / noun)-G(소유격 / genitive)P(복수 / plural)N(중성 / neuter)

마가복음 16장 1절에 의하면, 막달라 마리아와 그녀의 동료들은 안식일(무교절 첫날)이G4521 지나매G1230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 바르기G218 위(爲)하여G2443 향품(香品)을(sweet spicesG759) 사다 두었다G59고 성경은 진술합니다.

여인들은 무교절 첫날(목요일)을 마치고 금요일 날 향품과 향유를 예비하고 계명을 좇아 안식일(토요일)에 쉬었습니다!!!(눅 23:56). 신중하게 이 두 구절들을 연구하길 바랍니다.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의 십자가형과 부활의 명백한 진리는 전 세계를 급속히 휩쓸고 있습니다. 수천 명이 이 진리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 사실은 주일 학교 교과서의 출판되었습니다. 옥스포드 대학 프레스는 이 새로운 사실(진리)을 성서 주석에 올려 출판하였습니다. 우리는 미신과 사이비 교리의 암흑시대를 통해 잃어버리고 짓밟힌 진리를 성경 자체에서 보존해주신 여호와(야훼 / 야웨)를 찬양합니다.

 

메모: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누가복음 2421절이 일요일 부활을 지지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과연 그러한가요? 저도 전에는 이 구절이 저를 좀 어리둥절케 하였습니다. 그러나 헬라어 apo/아포는 ~로부터[에서], ~후에 등을 의미합니다.

 

[개역개정]눅 24:21 우리는 이 사람이 이스라엘을 속량할 자라고 바랐노라 이뿐 아니라 이 일이 일어난 [지가G575] 사흘째요

[공동번역]24:21 .... 그러나 그분은 이미 처형을 당하셨고, 더구나 그 일이 있은 [지도 벌써]G575 사흘째나 됩니다.

모펫 번역(Moffatt Translation)--by James Moffatt(제임스 모펫 직역)

....그러나 그분은 돌아가셨고, 그리고 그 일은 사흘 전이었습니다(....but he is dead, and that is three days ago!)

새로운 버클리 버전 현대 영어(The New Berkeley Version in Modern English)- Gerrit Verkugl직역

.... 그뿐만 아니라, 그런 일들이 일어난지 벌써 사흘이 지났습니다(Moreover, three days have already passed, since all these events occurred).

옛 시리아어 Peshitto 버전 신약을 영어로 직역(The Syriac New Testament Translated Into English From The Peshitto Version) --제임스 머독(James Murdock)

... 그리고 보라 그런 일들이 있은 지 벌써 사흘이 지났느니라(...and lo, three days have passed since all these things have occurred.)

모순을 찾아 볼 수 없으며 성경은 토요일 부활을 지지합니다.

 

다음 자료는 미국 해군 천문학 관측소 적용부(The U.S. Naval Observatory Astronomical Applications Department)에서 획득한 자료입니다.

 

Year(해)

춘분(春分/Vernal Equinox)

천문학적 달의 (朔)/Astronomical New Moon Conjunction

눈에 보이는 초승달 첫 저녁/ First evening of visible crescent

니산 첫날/Date of the first of Nisan

니산월 14일(유월절) / 14th day of Nisan (Passover)

 

 

(On date, or first after vernal Equinox)

(Julian calendar. Midnight to midnight)

(Beginning at sundown the evening before...)

(Beginning at sundown the evening before...)

A.D 26년. 

금요일  3월22일 0시*

토요일   4월6일  오전7시. 

일요일    4월7일

월요일  4월8일

일요일   4월21일

A.D 27년 .

일요일  3월 23일 아침 6시.

수요일   3월26일  오후7시**

금요일 3월28일

토요일  3월 29일

토요일   4월11일

A.D 28년 .

월요일  3월 22일 오후 12시

화요일   4월13일 오후 2시

수요일   4월14일

목요일   4월15일

수요일   4월28일

A.D 29 년.

화요일  3월 22일  오후6 시

토요일   4월2일   오후7시**

월요일   4월4일

화요일  4월5일

월요일    4월18일

A.D 30 년.

수요일  3월22일  0시*

수요일   3월22일  오후8시***

금요일    3월24일

토요일   3월25일

금요일    4월7일

A.D 31년.

금요일   3월23,  오전5 시

화요일   4월10일  오후2 시

수요일    4월11일

목요일   4월12일

수요일   4월25일

A.D 32 년.

토요일   3월22일  오전11시

토요일   3월29일  오후10시**

월요일     3월31일

화요일   4월1일

월요일   4월14일

A.D 33 년.

일요일   3월22일  오후5시

금요일   4월17일  오후9 시**

일요일    4월19일

월요일   4월20일

일요일    5월3일

A.D 34 년.

월요일   3월22일  오후11시

수요일    4월7일   오후2시

목요일    4월8일

금요일    4월9일

목요일    4월22일

*     Midnight at the end of the given day. **   Conjunction occurs too late in the day for crescent to be seen the next evening. 

*** Conjunction occurred on date of  Equinox actually preceding it by 4 hours.  But as noted above, it is the  visible crescent that established the 1st of Nisan which occurred on the 2nd evening after Equino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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