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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약전서 목록  요삼 1장

KJV+

KRV

MKJV

한글 KJV

1  Jude,2455 the servant1401 of Jesus2424 Christ,5547 and1161 brother80 of James,2385 to them that are sanctified37 by1722 God2316 the Father,3962 and2532 preserved5083 in Jesus2424 Christ,5547 and called.2822

1  예수(야슈아 G2424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 종이요G1401 야고보의G2385 형제인G80 유다는G2455 부르심을 입은 G2822 곧 하나님(G2316 / 430 야훼G2962 / H3068 AHEBYHWH) 아버지G3962 안에서G1722 사랑을 얻고G25 예수(야슈아 G2424 )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 위하여 지키심을 입은 자들G5083에게 편지하노라

 

 자료

1  Jude, a servant of Jesus Christ, and brother of James, to the ones called in God the Father, having been set apart, and having been kept by Jesus Christ:

1  예수(야슈아) 그리스도(하 마쉬악H4899)의 종이요 야고보의 형제인 유다는, 하나님(야훼) 아버지에 의하여 거룩하게 되고 예수(야슈아) 그리스도(하 마쉬악) 안에서 보호받고,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2  Mercy1656 unto you,5213 and2532 peace,1515 and2532 love,26 be multiplied.4129

2  긍휼G1656 평강G1515 사랑이G26 너희에게 더욱 많을찌어다G4129

2  Mercy and peace and love be multiplied to you.

2  자비와 평강과 사랑이 너희에게 풍성하기를 바라노라.

3  Beloved,27 when I gave4160 all3956 diligence4710 to write1125 unto you5213 of4012 the3588 common2839 salvation,4991 it was needful2192, 318 for me to write1125 unto you,5213 and exhort3870 you that ye should earnestly contend for1864 the3588 faith4102 which was once530 delivered3860 unto the3588 saints.40

3  사랑하는 자들아G27 내가 우리의 일반으로 얻은G2839 구원을G4991 들어 너희에게 편지하려는G1125 뜻이G4710  간절G3956하던 차에G4160 성도에게G40 단번에G530 주신G3860 믿음의 도를 위하여G4102 힘써 싸우라는G1864  편지로G1125 너희를 권하여야 G3870 필요를G318 느꼈노니G2192

3  Having made all haste to write to you about the common salvation, beloved, I had need to write to you to exhort you to contend earnestly for the faith once delivered to the saints.

3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함께 나누어 받은 구원에 대하여 내가 너희에게 글을 쓰려는 마음이 간절하던 차에 성도들에게 단번에 전해 주신 믿음을 위하여 힘써 싸우라는 편지를 써서 권고해야 할 필요를 느꼈노니

4  For1063 there are certain5100 men444 crept in unawares,3921 who were before of old ordained4270, 3819 to1519 this5124 condemnation,2917 ungodly men,765 turning3346 the3588 grace5485 of our2257 God2316 into1519 lasciviousness,766 and2532 denying720 the3588 only3441 Lord1203 God,2316 and2532 our2257 Lord2962 Jesus2424 Christ.5547

4  이는 가만히 들어온G3921 사람G444 몇이G5100 있음이라 저희는 옛적부터G3819 판결을G2917  받기로G1519 미리 기록된 자니G4270, G3819 경건치 아니하여G765 우리 하나님(엘로힘G2316 / 430 ) 은혜를G5485 도리어G3346 색욕G766거리로G1519 바꾸고G3346 홀로 하나이신G3441 주재G1203  우리 주(G2962 / H3068 아도나이H136) 예수(야슈아 G2424 )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 부인하는 자니라G720

 

자료

4  For certain men crept in secretly, those having been of old previously written into this condemnation, ungodly ones perverting the grace of our God for unbridled lust, and denying the only Master, God, even our Lord Jesus Christ.

4  이는 어떤 사람들이 몰래 들어왔기 때문이라. 그들은 옛적부터 이 정죄를 받기로 미리 정해진 자들이며 경건치 않은 자들이라. 그들은 우리 하나님(엘로힘)의 은혜를 색욕거리로 바꾸어 유일하신 주(절대 통치자 絶對統治者) 하나님(야훼와)과 우리 주(아도나이) 예수(야슈아) 그리스도(하 마쉬악을)를 부인하는 자들이니라.

5  I(1161) will1014 therefore put you in remembrance,5279, 5209 though ye5209 once530 knew1492 this,5124 how that3754 the3588 Lord,2962 having saved4982 the people2992 out of1537 the land1093 of Egypt,125 afterward1208 destroyed622 them that believed4100 not.3361

5  너희가 본래 범사를 알았으나G1492 내가 너희로 다시 생각나게G5279 하고자 하노라 주(G2962 / H3068야훼AHEBYHWH)께서 백성을G2992 애굽G125에서 구원하여 내시고G4982 후에G1208  믿지G1208  아니하는G3361 자들을 멸하셨으며G622 

 

 자료

5  But I intend to remind you, you once knowing these things, that the Lord having delivered a people out of the land of Egypt, in the second place destroyed the ones not believing.

5  그러므로 너희가 전에 이것을 알았지만 내가 너희로 생각나게 하고자 하는 것은 주(야훼)께서 그 백성을 이집트 땅에서 어떻게 구원하셨고 그 후에는 믿지 아니한 자들을 어떻게 멸하셨는가 하는 것이라.

6  And5037 the angels32 which kept5083 not3361 their1438 first estate,746 but235 left620 their own2398 habitation,3613 he hath reserved5083 in everlasting126 chains1199 under5259 darkness2217 unto1519 the judgment2920 of the great3173 day.2250

6  자기G1438 지위를G746 지키지G5083 아니하고G3361 자기 처소를G3613 떠난G620 천사들을G32 G3173 날의G2250  심판G2920까지 영원한G126 결박으로G1199  흑암G2217 가두셨으며G5083

 

  자료

6  And those angels not having kept their first place, but having deserted their dwelling-place, He has kept in everlasting chains under darkness for the judgment of a great Day;

6  또 자기들의 처음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신들의 처소를 떠난 천사들을 (그분)께서 영원한 사슬로 묶어 큰 날의 심판 때까지 흑암 속에 가두어 두셨느니라.

7  Even as5613 Sodom4670 and2532 Gomorrah,1116 and2532 the3588 cities4172 about4012 them846 in like manner,3664, 5158 giving themselves over to fornication,1608 and2532 going565 after3694 strange2087 flesh,4561 are set forth4295 for an example,1164 suffering5254 the vengeance1349 of eternal166 fire.4442

7  소돔G4670 고모라G1116 이웃G4012 도시들도G4172 저희와 같은G3664 모양으로G5158 간음을 행하며G1608 다른G2087 색을G4561 따라G3694 가다가G565  영원한G166 불의G4442  형벌을G1349 받음으로G5254 거울이G1164 되었느니라

 자료

7  as Sodom and Gomorrah, and the cities around them, in like manner to these, committing fornication, and going away after other flesh, laid down an example before-times, undergoing vengeance of everlasting fire.

7   소돔과 고모라와 또 그같은 방식을 따르는 그 주위의 성읍들까지도 자신들을 음행에 내어 주어 다른 육체를 따라가다가 영원한 불의 형벌을 받음으로 한 본보기가 되었느니라.

8  Likewise3668 also2532 these3778 filthy dreamers1797 defile3392 the flesh,4561 (3303) despise114 dominion,2963 and1161 speak evil of987 dignities.1391

8  그러한데 꿈꾸는G1797 사람들도 그와 같이G3668 육체를G4561 더럽히며G3392 권위를G2963 업신여기며G114 영광을G1391 훼방하는도다G987

8  Likewise, indeed, also these dreaming ones even defile flesh, and despise rulership, and speak evil of glories.

8    이와 같이 이러한 더러운 꿈을 꾸는 자들도 육체를 더럽히며 다스림을 경시하고 권위 있는 자들을 비방하는도다.

9  Yet1161 Michael3413 the3588 archangel,743 when3753 contending1252 with the3588 devil1228 he disputed1256 about4012 the3588 body4983 of Moses,3475 durst5111 not3756 bring against2018 him a railing988 accusation,2920 but235 said,2036 The Lord2962 rebuke2008 thee.4671

9  천사장G743  미가엘이G3413 모세의G3475 시체에G4983 대하여 마귀와G1228 다투어G1252  변론할G1256 때에G3753 감히G5111 훼방하는G988 판결을G2920 쓰지G2018 못하고G3756 다만G235 말하되G4483  주(G2962 / H3068야훼AHEBYHWH)께서 너를 꾸짖으시기를 원하노라G2008 하였거늘

 

 자료

9  But Michael, the archangel, when contending with the Devil, he argued about the body of Moses, he dared not bring a judgment of blasphemy, but said, Let the Lord rebuke you!

9  그러나 천사장 미카엘도 모세의 몸에 대하여 마귀와 더불어 다투며 논쟁할 때 감히 그를 모독하는 비난을 하지 아니하고 오직 "주(야훼)께서 너를 책망하시느니라."고 말하였느니라.

10  But1161 these3778 speak evil of987 those things3745 which they(3303) know1492 not:3756 but1161 what3745 they know1987 naturally,5447 as5613 brute249 beasts,2226 in1722 those things5125 they corrupt themselves.5351

10  사람들은 무엇이든지 알지G1492 못하는 것을G3756 훼방하는도다G987 저희는 이성 없는G249  짐승G2226 같이 본능으로G5447 아는G1987 그것으로 멸망하느니라G5351

 

 자료

10  But what things they do not know, they speak evil of. And what things they understand naturally, like the animals without reason, they are corrupted by these.

10   그러나 그들은 자기들이 알지 못하는 것들을 비방하고 또 사나운 짐승들처럼 본능적으로 아는 것들로 자신들을 부패시키느니라.

11  Woe3759 unto them!846 for3754 they have gone4198 in the3588 way3598 of Cain,2535 and2532 ran greedily after1632 the3588 error4106 of Balaam903 for reward,3408 and2532 perished622 in the3588 gainsaying485 of Korah.2879

11  " 있을찐저G3759 사람들이여, 가인의G2535 길에G3598 행하였으며G4198  삯을 위하여G3408 발람의G903 어그러진G4106  길로 몰려갔으며G1632 고라의G2879  패역을 좇아G485  멸망을 받았도다G622"

 

 자료

11  Woe to them! For they went the way of Cain, and gave themselves up to the error of Balaam for reward, and perished in the gainsaying of Korah.

11    그들에게 화 있으리라! 이는 그들이 카인의 길로 갔고 또 상을 위하여 발라암의 잘못을 따라 탐욕스럽게 달려갔으며, 코라의 모반으로 멸망하였느니라.

12  These3778 are1526 spots4694 in1722 your5216 feasts of charity,26 when they feast with4910 you,5213 feeding4165 themselves1438 without fear:870 clouds3507 they are without water,504 carried about4064 of5259 winds;417 trees1186 whose fruit withereth,5352 without fruit,175 twice1364 dead,599 plucked up by the roots;1610

12  저희는 기탄없이G870 너희와 함께 먹으니G4910 너희 애찬의G26 암초G4694 자기 몸만G1438  기르는 목자요G4165 바람G417 불려가는 물없는G504 구름이요G3507 죽고G599  죽어G1364  뿌리까지 뽑힌G1610 열매 없는G175 가을G5352 나무요G1186

12  These are sunken rocks in your love feasts, feasting together with you; feeding themselves without fear; waterless clouds being carried about by winds; fruitless autumn trees, having died twice, having been plucked up by the roots;

12   그들은 너희와 더불어 잔치를 할 때 두려움 없이 자신들을 먹이는 너희 애찬의 흠이요, 그들은 바람에 밀려다니는 물기 없는 구름이며, 두 번 죽어 뿌리까지 뽑힌, 열매가 시들어 열매 없는 나무요

13  Raging66 waves2949 of the sea,2281 foaming out1890 their own1438 shame;152 wandering4107 stars,792 to whom3739 is reserved5083 the3588 blackness2217 of darkness4655 forever.1519, 165

13  자기의 수치의G152  거품을 뿜는G1890 바다의G2281 거친G66  물결이요 영원히G165 예비된G5083, 캄캄한G4655 흑암에 돌아갈G2217  유리하는G4107 별들이라G792

 자료

13  wild waves of the sea foaming up their shames; wandering stars for whom blackness of darkness has been kept forever.

13  자기의 수치를 거품처럼 내뿜는 바다의 성난 파도며, 유리하는 별들이니 이들에게 캄캄한 흑암이 영원히 간직되어 있느니라.

14  And1161 Enoch1802 also,2532 the seventh1442 from575 Adam,76 prophesied4395 of these,5125 saying,3004 Behold,2400 the Lord2962 cometh2064 with1722 ten thousands3461 of his848 saints,40

14  아담G76 칠세 에녹이G1802 사람들에게 대하여도 예언하여G4395 이르되 보라 주(G2962 / H3068야훼AHEBYHWH)께서 수만의G3461 거룩한 자와G40 함께G1722 임하셨나니G2064

 

 자료

14  And Enoch, the seventh from Adam, also prophesied to these, saying, Behold, the Lord came with myriads of His saints,

14    아담의 칠 대 손 에녹도 이들에 대하여 예언하여 말하기를 "보라, 주(야훼)께서 수만 성도들과 함께 오시나니

15  To execute4160 judgment2920 upon2596 all,3956 and2532 to convince1827 all3956 that are ungodly765 among them846 of4012 all3956 their848 ungodly763 deeds2041 which3739 they have ungodly committed,764 and2532 of4012 all3956 their hard4642 speeches which3739 ungodly765 sinners268 have spoken2980 against2596 him.846

15  이는 뭇사람G3956 심판G2920하사G4160 모든G3956 경건치 않은G765 경건치 않게 행한G764 모든G3956 경건치 않은G763 일과 경건치 않은 죄인의G268 (그분G846)께 거스려한G2596 모든G3956 강퍅한 말을G4642 인하여 저희를 정죄하려 하심이라 하였느니라

15  to do judgment against all, and to rebuke all the ungodly of them concerning all their ungodly works which they ungodly did, and concerning all the hard things ungodly sinners spoke against Him.

15    이는 모든 사람을 심판하시고 그들 가운데 있는 경건치 않은 모든 자가 경건치 않게 행한 모든 경건치 아니한 행위와 경건치 아니한 죄인들이 (그분을)를 거슬러 말한 모든 거친 말에 대하여 정죄하시려는 것이라."고 하였느니라.

16  These3778 are1526 murmurers,1113 complainers,3202 walking4198 after2596 their own848 lusts;1939 and2532 their848 mouth4750 speaketh2980 great swelling5246 words, having men's persons in admiration2296, 4383 because of5484 advantage.5622

16  사람들은 원망하는 자며G1113 불만을 토하는 자며G3202 정욕G1939대로 행하는 G4198 입으로 자랑하는 말을G5246 내며 이를 위하여 아첨하느니라G4383G2296

 

 자료

16  These are murmurers, complainers, leading lives according to their lusts. And their mouth speaks proud things, admiring faces for the sake of gain.

16    이들은 원망하는 자들이요, 불평하는 자들이요, 그들의 정욕을 따라 행하는 자들이라. 또 그들의 입으로는 과장하는 말을 하고, 유익을 위해 사람들의 외모를 칭찬하는 자들이라.

17  But,1161 beloved,27 remember3415 ye5210 the3588 words4487 which were spoken before4280 of5259 the3588 apostles652 of our2257 Lord2962 Jesus2424 Christ;5547

17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우리 주(G2962 / H3068 아도나이H136) 예수(야슈아 G2424 )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 사도들G652 미리한G480 말을G4487 기억하라G3415

17  But you, beloved, remember the words spoken before by the apostles of our Lord Jesus Christ,

17  그러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우리 주(아도나이) 예수(야슈아) 그리스도(하 마쉬악)의 사도들이 이전에 말한 말씀들을 기억하라.

18  How that3754 they told3004 you5213 there should(3754) be2071 mockers1703 in1722 the last2078 time,5550 who should walk4198 after2596 their own1438 ungodly763 lusts.1939

18  그들이 너희에게 말하기를 마지막G2078 G5550 자기의 경건치 않은G763 정욕G1939대로G2596  행하며G4198 기롱하는 자들이G1703  있으리라 하였나니

18  because they told you that at the last time there will be mockers according to their lusts, leading ungodly lives.

18  그들이 너희에게 말하기를 "마지막 때에 자신들의 경건치 못한 정욕을 따라 행하는 조롱하는 자들이 있으리라."고 하였느니라.

19  These3778 be1526 they who separate592 themselves,1438 sensual,5591 having2192 not3361 the Spirit.4151

19  사람들은 당을 짓는G592 자며 육에 속한 자며G5591 령은G4151 없는 자니라

19  These are those setting themselves apart, animal-like ones, not having the Spirit.

19    그들은 분파를 만드는 자들이요, 관능적인 자들이며, 성령이 없는 자들이니라.

20  But1161 ye,5210 beloved,27 building up2026 yourselves1438 on your5216 most holy40 faith,4102 praying4336 in1722 the Holy40 Ghost,4151

20  사랑하는 자들아G27 너희는 너희의 지극히 거룩한G40 믿음 위에G4102 자기를G1438 건축하며G2026 G40G4151으로 기도하며G4336

20  But you, beloved, building yourselves up in your most holy faith, praying in the Holy Spirit,

20   그러나 너희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의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너희 자신을 세우고 성령 안에서 기도하며

21  Keep5083 yourselves1438 in1722 the love26 of God,2316 looking for4327 the3588 mercy1656 of our2257 Lord2962 Jesus2424 Christ5547 unto1519 eternal166 life.2222

21  하나님(G2316 / 430 야훼G2962 / H3068 AHEBYHWH)의 사랑G26 안에서G1722  자기를G1438 지키며G5083 G166생에G2222 이르도록G1519 우리 주(G2962 / H3068 아도나이H136) 예수(야슈아 G2424 )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 긍휼을G1656  기다리라G4327

21  keep yourselves in the love of God, eagerly awaiting the mercy of our Lord Jesus Christ to everlasting life.

21   하나님(야훼)의 사랑 안에서 너희 자신들을 지켜 영원한 생명에 이르기까지 우리 주(아도나이) 예수(야슈아) 그리스도(하 마쉬악)의 자비를 기다리라.

22  And2532 of some3739, 3303 have compassion,1653 making a difference:1252

22  어떤G3739의심하는G1252 자들을G3739 긍휼히 여기라G1653

22  But pity some, making distinction.

22  어떤 자들을G3739 불쌍히 여기되G1252 차이를 두어 하며G1653,

23  And1161 others3739 save4982 with1722 fear,5401 pulling726 them out of1537 the3588 fire;4442 hating3404 even2532 the3588 garment5509 spotted4696 by575 the3588 flesh.4561

23  어떤 자를G3739 G4442에서G1537 끌어내어G726 구원하라G4982 어떤 자를G3739 육체로G4561 더럽힌G4695 G5509이라도G2532 싫어하여G3404 두려움G5401으로 긍휼히 여기라

23  But save others with fear, snatching them out of the fire; hating even the garment having been stained from the flesh.

23    다른 자들은G3739 G4442 속에서G1537 끌어내어G726 두려움G5401으로G1722 구원하되G4982 , 육신으로G4561 더럽혀진G4695 그 옷G5509조차도G2532 증오하라G3404 .

24  Now1161 unto him that is able1410 to keep5442 you5209 from falling,679 and2532 to present2476 you faultless299 before the presence2714 of his848 glory1391 with1722 exceeding joy,20

24  능히G1410 너희를 보호하사G5442 거침이 없게 하시고G679 너희로 영광G1391 앞에G2714 흠이 없이G299 즐거움G20으로 서게G2476 하실자

24  Now to Him being able to keep you without stumbling, and to set you before His glory without blemish, with unspeakable joy;

24  이제 능히 너희를 실족하지 않게 지키시고 자기의 영광의 임재 앞에 흠 없이 큰 기쁨으로 서게 하실 수 있는 그분,

25  To the only3441 wise4680 God2316 our2257 Savior,4990 be glory1391 and2532 majesty,3172 dominion2904 and2532 power,1849 both2532 now3568 and2532 ever.1519, 3956, 165 Amen.281

25  우리 구주G4990 홀로 하나이신G3441 하나님(G2316 / 430 야훼G2962 / H3068 AHEBYHWH)께 우리 주(G2962 / H3068 아도나이H136) 예수(야슈아 G2424 )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 말미암아 영광G1391 위엄G3172 권력G2904 권세가G1849 G3956G165 전부터G4253 이제G3568G2532 G3956세에G165 있을지어다G1519 아멘G281

25  to the only wise God, our Savior, be glory and majesty and might and authority, even now and forever. Amen.

25    곧 홀로 지혜로우신 하나님(야훼) 우리 구주께 영광과 위엄과 다스림과 권세가 지금과 또한 영원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C1

성경백과 사전: 유다서 / [영]The Epistle of Jude

신약성경의 마지막 서신. 본서의 저자는 자기 이름을 유다라고 밝히고 자기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요, 야고보의 형제라고 부른다(1절). 유다와 야고보가 예수의 형제였다는 것은 그의 서신에서와 같이 자신을 언급하지 않는다 할지라도 믿을 만한 충분한 증거가 있다(마 13:55 막 6:3). 그들은 사도들은 아니었으나 부활 후에 비로소 예수를 믿었다. 본서의 독자는 아주 일반적이다. 즉 "하나님 아버지 안에서 사랑을 얻고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지키심을 입은 자들" (1절)이다. 그가 이것을 어디서 썼는지 또한 언제 썼는지는 명백하지 않다. 본서를 쓴 동기는 비도덕적인 성격을 가진 위험한 이단, 즉 신약의 다른 데서도 책망을 받은 영지주의(Gnosticism)가 독자들 가운데 나타난데 있으며, 그 목적은 이단의 침입으로부터 그들을 구하기 위해서이다. 그가 이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얻었는지는 말하지 않았으나 그것 때문에 매우 불안해했다는 것은 명백하다. . .  본서는 또한 모세의 언약에서도 그 면모를 엿볼 수 있다. 1-4절에서 서신을 쓰는 것에 대한 서론과 이유를 말한 두에 유다는 거짓 교사에 대한 준비된 비난을 공포한다(5-16절) 그 뒤 그는 이런 상황 속에서 그리스도인의 의무를 설명하고(17-23절) 영광송으로 끝을 맺는다(24, 52절).

 

성경사전: 영지주의 / 그노시스:Gnosticism

[영] Gnosticism 그리스도교의 하나의 이단설.

 기원 1-4세기경, 그리스, 로마, 유대, 소아시아, 애굽 등 근동의 여러지역에 유행된 혼합 종교로, 신약 및 사도후시대에 교회가 대결한이단사상이었다. [그노시스]란 헬라어로 [지식 gnwsi"] (gnosis)을 뜻하는 말로서, 그것은 신약에도 아주 많이 씌어져 있는데, 영적 지각(靈的知覺)을 의도하여 [그노시스]라 부른 것이다. 그 내용은, 신의 세계와 물질 세계를 말하는 2원론으로서, 그 사이에 영적 존재인 천사, 인간, 마귀(악마)가 있고, 인간은 물질세계의 포로됨을 피하여 신(神)의 세계로 돌아가기 위해 금욕을 지켜야만 한다는 것, 또한 그 물질세계에서의 해방을 방해하는 악마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최고 완전한 신지(神知, 그노시스)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즉 영육이원론으로서, 영의 청순성과 신비성을 강조하고, 그 반면 육체적면을 타락으로 이해했다. 그 때문에 영적 그리스도와 육적 그리스도는 이어지지 못하고, 따라서 그리스도의 속죄의 의미를 설명하지 못하는 것이 중심적결점이었다. 이들 그노시스적 그리스도론에는 통일성이 있는 것은 아니고, 다음 4종형의 것이 주로 말해진다. 그 제1형(第一型)은, 그리스도는 처음에 영이신 아버지와 하나였는데, 예수에있어서 [육체를 취하여] 이 세상에 오시고, 십자가에 있어서 [육체를 떠나], 다시 그리스도로서 승천하셨다고 주장한다. 이른바 [성령 그리스도론]이다 (솔로몬의 찬가, 요한行傳 이외의 外典行傳,도마복음서, 빌립복음서, 진리의 복음 등). 이 형(型)의 변형이 교부 이레나에우스(Irenaeus140-202경)가 전하는 그노시스파 소속의 바실리데스(Basilides)派의 그리스도론으로 보고 있다. 그들에 의하면, 천부(天父)의 [초생자의 이성(初生子의 理性)] 즉 그리스도가 [인간]으로 파견되고, 지상에서 여러가지 이적을 행하시다가, 십자가에 달리기 직전에 구레네의 시몬과 교체하여, 시몬이 십자가에 달려, 그리스도는 그 곁에 서서 조소하고, 다시 모습을 바꾸어 천부에게로 돌아갔다는 것이다. 제2의 형은 그리스도와 예수를 명확히 구별하여, 지상의 예수가 세례받는 데서 부터 십자가에 이르는 기간 중, 잠시적으로 그리스도의 그릇으로서 그에게 씌었다고 말하는 그리스도론이다. 유대인 그노시스파 케린투스(Cerinthus)의 그리스도론이, 우선 이 형에 속한다. 그에의하면, 요셉과 마리아에게서 난 인간 예수에게 세례받을 때 신적(神的), 그리스도가 하강하여,지상에서 천부를 계시하고, 이적을 행했는데, 십자가에 달리기 전에 예수로부터 분리하여,예수만 수난했다는 것이다. 제3형은, 예수와 그리스도를 분리치 않는 그리스도론이다. 이것에는, [이성적인 것], [생혼적(生魂的)인 것], [육체적인 것]에서 이룩된 [인간] 예수가 여러 [권력(權力)]을 통해 하강하여, 마리아에게서 나서, 지상의 인간에게 구원의 인식을 준다고 하는 나하슈파의 이른바 [원인(原人) 그리스도론]이 그 하나이고, 또 지상의 예수가 그 모범적 행위로 인해 하나님의 아들로 채용되어, 인간에게 인식을 가져다 준다는 그노시스주의자 유스티누스(Justinus)의 이른 바 [양자적(養子的) 그리스도론]이 속한다. 이 형의 그리스도론에서는, 십자가에는 아무런 의의도 주어져있지 않다. 제4형은 좁은 의미의 [그리스도 가현설]이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에 있어서의 역사성을 전면 부정하고, 그를  단지 가상(假象)[환상]으로  보는 설인 것으로서,  사투르닐로스([그]Saturnilos, [라] Saturnilos 2세기 전반 사람으로 시리아의 신학자)의 ≪요한행전≫, 또는 마르키오([라] 2세기의 이단자)의 그리스도론이 이에 속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다만 마르키온의 , 그리스도론이 다른 그노시스적 그리스도론과 결정적으로 다른 점은, 그가 그리스도의수난, 십자가, 음부로 내려가심에 구원적 의의를 인정한 점이다. 이것은, 그에게 있어서와 같이, 육체(이 세속적인 것)에서의 영혼(인간의 본래적 자기)의 구원이 아니라, [의의 하나님]의 지배하에 있는 인간 그것의 구원에 있었던 때문으로 여겨진다. 이 의미는 이들도 있다.어쨌든, 그노시스적 그리스도론에 있어서, 그리스도의 사실성(史實性), 그리스도의 [이 세상성]은, 제1형에서는 분명치 않으나 일반적으로는 어떤 형태로든 수정(修正)되든가, 혹은전적으로 삭제되어 있다.이상과 같이 다양한 그리스도론을 포함하는 그노시스신화론도 또한 극히 다양하다. 그러나여러가지 형체를 가진 신화론에 공통된 특색을 가려낼 수 없는 것만은 아니다. 그것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1) 지고자(至高者)는 모든 점에서 이 세상에서 초월해 있다. 따라서 그의 성질은 부정적 불가시(不可視), 불가능 등으로 밖에 표현할 길 없다는 것(대개의 경우 [아버지]로 불리운다).

(2) 그로부터 유래한 여러 속성의 말단(末端)이 [타락](degradation)했다는 것.

(3) 그것에 의해, 지고자의 의지에 불순종 하는, 혹은 거스리는 [창조자](demiourgos)가 생겨났다는 것(이것이 구약의 [신]과 等置되어 있다).

(4) 그가 이 세상과 인간을 창조했다는 것. 그러나 인간에게는 지고자와의 결합점이 어떤 형태로든 보류되어 있다는 것 (이것이 [빛], [영], [혼], [종자] 등으로 불리우는 인간 본래의 자기라고).

(5) 인간은 창조신에 의해 이 세상적인 것에 갇히고, 본래의 자기를 망각한다는 것.

(6) 인간에게 이 본래적 자기의 유래와 행선(行先)을 [인식](그노시스)케 하고, 이것을 이 세상적인 것에서 구원하기 위해, 지고자(至高者)의 제1의 속성이 보내졌다는 것(이것이 [그리스도]와 等置된다).

(7) 자기를 안 인간은, 그리스도와 함께 아버지에게로 돌아간다는 것이다.이러한 이단설이지만, 그리스도교로 하여금 철학적으로 깊이 탐구케하고, 여러가지의 이단사설에 대하여 신학적으로 반증할 수 있게한 업적은 적지않은 것으로 되고 있다.바울은 골로새서에 있어서 그노시스 문제에 직면하고, 복음적 주장으로서 그노시스를 논박하고 있다(골 2:8,16-18,20-23). 그들은 역사적 예수를 부정했을 뿐 아니라, 창조신이 만드신 물질계의 불완전성 등을 말하여 그러한 창조신을 최고신으로 인정치 않을뿐더러, 결국구약의 창조신을 부정하는가 하면, 마침내는 구약성서 까지도 배제해 버리게 되었던 것이다.그리스도교 전승은, 그노시스파의 기원을 마술사 시몬(행 8:9)에 돌리고 있다. 그러나, 그가어느 정도까지 진보된 그노시스설을 가지고 있었는지는 불명이다. 신약시대에 있어서의 초기 그노시스설과 그리스도교와의 관계 및 교섭에 대해서는, 골로새서, 디모데서, 디도서 등의 목회서신, 베드로후서, 유다서, 요한 1, 2, 3서, 계시록, 또는 이그나리우스, 폴류카르포스의 편지를 통해 알 수가 있다.      

 

세계 기독교회사 - 영지주의 / 그노시스:Gnosticism

영지주의는 지식(그노시스 / γνῶσις)에 근거했다고 자처했다. 그러나 이 어휘는 오늘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과는 다른 의미를 가진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지식은 신비하고 초자연적인 지혜를 가리키는 것으로 이를 전수받은 사람은 우주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도달하게 되고, 악한 물질 세계로부터 구원 받게된다는 것이다. 이 사상은 근본주의적 구원론을 주장한다. 이런 점에서 이는 신비 종교와 유사하다. 그러나 이상의 현저한 특색은 혼합 절충주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여러 가지 근거로부터, 여러 가지 요소를 자체 내에 흡수하고 여러 가지 형식을 취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영지주의를 한 가지 형태로 말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영지주의의 기원은 그리스도 이전 시대에로 거슬러 올라가며, 기독교가 세상에 나타나기 이전부터 존재했다. 이 사상에는 유대교적 형태와 이방종교적 형태가 있다. 이 사상의 가장 근본적인 관념, 즉 현상 세계를 전적으로 악한 것으로 보는 이념적 관념은, 아마도 실재하는 "이데아"(Idea)의 세계와 보이는 현상 세계를 대조 시킨 플라톤의 이론을 , 페르샤의 이론적 개념 - 즉 한쪽을 인간이 항상 돌아가려 하는 선한 세계로 보고, 다른 한쪽은 인간이 갇혀 있는 전적으로 악한 세계로 보는 관념으로 해석하여 부연한 것이었다고 알 수 있다.  물직 세계는 악하다. 그러므로 그 창조주와 통치자가 되는 신은 높고 선한 신이 아니라, 열등하고 불완전한 하위신, 데미우르고스(Demiurgos)이다. 인간이 구원을 받으려면 보이는 세계와, 그 통치자인 혹성계의 점령(Planetary spirits)들에게 구속된 상태로부터 자유로워야 하며, 그 자유를 얻는 길은, 영적 실체의 참된 세계와의 합일을 가져다 주는 신비한 영혼의 "광명", 즉 "지식(그노시스 / γνῶσις)"에 있다. . .  영지주의는 많은 분파로 분리되어, 매우 다향한 형태를 보여 준다. 그러나 선한 신을 때때로 "플레로마(Pleroma)라고 불리기도하는, 영적인 광명계의 우두머리에 두는 것은 어떤 형태에 있어서도 예외가 없다. 대부분의 영지주의자들은 구원이 가능한 "영적" 인간과, 사상의 전수가 불가능한 "물질적" 인간으로 인간을 구분했다. 후기 영지주의 그중에서도 특히 발랜티누스(Valentinus) 학파는, 이에 한 부류를 더 첨가하여,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부류인 "영적" 인간, 신앙을 가질 수 있으며 어느 정도의 구원이 가능한 "정신적"(psychical) 인간, 구원의 가망이 없는 "물질적" 인간 등 셋으로 구분했다. 기독교 전승에 의하면, 기독교 영지주의의 창시자는 시몬 마그누스(Simon Magnus)다. 이보다 더 뚜렷하게 드러나는 영지주의 지도자로서 기원 150년 이전에 활약한 안디옥의 사토르닐루스(Satornilus of Antioch), 130년경 알렉산드리아에서 가르친 바실리테스(Basilides)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들보다 더 뛰어난 존재로는, 153년과 165년 사이에 로마에서 활약했던, 당시의 가장 유능한 사상가 중에 하나였던 발렌티누스(Valentinus)가 있었다. 영지주의는 교회에 큰 위험이었다. 이는 기독교의 역사적 근거를 뒤집어 엎으려 했다. 이에 의하면, 구약의 하나님과 그들의 하나님은 각기 다른 존재로서, 구약은 열등하고 심지어 악하다고까지 할 수 있는 열등한 신의 작품이었다. 그리스도는 실제적인 성육, 죽음, 부활 등을 경험한 바 없다. 여기에서의 구원은 소수의 영적 계시를 받을 수 있는 사람들에개만 가능하다. 2세기 교회의 매우 예리한 사상가 몇몇이 이 사상을 받아들임으로써 그 위험은 그만큼 더 커지게 되었다.

 

C4

* 가만히 들어온(crept in unawares)G3921 헬. G3844 및  G1519와 G1416의 합성어에서 유래; 곁에 자리 잡다, 이는, 비밀리 묵다: - 몰래 들어오다, 가만히 들어오다.여기서 딱 한번 언급됨.

참조.

2:4 이는 거짓 형제들이 몰래 들어온 까닭이라. 그들은 우리가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 예수(야슈아 G2424 ) 안에서 가진 우리의 자유를 엿보려고 비밀리에 들어와 우리를 노예로 삼고자 함이더라.

벧후 2:1 그러나 백성 가운데도 거짓 선지자들이 있었던 것처럼 너희 가운데도 거짓 교사들이 있으리라. 그들은 저주받을 이단들을 비밀리에 불러들여서 자기들을 사신 주권자마저 부인하며 급격한 파멸을 스스로 불러들이느니라.  

* 경건치 아니하여(ungodly men)G765 헬. G1(부정을 의미하는 접두사로)과 G4576의 파생어에서 유래; 불경한, 이는, (확대로) 경건치 않은 또는 사악한: -경건(敬虔)치 아니한, 불경건한, 경건(敬虔)치 않은.

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without strengthG772) 때에 기약2540대로2596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the ungodlyG765)위하여 죽으셨도다G599 

딤전 1:9 알 것은 이것이니, 율법은 의로운 사람을 위하여 제정된 것이 아니라, 불법자들과, 순종하지 않는 자들과, 경건치 않은 자들과, 죄인들과, 거룩하지 않은 자들과, 속된 자들과, 아비를 죽이는 자들과, 어미를 죽이는 자들과, 살인자들과

벧전 4:18 만일 의인들이 겨우 구원을 받는다면 경건치 못한 자들과 그 죄인은 어디에 나타나겠느냐?

* 미리 기록(記錄)된(who were before of old ordained)G4270. 헬. 프로그라포(prographo prog-raf'-o 스트롱 번호#G4270), 미리 기록하다 상징적으로 알리다, 규정하다: - 미리 정하다, 분명하게 말하다, 쓰다(앞서, 미리).

15:4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된 것은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이는 성경이 주는 인내와 위로로써 소망을 지니게 하려 함이니라.

 

이 경건치 않은 자들이 모르는 새에 살며시 기어들어 와서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의 은혜 즉 예수(야슈아 G2424 )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를 통해 죄인들이 경건한 삶을 받아들이도록 하는 능력을 왜곡시켜 도리어 색욕(色慾)거리로 바꾸고 홀로 하나이신 주권자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와 우리 주권자 예수(야슈아 G2424 )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를 부인(否認)한다고 언급합니다. 이 경건치 아니한 자는 누구이며 무엇을 믿었습니까? 신약 성서에서 놀랍게도 영지주의 사상에 오염된 크리스천들을 자주 언급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영지주의를 잘 이해하지 못하였지만 최근에 학자들은  영지주의를 이해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영지주의 자들은 그들을 영지주의라고 부르지 않았습니다. 그노시스(gnosis)란 말은 때때로 영지주의의 구원의 영적인 경로를 언급하는데 사용되었습니다. 그들은 이 지식을 소유함으로서 구원받게 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듯이, 거의 보편적으로 그들은 그들 자신들을 크리스천이라고 불렀습니다. 더 나아가 영지주의 크리스천들은 조화된 공동사회를 이루지 못하였습니다. 그들은 규칙적으로 서로 비난하고 논쟁(論爭)하였습니다. 때때로 신약 성서에서는 그것들을 일반적인 교리라고 언급합니다. 영지주의 견해에 의하면 물질세계는 악하고 추한 것이므로, 철학적으로 하나님(엘로힘G2316 / 430 )과 물질의 혼합은 불가능하며, 물질을 창조한 창조의 하나님(엘로힘G2316 / 430 ) 곧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께서 계시하는 지고신이 아니라 데미우르고스 즉 하급 신에 불과하고, 타락한 영적 세력들이 세상을 다스린다고 하였습니다. 영혼만이 선하고 물질이 악하다고 믿는 그들은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께서 참 육체를 가질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도세티즘(Docetism)/ 가현론”은 예수(야슈아 G2424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께서 같은 사람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또한 그들은 신적인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께서 침례 받으신 사람 예수(야슈아 G2424 )에게 들어가 거하였으나, 십자가형 이전에 신적인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께서 사람 예수(야슈아 G2424 )를 떠났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것이 영지주의의 극단적인 우주론 해석입니다. 성서에서 예수(야슈아 G2424 )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를 부인한다는 구절들을 언급할 때, 거의 영지주의와 관련되며 지적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절대적으로 확실한 것은 아닙니다. 영지주의가 아닌 사람들도 가현론을 믿었으며, 그리고 어떤 영지주의 자는 가현설을 가르치지 않았습니다. 성서에서 영지주의 사상을 언급하나 가현론을 언급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영지주의 사상이 본문에 들어있는지 분석해야합니다.

 

메모: 영지주의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YHWH 집회에서 추천하는 Primitive Christianity in Crisis” by Allen Knight 책을 읽으세요.

 

옛적부터 이 판결(判決)을 받기로 미리 기록(프로그라포 스트롱 번호#G4270)된 경건(敬虔)치 않은 자들이라는 말은  자신들의 죄를 뉘우치고 회개하면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께서 용서하시나 뻔뻔스럽게 회개하지 않고 고의적으로 죄를 지음으로 이 판결(判決)을 받게 된다는 말씀인 것 같습니다.

 

 

C5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께서 백성을 애굽에서 구원하여 내시고 후에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멸(滅)하셨으며

“너희의 시체(屍體)가 이 광야(曠野)에 쓰러질 것이며 이십세(二十歲) 이상(以上)으로 너희의 전체 수에 따라 너희 가운데서 계수받은 모든 자, 즉 나를 거역하여 불평하였던 자들은, 여푼네의 아들 칼렙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를 제외하고는, 내가 너희로 거기에서 살게 하리라고 맹세했던 그 땅에 너희는 절대로 들어가지 못하리라”( 14:29-30).

유다는 그들에게 광야에서의 불순종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멸망을 상기시키고 있습니다 

C6

* 처음 지위를(first estate).. 알케(arche  ar-khay' 스트롱 번호# G746G756에서 유래; 시작, 또는 (구상적인) 우두머리(장소 또는 계급, 시간 혹은 순서에 관해서 폭넓게 적용됨): -본래(本來), 태초 등등. KJV 59번 언급됨.

19:4 그분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여 말씀하시기를 "태초에 사람을 지으신 분이 남자와 여자를 지으시고,

24:8 이 모든 것들이 고통의 시작이니라.

22:13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시작과 끝이며, 처음과 마지막이라.

8:38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1:16 이는 만물이 그에 의하여 창조되되 하늘에 있는 것들과 땅에 있는 것들과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보좌들이나 주권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그에 의하여 또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기 때문이라.

2:15 정사와 권세를 벗겨내어 그것들을 공개적으로 나타내시고, 십자가로 그들을 이기셨느니라.

1:6 또 자기들의 처음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신들의 처소를 떠난 천사들을 그분께서 영원한 사슬로 묶어 큰 날의 심판 때까지 흑암 속에 가두어 두셨느니라.

10:11 하늘이 열리고, 큰 보자기 같은 그릇이 네 귀가 끈으로 묶여져 땅 위에 내려오는 것을 보니

2:10 너희도 모든 정사와 권세의 머리이신 그의 안에서 온전하게 되느니라.

 

* 흑암(黑暗)

벧후 2:4 하나님(엘로힘G2316 / 430 )께서는 죄를 지은 천사들조차 아끼지 않으시고 지옥(타르타로오 tartaroo  tar-tar-o'-o 스트롱 번호#G5020)에 던져서 흑암의사슬에 내어주어 심판 때까지 가두어 두셨으며

벧후 2:4절에 언급된 타르타로오는 타르타루스(Tartarus)에 넘기다는 것을 의미하는 타루타루스라는 고전적인 이름의 동사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전적인 사고에서 타루타루스는 하계의 가장 낮은 부분이었고 죽은 자들의 일반적인 거처인 음부(하데스)와 구분되었습니다. 유다는 불순종하고 자신들의 처소(處所)를 떠난 반역한 천사들(앙겔로스 aggelos ang'-el-os 스트롱 번호#G32)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께서 그들을 사슬로 묶어 큰 날의 심판(審判) 때까지 흑암(黑暗) 속에 가두어 두신 것을 언급합니다.

 

C7 - C8

성경백과사전: 음행 - [영]harlotry

정조를 깨뜨리는 행위. 부도덕한 성교(호 1:2 4:10:마5:32 고전 5:1) 외에 종교적 불성실에 대해서도 씌어져 있다(겔 23:29 호 2:2 계 18:3). '간음'의 공동번역 표기.

 

* 소돔과 고모라.

벧후 2:6 또 소돔과 고모라 성읍들을 무너뜨림으로 정죄하여 재가 되게 하셔서 후세에 경건치 않게 살 자들에게 본으로 삼으셨으며

벧후 2:7 또 사악한 자들의 음란한 행실로 인하여 고통당하는 의로운 롯을 건져내셨으니

벧후 2:8 (이는 그 의인이 그들 가운데 살면서 날마다 그들의 불법적인 행동을 보고 들음으로써 그의 의로운 혼이 고통을 당하였기 때문이니라.)

13:13, “소돔 사람은 악하여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 앞에 큰 죄인이었더라”.

18:20,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께서 또 가라사대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부르짖음이 크고 그 죄악이 심히 중하니”.

19:5, “롯을 부르고 그에게 이르되 이 저녁에 네게 온 사람이 어디 있느냐 이끌어 내라 우리가 그들을 상관하리라”.

 

여기서 상관하리라는 단어는 히브리어로 야다(ya^da yaw-dah' 스트롱 번호 #H3045)입니다. 이는 어떤 것을 깊이 아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지식은 객관적이고 지적인 이해의 의로는 무엇에 관한 지식이 아니라 개인과 대상사이의 인격적 관계를 말합니다. 즉 경배자와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 하나님(엘로힘G2316 / 430 ) 사이의 영적관계, 두 사람 사이의 사회적인 관계, 남편과 아내 사이의 관계 등이 함의되어 있습니다.  

4:1 아담이 그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ya^da yaw-dah' 스트롱 번호 #H3045) 하와가 잉태하여 가인을 낳고 ...

즉 남녀 할 것 없이 소돔사람들이 천사들과 성관계를 하겠다고 말한 것입니다. 그래서 동성애를 즐기는 남성들을 소도마이트(sodomite)라고 합니다. 인간 타락의 한 모습은 성적 방종입니다. 이러한 극단적인 반항은 전적으로 마지막 심판을 초래(招來)합니다.그들은 다른 육체(肉體)를 따라가다가 불의 형벌(刑罰)을 받음으로 본보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소돔과 고모라는 죄악으로 인하여 심판이 임박한 상황이나 상태를 상징 합니다(신 32:32, 사 1:10; 3:9, 렘 23:14). 또한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 하나님(엘로힘G2316 / 430 )에 의해 주어지는 심판으로서의 철저한 파멸을 상징하는 말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타락한 성문화를 고집하고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의 경고를 무시하는 자들은 어리석은 자들입니다.

 

유다는 육체를 더럽히며(부도덕 행위) 권위를 업신여기는 그들에게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타락은 더 이상 인간의 사건을 언급하는 것이 아니라 소피아(하와)가 신성으로부터 타락한 것이며, 그들은 육체는 악한 것이므로 중요하지 않으며 그리고 육체로부터 해방되어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권위를 업신여기며”라는 것은 그들이 주장하는 모든 율법이 구약성서와 함께 폐했음을 의미합니다.  영지주의자들은 육체적 인간은 악하며 오직 영적 인간만이 중요하므로, 신약성서 시대에는 율법, 처벌 또는 권위가 사라졌으며, 오직 영적 인간의 사랑 그리고 친절만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하여 유다는 구약성서를 인용하며 불순종에 대한 처벌을 언급하였습니다. 유다는 또한 교회를 성가시게 하는 그들을 비난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의 충실한 천사들의 명예를 훼손시키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영광이 있는 자들(The glorious ones)”은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의 충실한 천사들을 가리킵니다. 그들은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의 천사들은 창조에 참여하고 구약성서 관리책임자들이라고 비방하였으며,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의 충실한 천사들이 창세기 6장의 악령들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C9

* 모세의 몸.

32:48 야웨께서 그 날에 모세에게 일러 말씀하시기를

32:49 "너는 여리코 맞은편 모압 땅에 있는 이 아바림 산지에 올라 느보 산에 가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소유하라고 주는 카나안 땅을 바라보라.

32:50 네 형 아론이 호르 산에서 죽어 자기 백성에게로 합쳐진 것같이, 너도 올라가는 산에서 죽어 네 백성에게로 합쳐질지니라.

모세가 승천하였습니까? 마귀가 유대인을 유혹해서 모세의 묘지를 성지로 정하고 순례자처럼 찾아오게 만들려고 하였지만 그러나 모세는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의 지시대로 느보 산에서 홀로 죽고 오늘까지 그 묘를 아는 자 없습니다.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 즉 예수(야슈아 G2424 )님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요 3:13).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께서 천사장(天使長) 미카엘에게 모세의 시체를 매장하라고 지시하신 것 같습니다. 자세한 것은 기록되어 있지 않아서 잘 모르지만 확실한 것은 하 사탄과 천사장 미카엘이 모세의 시체에 대하여 논쟁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사탄이 적대자이라 할지라도  천사장 미카엘은 그를 모독하는 비난을 하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께서 너를 책망하시느니라."고 말하였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영지주의 자들은 감히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의 충실한 천사들의 명예를 훼손시키고 비난하고 있었습니다.

 

C10

* 사나운 짐승들처럼

벧후 2:12 그러나 이 사람들은 본래 잡혀 죽기 위하여 난 이성(理性) 없는 짐승 같아서 그 알지 못한 것을 훼방하고 저희 멸망 가운데서 멸망을 당하며

유다는 그들에게 “이성 없는 짐승 / 사나운 짐승”이라고 명칭을 붙였습니다. 19절에서 유다는 그들에게 “영이 없는 자”라고 언급합니다. 영지주의자들에게는 영이 모든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유다의 근본적인 논점은, 영지주의자들의 불법이었습니다. 그들은 사람을 세 가지로 분리하는데, 최하의 인간은 영을 소유하지 않은 육체적인 인간이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유다는 그들을 이성이 없는 짐승에 비유하였습니다. 이 말은 그들에게 최악에 모욕이었습니다. 유다는 더 나아가 그들은 자기들이 알지 못하는 것들을 비방(誹謗)하고 , 그들의 귀중한 지식을 짐승같이 본능적(本能的)으로 아는 것이라고 말하며 공격하고 있습니다.

 

C11

* 그들이 카인의 길로 갔고

요일 3:12 카인같이 되지 말라. 그는 악한 자로부터 나왔으며 자기 아우를 살해하였으니 무슨 연고로 그를 죽였겠느냐? 이는 그 자신의 행위는 악하고 그 아우의 행위는 의로웠기 때문이라.

요일 3:13 나의 형제들아,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여도 이상히 여기지 말라.

요일 3:14 우리가 사망으로부터 생명으로 옮겨간 것을 아노니, 이는 우리가 형제들을 사랑하기 때문이라. 자기 형제를 사랑하지 않는 자는 사망 안에 거하느니라.

요일 3:15 자기 형제를 미워하는 자는 누구나 살인자요, 살인자는 누구나 영원한 생명이 그의 안에 거하지 않음을 너희가 아느니라.

 

* 코라의 모반으로

16:6 이것을 행하라. 코라와 그의 모든 동료들인 너희는 향로들을 가지고 . . .

16:9 이스라엘의 엘로힘께서 이스라엘의 회중으로부터 너희를 성별하시어 야웨의 성막에서 봉사의 일을 하도록 하시고 회중 앞에 서서 그들을 섬기게 하시려고 너희를 자기에게로 가까이 불러오신 것이 너희에게는 작은 일로 보이느냐?

16:10 엘로힘께서 너와 너의 모든 형제 레위의 아들들을 가까이 데려오셨는데, 너희가 제사장 직분도 요구하느냐?

16:11 이를 위하여 너와 너의 모든 동료들이 함께 모여 야웨께 거역하였도다. 아론이 누구기에 너희가 그를 거역하여 불평하느냐?" 하더라. . .

16:16 모세가 코라에게 말하기를 "너와 너의 모든 동료는 아론과 함께 내일 야웨 앞에 있으라. . .

 

* 상(미스토스 misthos mis-thos'스트롱 번호#G3408 봉사에 대한 임금(글자 그대로 또는 상징적으로), 좋은 또는 나쁜: - 보수, 보답, 임금)을 위하여 발라암의 잘못을 따라 탐욕스럽게 달려갔으며.

2:12-15, “버가모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그러나 네게 두어 가지 책망할 것이 있나니 거기 네게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앞에 올무를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  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 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성경사전: 니골라당:Nicolaitans  [영] Nicolaitans에베소와 버가모 교회에 보여진 이단의 일파(계 2:6,15).

 그들은 발람의 교훈에 따라, 예루살렘 사도회의에서 규정된 우상에게 드린 것과 음행을 피해야 할 명령(행 15:20,29)에 거스리고, 이 구속에서 해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여, 결국 이단의 그릇된 길에 빠졌다. 이 니골라당은 니골라라는 이단의 교조에 의한 것으로 여겨진다. 이 니골라가 예루살렘 교회의집사니골라(행 6:5)라고 이레나에우스(Irenaeus, Against Heresies I. 26. 3, Ⅲ. 11.1) 및 히폴뤼투스(Hippolytus, Philosophoumena Ⅶ. 36)는 주장하고 있으나, 알렉산드리아의 신학자 클레멘스(ClemensAlexandrinus Titus Flavins 150-211 경)는 이것은 잘못된 견해라고 지적하고 있다. 클레멘스는, 니골라당의 니골라 자신은 실제로는 엄격한 금욕주의자였는데, 그의 제자들이 후에 그스승의 사상을 그릇되게 좁혀 주장했다는 것이고 (스트로마티스 Ⅱ. 20, Ⅲ. 24), 에우세비오스도 이 클레멘스의 주장을 지지하고 있다(Hist. Ⅲ. 29). 니골라당은 3 세기에도 그노시스파사이에 보여지고, 육체에서의 해방을 주장하고 있다.

 

이 침입자들의 특성은 도덕상의 방종입니다. 유다는 부도덕 테마를 상세히 설명합니다. 영지주의자들을 발람에 비교합니다. 그리고 이 비교는 또한 계시록 2장의 니골라 당의 영지주의자들과 연결됩니다. 성경 이외의 자료에서는 니골라당에 대한 언급이 거의 없지만, 니골라당은 영지주의자들과 서로 연결됩니다. 그들은 카인을 본받아 서로 미워하고 발람의 삯 즉 돈을 사랑하고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의 백성을 타락시키고 발란을 일으키며 교만하여 남의 직분을 넘보는 위선자들이라고 유다는 말하고 있습니다.

 

C13

* 유리(流籬)하는 별들이니

누가 유리하는 별들입니까? 영지주의 우주론에 의하면 헤브도마드(Hebdomad), “유리하는” 별들은 일곱 혹성(惑星)들이며, 옥도아드(Ogdoad) 즉 하늘의 별들과 비교하면 불규칙적으로 궤도를 따른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영지주의자들은 혹성들은 악한 것이며, 악령에 의해 창조되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유다는 그들을 유리하는 별들이라고 노골적으로 모욕(侮辱)하고 있었습니다. 유다는 그들의 사상이 인간을 감금시키는 참 원인이라고 언급하였습니다.

 

C14

유다는 거짓 선생들에게 에녹을 언급하며 경고합니다. 영지주의의 중요한 영감의 원천은 성경이 아닌 외경 에녹서(apochryphal Enoch literature)임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이제 유다는 그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고 즐겨보는 에녹서를 인용하며 공격합니다. 15절에서 유다는 에녹서를 인용하며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를 거슬러 말한 모든 거친 말에 대하여 정죄(定罪)하실 것이라고 언급합니다. 경건(敬虔)치아니한 행위(行爲)는 그들이 창조주 여호와(야훼G2962 / H3068 AHEBYHWH) 하나님(엘로힘G2316 / 430 )을 물질을 창조하신 하급 신으로 여기며 근거 없는 말로 헐뜯고 그분의 명예와 지위를 훼손함을 말합니다.       

  

C16

* 원망(怨望)하는 자들이요(murmurers). 헬. 공구스테스(goggustes gong-goos-tace' 스트롱 번호#G1113) 불평가(grumbler): - 중얼거리는 자(murmurer). 딱 한번 언급됨.

 

 

* 불평(不平)하는 자들이요(complainers). . 멤프시모이로스(mempsimoiros mem-psim'-oy-ros 스트롱 번호#G3202), 운명의 책임으로 돌리다, 이는, 불평을 하는(불만스러운): - 불평가, 투덜대는 사람. 딱 한번 언급됨.

  

*정욕(情欲 lusts). . 에피뚜미아(epithumia ep-ee-thoo-mee'-ah 스트롱 번호# G1939) G1937에서 유래; 갈망(渴望)(특히 금지된 것을 열망): -욕심(慾心), 정욕(情欲) 등등. . KJV 38번 언급됨.

4:19 이 세상 염려들과 재물의 속임수와 다른 일들에 대한 욕심이 들어와 말씀을 억눌러 열매를 맺지 못하는 자들이요,

8:44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나와서 너희 아비의 정욕을 행하고자 하는도다. 그는 처음부터 살인자였으며 진리 가운데 거하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자기 안에 진리가 없음이라. 그가 거짓말을 할 때는 자신에게서 우러나와 한 것이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또 거짓말의 아비이기 때문이라.

7:8 그러나 죄가 계명을 통하여 기회를 잡아 내 안에서 온갖 색욕을 일으켰느니라. 이는 율법이 없으면 죄는 죽은 것임이라.

1:16 이들은 원망하는 자들이요, 불평하는 자들이요, 그들의 정욕(情欲)을 따라 행하는 자들이라. 또 그들의 입으로는 과장하는 말을 하고, 유익을 위해 사람들의 외모를 칭찬하는 자들이라.

 

* 과장(誇張)하는 말(great swelling). 후페롱고스(huperogkos hoop-er'-ong-kos 스트롱 번호#G5246) G5228과 G3591에서 유래; 위로 부푼 것, 이는, (상징적으로) 거만한: - 자랑하는, 과장(誇張)하는 말, 자랑하는 말. 2번 언급됨.

1:16 이들은 원망하는 자들이요, 불평하는 자들이요, 그들의 정욕을 따라 행하는 자들이라. 또 그들의 입으로는 과장하는 말을 하고, 유익을 위해 사람들의 외모를 칭찬하는 자들이라.

벧후 2:18 그들은 헛된 말로 자랑하며 잘못된 생활을 하는 자들에게서 온전히 피해 나온 자들을 방탕함과 육신의 정욕으로 유혹하며,

그들은 또한 분파(分派) 만들기를 좋아하며,  관능적(프수키코스 / 세속적인)인 자들이며, 중얼거리며 불평하고, 무엇이 잘못되면 운명을 탓하는 자들이며, 온갖 색욕에 빠져 마음대로 행(行)하며,  과장(誇張)하는 말을 하고, 자신들의 유익을 위해 사람들의 외모를 칭찬합니다. 유다는 이러한 침임에 교회가 어떻게 반응해야 하며 그리고 성도들을 이러한 침임으로부터 어떻게 보호해야하는지 명백하게 언급합니다.

“어떤 자들을 불쌍히 여기되 차이를 두어 하며, 다른 자들은 불 속에서 끌어내어 두려움으로 구원하되, 육신으로 더럽혀진 그 옷조차도 증오하라.”( 1:22 -23).

불에서 끌어내어 구원하라는 말은 아마 영지주의 사상을 경고하고, 오류에 빠져 헤매는 자들을 진리로 인도하여 구원하라는 말인 것 같습니다.

  

 발음듣기

bullet_heart.gif Yahshua = 야슈아(예수G2424)

bullet_heart.gif Mashiyach = 마쉬악(그리스도H4899)

bullet_heart.gif Messiah = 메시야(그리스도G5547)

bullet_heart.gif Yahshua Ha Mashiyach = 야슈아 하 마쉬악(예수 그리스도)

bullet_heart.gif Yahweh = 야웨(여호와G2962 / H3068)

bullet_heart.gif Elohim = 엘로힘(하나님G2316)

bullet_heart.gif El = 엘 (하나님 / 단수H410)

bullet_heart.gif Eloah = 엘로아 (하나님H433)

 

img777.g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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