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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15장과 히브리서 8장을 읽으십시오. 

 

서문

언약: 사전은 언약을 형식적인 합의 또는 당사자(當事者)들 사이의 계약으로 정의합니다.

언약은 또한 히브리어로 베리트(  H1285)이며, 여호와(야훼 / 야웨G2962 / H3068AHEBYHWH) 하나님(엘로힘G2316  H430)과 그분의 백성들 사이에 맺어지는 성약(聖約)을 의미합니다. 계약에 있어서 고대 근동 지방의 공통된 관습은 희생 동물을 칼로 조각내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과 아브라함과의 계약에도 언급되고 있습니다(창 15:9-21). 즉 희생 동물을 두 조각으로 세로로 길게 쪼개어 계약 당사자들 앞에 놓고 그 사이를 걸어가는 풍습인데, 이는 누구든지 계약을 깨뜨리는 자는 이와 같이 죽임을 당하게 될 것을 암시하는 행동인 듯합니다. 그래서 히브리어에서는 “계약을 맺는 다”는 말을 “계약을 자른다”라고 표현하는데, 이러한 풍습에서 유래된 듯합니다. 구약 성서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엘로힘) 여호와(야훼 / 야웨)와 그분의 백성들 사이에 맺어진 여러 가지 언약들을 언급합니다. 오늘은 몇 가지 영원한 언약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고 고찰해 봅시다.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인류에게 하신 언약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께서 방주로 들어오지 않았던 모든 인류를 홍수로 멸하신 후에 노아와 더불어 영원한 언약을 세워 다시는 모든 생물을 홍수로 멸하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하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9:8 하나님(엘로힘G2316  H430)이 노아와 그와 함께 한 아들들에게 일러 가라사대  9:9 내가 내 언약을(H1285) 너희와 너희 후손(後孫)과  9:10 너희와 함께한 모든 생물(生物) 곧 너희와 함께한 새와 육축(六畜)과 땅의 모든 생물(生物)에게 세우리니 방주(方舟)에서 나온 모든 것 곧 땅의 모든 짐승에게니라 9:11 내가 너희와 언약(言約)을H1285 세우리니 다시는 모든 생물(生物)을 홍수(洪水)로 멸(滅)하지 아니할 것이라 땅을 침몰(沈沒)할 홍수(洪水)가 다시 있지 아니하리라 9:12 하나님(엘로힘)이 가라사대 내가 나와 너희와 및 너희와 함께 하는 모든 생물(生物) 사이에 영세(永世)까지H5769 세우는H5414 언약(言約)의H1285 증거(證據)는H226 이것이라 9:13 내가 내 무지개를 구름 속에 두었나니 이것이 나의 세상(世上)과의 언약(言約)의H1285 증거(證據)H226 니라 9:14 내가 구름으로 땅을 덮을 때에 무지개가 구름 속에 나타나면 9:15 내가 나와 너희와 및 혈기(血氣) 있는 모든 생물(生物)사이의 내 언약(言約)을H1285 기억(記憶)하리니H2142 다시는 물이 모든 혈기(血氣) 있는 자(者)를 멸(滅)하는 홍수(洪水)가 되지 아니할지라   9:16 무지개가 구름 사이에 있으리니 내가 보고 나 하나님(엘로힘)과 땅의 무릇 혈기(血氣) 있는 모든 생물(生物) 사이에 된 영원(永遠)한 언약(言約)을H1285 기억(記憶)하리라H2142 9:17 하나님(엘로힘)이 노아에게 또 이르시되 내가 나와 땅에 있는 모든 생물(生物) 사이에 세운 언약(言約)의H1285 증거(證據)가H226 이것이라 하셨더라

이 언약은 아무리 황폐시키는 홍수일지라도, 물로 다시는 전 세계가 멸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상풍조에 휩쓸리지 않으며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을 믿고 의지하므로 전능자의 은혜로 구원받는 것을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노아의 공로 때문이 아니라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께서 대가(代價)없이 주시는 축복입니다. 은혜(恩惠H2580)는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의 백성에 대한 그분의 값없는 사랑을 말합니다.

 

6:8 그러나 노아는 여호와(야훼 / 야웨G2962 / H3068AHEBYHWH)께 은혜를H2580 입었더라 

 

사실상 은혜H2580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께서 믿는 자들과 맺은 모든 언약의 기본 원리입니다. 은혜H2580는 언약을 통해 나타나 있습니다. 은혜H2580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아무것도 아니었던 한 민족을 부르셔서 언약을 맺으시고(신 7:6-9), 그들을 구원하시고 그들에게 율법을 주셨습니다(출 20:2-6). 은혜는 오늘날 일반 기독교인들이 생각하는 신약 성서만의 현상이 아닙니다. 전능자의 은혜는 신약성서 이전부터 존재합니다. 은혜는 그분의 한 속성입니다.

 

아브라함과 그의 씨의 언약

다음의 영원한 언약은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께서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에게 주시기로 약속하신 가나안(팔레스타인 전 지역) 땅입니다. 이 언약은 맹세(盟誓)로 확립(確立)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땅을 약속의 땅이라고 부릅니다.

 

15:18 그 날에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아브람으로 더불어 언약H1285을 세워 가라사대 내가 이 땅을 애굽강(江)에서부터 그 큰 강(江)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子孫)에게 주노니 17:7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와 네 대대 후손의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言約H1285)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엘로힘)이 되리라

17:8 내가 너와 네 후손에게 너의 우거하는 이 땅 곧 가나안 일경으로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엘로힘)이 되리라

26:3 이 땅에 유하면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게 주고 내가 이 모든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라 내가 네 아비 아브라함에게 맹세(盟誓)한 것을 이루어

 

이 약속은 아브라함의 육체적인 자손들뿐만 아니라 종족적인 차별이 없이 이스라엘 민족을 통해서 오신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를 믿는 만민을 포함합니다.

 

 3:16 이 약속들은(promisesεπαγγελιαι G1860  N-NPF) 아브라G11과 그G846 손에게G4690 말씀하신 것인데 여럿을 가리켜 그 자손들( to seeds,σπερμασινG4690 N-DPN)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하나를 가리켜 네 자손(seed,σπερματιG4690 N-DSN )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마쉬악)

갈 3:28  너희는G4771 유대인G2453이나G3761  헬라인G1672이나 종이나 자주자나 남자나 여자 없이 G3956 그리스도(마쉬악) 예수(야슈아 / 예슈아G2424  H3091 ) 안에서 하나G1520이니라 3:29  너희가 그리스도(마쉬악) 속한 자면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G1860대로G2596 업을 이을 자니라G2818

이스라엘 자손들이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전에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께서 그분의 종 모세에게 이 약속을 반복하셨습니다.

 

1:6 우리 하나님(엘로힘)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호렙 산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여 이르시기를 너희가 이 산에서 거한지 오래니  1:7 방향을 돌려 진행하여 아모리 족속의 산지로 가고 그 근지 곳곳으로 가고 아라바와 산지와 평지와 남방과 해변과 가나안 족속의 땅과 레바논과 큰 강 유브라데까지 가라 하셨나니 1:8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너희의 열조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사 그들과 그 후손에게 주리라 하신 땅이 너희 앞에 있으니 들어가서 얻을지니라

 

이 약속은 여호수아와 반복되고 그리고 시편에 다시 기록되었습니다.

1:1 여호와(야훼 / 야웨)의 종 모세가 죽은 후에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모세의 시종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일러 가라사대  1:2 내 종 모세가 죽었으니 이제 너는 이 모든 백성으로 더불어 일어나 이 요단을 건너 내가 그들 곧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땅으로 가라 1:3 내가 모세에게 말한 바와 같이 무릇 너희 발바닥으로 밟는 곳을 내가 다 너희에게 주었노니

1:4 곧 광야와 이 레바논에서부터 큰 하수 유브라데에 이르는 헷 족속의 온 땅과 또 해 지는 편 대해(大海)까지 너희 지경이 되리라

 

105:7 그는 여호와(야훼 / 야웨) 우리 하나님(엘로힘)이시라 그의 판단이 온 땅에 있도다 105:8 그는 그 언약 곧 천대(千代)에 명하신 말씀을 영원히 기억하셨으니 105:9 이것은 아브라함에게 하신 언약이며 이삭에게 하신 맹세며 105:10 야곱에게 세우신 율례H2706 곧 이스라엘에게 하신 영영한H5769 언약이라H1285 105:11 이르시기를 내가 가나안 땅을 네게 주어 너희 기업의 지경이 되게 하리라 하셨도다 

 

세상(世上)의 후사(後嗣)

믿을 수 없을 만큼 거대한 약속으로 보일 수 있지만, 약속의 땅 가나안은 단지 작은 상징에 불과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새로운 우주를 포함한 세상 전체를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다음은 이 놀라운 사실(진리)의 증거입니다!

 

4:3 만일(ifG1487) 아브라함이 행위(worksG2041)로써(byG1537)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were justifiedG1344)면(ifG1487)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엘로힘G2316  H430) 앞에서는 없느니라

4:13 아브라함이나  후손에게 세상(worldG2889) 후사가(heirG2818)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promiseG1860) 율법(the lawG3551)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of faithG4102) 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

 

이 약속은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라 것을 주목하십시오. 진실로 참 아브라함의 후손은 믿음의 자녀들이라는 말입니다. 종족 차별 없이 아브라함의 씨 예수(야슈아 / 예슈아G2424  H3091 ) 그리스도(마쉬악G5547 / H4899 )를 믿는 모든 사람들을 포함합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 신뢰하지 않는 아브라함의 육체적 자손들을 마귀의 자식들이라고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8:33 그들이 (그분)께 대답하기를 "우리는 아브라함의G11 G4690, 아직껏 아무에게도 노예가 되지 않았는데 어떻게 '너희가 자유롭게 되리라.'고 말하는가?"라고 하니 8:34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시기를 "진실로G281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죄를G266 짓는G4160 자는 누구나G3956 죄의G266 G1401이니라. 8:35 종은G1401 G3614에서 영원히G1519, G165  거하지G3306 못하나 아들은G5207 영원히G1519,G165 거하느니라G3306. 8:36 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自由)케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自由)하리라 8:37 나도 너희가 아브라함의 자손(子孫)인줄 아노라 그러나 내 말이 너희 속에 있을 곳이 없으므로 나를 죽이려 하는도다 8:38 나는 내 아버지와 함께 본 것을G3708 말하되G2980 너희는 너희 아비와 함께 본 것을 행하는도다G4160."라고 하시니라. 8:39 대답하여 가로되 우리 아버지는 아브라함이라 하니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가라사대 너희가 아브라함의 자손(子孫)이면 아브라함의 행사(行事)를 할것이어늘 8:40 그러나 이제 너희는 하나님(엘로힘)께로부터 들은G191 진리를G225 너희에게 말한 사람인 나를 죽이려고 하는도다. 아브라함은 이렇게 하지 않았도다. 요 8:41 너희는 너희 아비의 일들을 행하는도다."라고 하시니라. 그때 그들이 (그분)께 말하기를 "우리는 음행을G4202 통하여 나지 아니하였으며, 우리에게는 한 분G1520  아버지가G3962 계시니G2192, 곧 하나님(엘로힘G2316)이시라."고 하니 8:42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하나님(엘로힘)이 너희의 아버지라면 너희는 나를 사랑하리라. 이는 내가 하나님(엘로힘)께로부터 나와서 여기에 왔으며, 나 스스로 온 것이 아니요 그분이 나를 보내셨음이라. 8:43 어찌하여 내 말을 깨닫지 못하느냐 이는 내 말을 들을줄 알지 못함이로다 8:44 너희는 너희 아비G3962 마귀G1228에게서 나와서 너희 아비의 정욕을G1939  행하G4160고자 하는도다. 그는 처음G746부터 살인자G443였으며 진리G225  가운데 거하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자기 안에 진리가 없음이라. 그가 거짓G5579말을 할 때는 자신에게서 우러나와 한 것이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G5583 또 거짓말의 아비이기 때문이라.

 

반면에 종족 차별 없이 예수(야슈아 / 예슈아) 그리스도(마쉬악)를 믿는 사람은 아브라함의 자손입니다

3:29 너희가 그리스도(마쉬악)께 속한 자(者)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子孫)이요 약속(約束)대로 유업(遺業)을 이을 자(者)니라

 

영원한 제사장(祭司長)

여호와(야훼 / 야웨) 이스라엘의 전능하신 하나님(엘로힘)은 또한 영원한 제사장 직분의 언약을 맺으셨습니다. 이 제사장 직분의 언약은 지복천년(至福千年) 때에 이루어집니다.

계 1:6 G846 아버지G3962  하나님(엘로힘G2316 / 430 ) 을 위하여 우리를G1473 나라와G932 제사장(祭司長)으로G2409 삼으신G4160 그에게 영광(榮光)G1391과 능력(能力)이G2904G165G165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민(아멘G281).

5:10 우리G1473  하나님(엘로힘) 앞에 우리를 왕들G932과 제사장들로G2409 삼으셨음이니G4160, 우리가 땅G1093  위에서 통치하리이다G936."라고 하니라.

20:6 첫 번째G4413 부활(復活)G386에 참여G3313하는 자는 복(福)되고G3107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死亡)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權勢)가 없고 오히려 그들이 하나님(엘로힘) 그리스도(마쉬악)의 제사장(祭司長)들이G2409 되어 천 년 동안 그와 함께 통치(統治)하리라G936.

 

이는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을 완전히 신뢰하는 특별한 참 성도들로 구성(構成)됩니다. 아론의 손자 비느하스와 같이 여호와(야훼 / 야웨)의 율법을 열성적으로 지키며 자신을 헌신하며 여호와(야훼 / 야웨)를 완전히 신뢰하는 사람들로 이루어집니다.

 

비느하스가 이스라엘 남자와 미디안 여인을 그들의 장막에서 죽였기 때문에 바알브올 사건으로 위기에 처한 이스라엘이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의 진노를 모면할 수 있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노골적으로 성경적 원리에 어긋나는 성적행위와 우상을 섬김에 대해서 말합니다 - 모세와 온 회중의 목전에 미디안의 한 여인을 데리고 옴은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의 거룩한 율법의 절대적인 도전이었습니다.  다음은 이 놀라운 이야기의 상세한 설명입니다.

 

25:1 이스라엘이 싯딤에 머물러 있더니 그 백성이 모압 여자들과 음행 하기를 시작하니라 25:2 그 여자들이 그 신들에게 제사할 때에 백성을 청하매 백성이 먹고 그들의 신들에 절하므로 25:3 이스라엘이 바알브올에게 부속된지라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 하시니라 25:4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백성의 두령들을 잡아 태양을 향하여 여호와(야훼 / 야웨) 앞에 목매어 달라 그리하면 여호와(야훼 / 야웨)의 진노가 이스라엘에게서 떠나리라 25:5 모세가 이스라엘 사사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각기 관할하는 자 중에 바알브올에게 부속한 사람들을 죽이라 하니라 25:6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회막 문에서 울 때에 이스라엘 자손 한사람이 모세와 온 회중의 목전에 미디안의 한 여인을 데리고 그 형제에게로 온지라25:7 제사장 아론의 손자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가 보고 회중의 가운데서 일어나 손에 창을 들고 25:8 그 이스라엘 남자를 따라 그의 막에 들어가서 이스라엘 남자와 그 여인의 배를 꿰뚤어서 두 사람을 죽이니 염병이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그쳤더라 25:9 그 염병으로 죽은 자가 이만 사천명이었더라 25:10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25:11 제사장 아론의 손자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가 나의 질투심으로 질투하여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나의 노를 돌이켜서 나의 질투심으로 그들을 진멸하지 않게 하였도다 25:12 그러므로 말하라 내가 그에게 나의 평화의 언약을 주리니 25:13 그와 그 후손에게 영원한 제사장 직분의 언약H1285이라 그가 그 하나님(엘로힘)을 위하여 질투하여 이스라엘 자손을 속죄하였음이니라

 

오늘날 뻔뻔스러운 불법적인 성관계가 범해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교회(집회)들 안에서 이러한 죄가 마구 퍼지며 혼전관계를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누가 이러한 죄를 거침없이 비난할 것입니까?  오늘날 동성애, 혼전관계 그리고 간통은 진부(眞否)를 판단하기가 어렵고, 불법적인 성문화가 매우 유행되고 있습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비느하스와 같은 용사(勇士)들을 찾고 계십니다. 당신은 용기를 내어 대담하게 뻔뻔스러운 죄를 거침없이 비난하실 수 있습니까?

 

축복(祝福)의 고속도로

다음과 같은 질문을 숙고하십시오. 무엇이 지극히 높으신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께서 언약을 맺도록 격려했습니까? 왜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노아, 아브라함, 모세 그리고 비느하스를 우대(優待)하시고 택하셨습니까?

답은 그들이 지극히 높으신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께 순종하고 그분의 명령과 계명을 지킴으로 믿음을 증명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의 성품을 닮아가기를 원했고 그분의 뜻대로 생활하기를 원했습니다. 이것이 전능하신 하나님(엘로힘)께서 그들과 언약을 맺은 한 이유 입니다.

 

노아

벧후 2:5 옛G744 세상을G2889 용서치G5339 아니하시고G3756 오직G235 의를G1346 전파하는G2783 노아와G3575 일곱 식구를G3590 보존하시고G5442 경건치 아니한 자들의G765 세상에G2889 홍수를G2627 내리셨으며

 

아브라함

26:1 아브라함 때에 첫 흉년이 들었더니 그 땅에 또 흉년이 들매 이삭이 그랄로 가서 블레셋 왕 아비멜렉에게 이르렀더니 26:2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이삭에게 나타나 가라사대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내가 네게 지시하는 땅에 거하라 26:3 이 땅에 유하면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게 주고 내가 이 모든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라 내가 네 아비 아브라함에게 맹세한 것을 이루어 26:4 네 자손을 하늘의 별과 같이 번성케 하며 이 모든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니네 자손을 인하여 천하H776 H3605 민이 H1471 복을 받으리라 26:5 이는 아브라함이 내 말을 순종(順從)하고H8085명령(命令)H4931 계명(誡命)H4687 율례(律例)H2708법도(法度)H8451 지켰H8104음이니라 하시니라 26:6 이삭이 그랄에 거하였더니 

 

오늘날 수백만의 기독교인들은 순종이란 말에 우거지상을 하며 몹시 언짢아합니다. 믿음이 순종을 대신한다고 주장합니다 또는 순종은 믿음의 결핍을 표시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와 정반대로 순종은 믿음의 생활의 결과 입니다. 자발적인 순종은 믿음의 행위입니다.  진실로, 순종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입니다: 그리고 믿음 없는 순종은 불가능합니다.  야고보서 2장은 이것을 명백하게 말합니다.

 

2:1 내 형제들아 영광의G1391 주(아도나이)우리 주(G2962 아도나이H136) 예수(야슈아 / 예슈아) 그리스도(마쉬악)를 믿는 믿음을G4102 너희가 받았으니G2192 람을 외모로 취하지G4382 말라

2:5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들을지어다G191 하나님(엘로힘)이 세상에 대하여는 가난한 자를G4434 택하사G1586 믿음G4102에 부요하게 하시고G4145 또 자기를G846 사랑하는G25 자들에게 약속하신 나라를 유업으로 받게G2818 아니하셨느냐 

2:7 저희는 너희에게 대하여 일컫는바 아름다운G2570 이름을G3686 훼방하지G987 아니하느냐G3756

2:8 너희가 만일G1487  경에G1124  기록한 대로G2596 이웃G4139 사랑하기를G25 몸과 같이하라 하신 최고한(the royalG937) 법을G3551 지키면G5055 G2573하는 것이거니와G4160

메모: 본문에서 언급된 경은 신약성서(新約聖書)가 아닌 구약성서(舊約聖書)를 의미합니다. 신약 중에서 성경으로 언급되어 있는 것은 현재의 구약성서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신약성서는 강탄후 기원 50년경에서 150년경까지에 기록된 그리스도 교회의 27권의 문서이이며 특히 사도들이 세상을 떠나고 교회에 있어서의 신앙내용의 확인, 교훈의 권위화가 필요해져, 또는 이단 사상에 대하여 올바른 신앙의 요구가 생겨나, 정전화(正典化)가 시작되었던 것입니다. 신약성서 27권이, 오늘 같은 형태로 정전으로서 승인된 것은, 397년의 카르타고교회회의(Councils of Carthago)에 있어서입니다.

2:9 만일 너희가 외모로 사람을 취하면G4380 죄를G266 짓는 것이니G2038 율법이G3551 너희를 범죄자G3848로 정하리라G1651 

2:10 누구든지 온G3650 율법을G3551 지키다가G5083 그 하나G1520G1722  거치면G4417 모두G3956 범한 자가G1777 되나니G1096 

2:11 간음하지 말라 하신 이가 또한 살인하지 말라 하셨은즉 네가 비록 간음하지 아니하여도 살인하면 율법을 범한 자가 되느니라 

2:12 너희는 자유의G1657 율법G3551대로 심판G2919받을 자처럼 말도 하고G2980 행하기도 하라G4160  

2:13 긍휼을 행하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긍휼 없는 심판이 있으리라 긍휼은 심판을 이기고 자랑하느니라 

2:14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G4102 있노라G2192 하고 행함이G2041, (G3361) 없으면G3361 무슨G5101 이익이G3786 있으리요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2:17 이와 같이G3779  행함이G2041 G3361는 믿음은G4102   자체가 죽은G4102 것이라

2:18 혹이 가로되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2:19 네가 하나님(엘로힘) G1520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G1140G2532 믿고G4100 떠느니라G5425

2:20 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 알고자 하느냐

2:21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드릴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22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케 되었느니라 

2:23  이에 경에 이른바 이브라함이 하나님(엘로힘G2316  H430 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응하였고 그는 하나님(엘로힘G2316  H430 야훼 / 야웨 G2962 / H3068AHEBYHWH) 벗이라G5384 칭함을 받았나니

2:24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worksG2041)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is justified,G1344) 믿음(faithG4102)으로만 아니니라

2:25 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를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26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새 언약(言約)

오늘날 우리는 새 언약에 대하여 많이 듣습니다. 오늘날 일반 기독교인들은 지극히 높으신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그분의 율법에 문제가 있어서 그분의 아들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을 세상에 보내시어 십자가로 율법을 폐했다고 상상합니다! 여러분은 새 언약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의 필요조건들이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으십니까?  왜 새 언약이라고 부르나요?  자 이제 예레미야의 새 언약과 히브리서 8장의 새 언약을 살펴봅시다.

 

31:31 여호와(야훼 / 야웨G2962 / H3068AHEBYHWH)가 말하노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H1285을 세우리라

31:32 여호와(야훼 / 야웨)가 말하노라 이 언약(言約)은 내가 그들의 열조(列祖)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引導)하여 내던 날에 세운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男便)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my covenantH1285) 파(破)하였음이니라

31:33 여호와(야훼 / 야웨)가 말하노라 그러나 그날 후(後)에 내가 이스라엘 집에 세울 언약(言約H1285)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my lawH8451) 그들의 속에 두며 그 마음에 기록(記錄)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엘로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百姓)이 될 것이라

31:34 그들이 다시는 각기(各其) 이웃과 형제(兄弟)를 가리켜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야훼 / 야웨)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者)로부터 큰 자(者)까지 다 나를 앎이니라 내가 그들의 죄악(罪惡)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罪)를 기억(記憶)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야훼 / 야웨)의 말이니라

 

히브리서 저자(著者)는 예레미야 31장을 생각하고 새 언약(言約)을 언급한 것입니다.

 

8:7 저 G4413 언약이G1242무흠G273하였더면 둘째 것을요구할 G2212 없었으려니와

8:8 저희를 허물하여G3201 일렀으되 주(여호와 / 야훼 / 야웨G2962 / H3068AHEBYHWH)께서 가라사대 볼지어다 날이G2250 이르리니G2064  내가 이스라엘G2474 G3624과 유다G2455G3624으로 새G2537 언약을G1242 세우리라G4931

8:9 또 주(야훼 / 야웨)께서 가라사대 내가 저희 열조들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저희와 세운 언약과 같지 아니하도다 저희는 내 언약 안에 머물러 있지G1696 아니G3756하므로G3754 내가 저희를 돌아보지 아니하였노라G272

8:10 (야훼 / 야웨)께서 가라사대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으로 세울 언약이 이것이니 법을G3551 저희 생각G1271 두고G1325 저희 마음G2588에 이것을 기록 하리라G1924  나는 저희에게 하나님(엘로힘)이 되고 저희는 내게 백성G2992이 되리라

8:11 각각 자기 나라 사람과 각각 자기 형제를 가르쳐 이르기를 (야훼 / 야웨) 알라 하지 아니할 것은 저희가 작은 G3398로부터G575 G3173까지G2193  G3956 나를G1473 앎이G1492니라G3754

 

이 본문에서 우리가 배운 사실(진리)은 다음과 같습니다. 옛 언약과 새 언약 양쪽 다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께서 이스라엘 집 및 유다 집과 맺으신 언약입니다이 언약은 율법에 의해 지지되고, 그것에의 준수가 이스라엘 민족에게 요구되었습니다. 그런데서 십계명이 '언약 판'으로 불리우는 것입니다. 옛 언약(십계명 = 율법)과 새 언약은 동일한 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비록 새 언약은 돌판 위에 기록되지 않았을지라도 참 신자의 마음속에 새겨니다. 제가 다시 반복하지만, 새 언약은 동일한 완전한 율법을 기준(基準)으로 합니다.  모순이나 흠이 없는 완전한 것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습니까?  예수(야슈아 / 예슈아)은 결코 율법의 폐지를 주장하시지 않으셨으며 오히려 철저하게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 올리셨습니다.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서 율법의 깊은 의미를 선언하시고, 율법을 형식적으로 지킬 것이 아니라, 율법이 근본적으로 의도하는 공의와 자비와 절제를 구체적으로 실행할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눅 11:42; 18:18-22).

여호와(야훼 / 야웨)의 율법은 흠(欠)이 없으며, 그분의 율법은 완전하다고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말씀하셨습니다(시 19:7); 그러나 그분의 백성들에게 문제(허물)가 있었던 것입니다. 이들은 처음부터 여호와(야훼 / 야웨)의 법률에 순종하기를 원지 않았던 불확실한 개종자들이었습니다.

새 언약이 완전히 이행될 때, 신자들은 서로 가르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법을 그들의 생각에 두고 그리고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고  -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 다 여호와(야훼 / 야웨)를 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금은(2003년 11월) 그러한 상황이 아닙니다.

새 언약은 여호와(야훼 / 야웨)의 율법을 잘 받아들이고 순종하며 진심으로 전향(轉向)한 새로운 이스라엘을 상징하는 사람들과 맺어진 것입니다. 모세 시대에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옛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모순이나 결점이 없는 동일한 완전한 율법을 말합니다.

제가 다시 반복합니다. 옛 언약과 새 언약은 여호와(야훼 / 야웨)와 이스라엘 백성들과 맺은 언약입니다. 새 언약은 여호와(야훼 / 야웨)의 율법이 참 성도들의 생각과 마음에 기록됩니다. 율법의 어떠한 변화가 없습니다. 유일한 변화는 옛 언약은 돌판 위에 기록되었지만 새 언약은 참 성도들의 마음에 기록되며 그리고 순종을 반사합니다. 새 언약은 회개(悔改)한 죄인들을 여호와(야훼 / 야웨)의 어린 양, 예수(야슈아 / 예슈아) 그리스도(마쉬악)의 피로 씻어 깨끗이 정화하는 것입니다. 새 언약은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의 대속(代贖)을 상징했던 동물들(양, 염소와 송아지)의 피를 사용하지 않으며, 죄로 인하여 여호와(야훼 / 야웨)와 멀어졌던 관계를 예수(야슈아 / 예슈아) 그리스도(마쉬악)의 십자가의 피로 죄를 제거하시므로 인하여 회개한 죄인은 여호와(야훼 / 야웨) 앞에 순결하게 되어 여호와(야훼 / 야웨) 아버지께 직접 나아갈 수 있습니다 (히브리서 9장 24절). 이제는 여호와(야훼 / 야웨)의 어린 양의 피를 믿는 것입니다. 진실로 회개하고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죄의 값을 치르신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을 영접하며, 우리의 마음이 예수(야슈아 / 예슈아)님의 마음으로 바뀌고, 예수(야슈아 / 예슈아) 그리스도(마쉬악)께서 우리를 주관하시는 생활을 새 언약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상하게 보일 수 있지만, 새 언약은 아직 완전히 이행되지 않았습니다.

사실 우리는 믿는 - 작은 자로부터 큰 자 - 들이 여전히 가르침을 필요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새 언약이 완전히 이행될 때에 신자들은 서로 가르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각각 자기 나라 사람과 각각 자기 형제를 가르쳐 이르기를 여호와(야훼 / 야웨)를 알라 하지 아니할 것은 저희가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앎이니라”.

영원한 표징

영원한 언약에는 영원한 서명자(署名者)들과 영원한 서명 또는 표징이 있습니다. 이 서명들 또는 표징은 당사자들의 언약을 기억하게 합니다.

 

무지개

무지개는 우리에게 물로는 지상을 다시는 심판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나게 합니다노아의 시대와 같이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자비와 은혜를 베푸시며 그리고 비록 소수의 몇 사람일지라도 여호와(야훼 / 야웨)를 믿고 의지하면 은혜를 베푸시며 구원해주십니다. 매번 여러분은 무지개를 보실 때마다, “나는 노아와 같이 행동하는 사람인가 아니면 홍수로 멸한 대다수의 사람들과 같이 세상풍조에 휩쓸려 사는 사람인가 질문 하십니까?” 

9:16 무지개가 구름 사이에 있으리니 내가 보고 나 하나님(엘로힘)과 땅의 무릇 혈기 있는 모든 생물 사이에 된 영원한 언약을 기억하리라 

 

안식일

믿음을 통하여 구원을 받으신 후에 다음 스텝들은 순종과 성화(聖化)입니다.  그것이 구원의 목적 입니다. 우리가 죄를 극복하고 그리고 여호와(야훼 / 야웨)와 같이 거룩해져야합니다.

안식일은 거룩함의 영원한 표징입니다. 죄인이 거듭나서 참 성도가 되는 것은 오직 여호와(야훼 / 야웨)의 능력(G40G4151)으로 가능합니다. 안식일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엘로힘)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이스라엘 자손들(아브라함의 자손인 야슈아를 믿는 모든 사람들)과 맺으신 영원한 언약입니다.  안식일은 영원한 언약이며 거룩함을 선언하는 표징입니다.

31:16 이같이 이스라엘 자손(子孫)이 안식일(安息日)을 지켜서 그것으로 대대(代代)로 영원(永遠)한 언약(言約)을 삼을 것이니

31:17 이는 나와 이스라엘 자손(子孫) 사이에 영원(永遠)한 표징(表徵)이며 여호와(야훼 / 야웨)가 엿새 동안에 천지(天地)를 창조(創造)하고 제(第) 칠일(七日)에 쉬어 평안(平安)하였음이니라 하라

20:12나는 그들을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야훼 / 야웨)인 줄 알게 하려 하여 내가 내 안식일(복수 안식일들 / my sabbaths,H7676)을 주어 그들과 나 사이에 표징(a signH226)을 삼았었노라

20:19 나는 여호와(야훼 / 야웨) 너희 하나님(엘로힘)이라 너희는 나의 율례를 좇으며 나의 규례를 지켜 행하고

20:20 또 나의 안식일(복수)을 거룩하게 할지어다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에 표징이 되어 너희로 내가 여호와(야훼 / 야웨) 너희 하나님(엘로힘)인 줄 알게 하리라 하였었노라

 

율법(律法)

오늘날 우리는 불신(不信), 불순종 그리고 탐욕이 점점 증가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악화의 속도의 어떤 완화(緩和)를 찾아 볼 수없습니다. 모든 뉴스에서 매일 같이 사회적인 도덕 악화를 방송합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인류의 행복을 위하여 율법을 제정하셨지만 그러나 소수의 사람을 제외하고 대다수의 사람들이 순종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의 생활에서 여호와(야훼 / 야웨)의 거룩한 율법이 그들과 관련이 없고 그리고 환영받지 못합니다. 그러나 이 명령들은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께서 돌판 위에 친히 쓰신 것입니다! 얼마나 비극적인 패러독스입니까? 생명을 주시는 창조자 여호와(야훼 / 야웨)를 무시하고, 믿지 않는 모독입니까?!

 

31:18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시내 산 위에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마치신 때에 증거판 둘을 모세에게 주시니 이는 돌판이요 하나님(엘로힘)친히 쓰신  것이더라

9:10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두 돌판을 내게 주셨나니 그 판의 글은 하나님(엘로힘)친수(親手)로 기록하신 것이요 너희 총회 날에 여호와(야훼 / 야웨)께서 산상 불  가운데서 너희에게 이르신 모든 말씀이니라

 

여호와(야훼 / 야웨)의 율법은 그분의 정신을 나타내며 완전합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의 율법은 완전하며 항상 그랬습니다. 여호와(야훼 / 야)의 율법이 불완전한 하다고 제안하는 것은 지극히 높으신 그분을 모욕하는 것 입니다.

19:7 여호와(야훼 / 야웨)의 율법(律法)은 완전(完全)하여 영혼(靈魂)을 소성(蘇醒)케 하고 여호와(야훼 / 야웨)의 증거(證據)는 확실(確實)하여 우둔(愚鈍)한 자(者)로 지혜(智慧)롭게 하며

[개역]요일 3:4  죄를G266 짓는G4160 자마다G3956 불법을G458 행하나니G4160 죄는G266 불법G458이라

[KJV]요일 3:4 죄를 짓는 자마다 율법을 범하는 것이니, 죄는 곧 율법을 범하는 것이라.

 

전능자의 율법은 영원합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의 율법은 완전할 뿐만 아니라 그것은 영원합니다. 여호와(야훼 / 야웨)의 율법은 이 우주보다 더 영원합니다.

111:7 그 손의 행사(行事)는 진실(眞實)과 공의(公義)며 그 법도(法度)는 다 확실(確實)하니

111:8 영원(永遠) 무궁(無窮)히 정(定)하신 바요 진실(眞實)과 정의(正義)로 행(行)하신 바로다

5:17 내가 율법(律法)G3551이나 선지자(先知者)나G4396 폐(廢)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廢)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完全)케 하려G4137 함이로다 

5:18 진실(眞實)로G281 너희에게G4771 이르노니G3004  G3772지가G1093  없어지기G3928 전(前)G2193에는G302 율법(律法)G3551G575 G1520G2503 G1520G2762이라도 반드시G3756 없어지지G3928 아니G3361하고G3928 G3956 이루리라G1096

16:17  율법의G3551 한 획이G2762 없어지는 것보다 하늘과 땅이 없어지는 것이 더 쉬우니라.

5:19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誡命) 중(中)에G1785 지극(至極)히 작은G1646  것 하나라도 버리고G3089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天國)에서 지극(至極)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行)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天國)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

 

여호와(야훼 / 야웨)의 율법은 구원으로 향합니다. 순종은 믿음의 유일한 확실한 증거입니다. 영생을 얻으려면 무엇을 해야 하느냐고 예수(야슈아 / 예슈아)께 질문했을 때, 그리스도(마쉬악)는 질문하는 그 사람에게 순종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9:16 그런데, 보라, 어떤 사람이 와서 (그분)께 말씀드리기를 "선한 선생님, 내가 영생을 얻으려면 어떤 선한 일을G18 해야 하리이까?"라고 하니,

19:17 (그분)께서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어찌하여 네가 나를 선하다고 하느냐? 하나님(엘로힘) 한 분  외에는 선한 이가 없느니라. 그러나 네가 생명으로 들어가기를 원한다면 계명들을G1785 지키라G5083."고 하시더라.

 

불순종: 지상의 무수한 재난의 원인

24:5 땅이 또한 그 거민(居民) 아래서 더럽게 되었으니 이는 그들이 율법(律法)을 범(犯)하며 율례(律例)를 어기며 영원(永遠)한 언약(言約)을 파하였음이라

  

생명의 마지막 부르심

노아의 시대와 같이 여호와(야훼 / 야웨) 하나님(엘로힘)께서 회개하고 구원 받으라고 부르십니다. 은혜, 자비 그리고 구원은 어떤 대가를 필요로 하지 않는 거저 주시는 선물입니다. 무지개는 회개하지 않는 사람은 멸망하고, 잘못을 깨닫고 회개하는 사람은 은혜를 입고 구원 받는다는 표징입니다. 어느 쪽을 택하시겠습니까? 

 

안식일은 거룩함의 표징입니다. 당신은 구별되어 거룩한 자로 만들어지기를 원하십니까?

구원은 아브라함의 자손 예수(야슈아 / 예슈아) 그리스도(마쉬악)를 통해 제공됩니다. 당신은 구원받기 원하십니까? 

순종은 믿음이 활발하고 살아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순종은 믿음의 행함입니다.  당신은 순종하려고 노력하십니까? 

당신은 영원한 제사장직을 원하십니까? 

우리는 이 같은 질문을 규칙적으로 자주해야합니다. 우리는 밤낮으로 이 생명의 문제들을 저울질해야 합니다. 죄로 인하여 영생을 상실치 않도록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구원을 이루어 나가야합니다. 사랑하는 독자 여러분 최후까지 부르심에 충성하시고 목표를 향하여 열심히 달리십시오.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 영혼(靈魂)이 살리라

내가 너희에게 영원(永遠)한 언약(言約)을 세우리니

곧 다윗에게 허락(許諾)한 확실(確實)한 은혜(恩惠)니라

(사 55:3)

민 6:24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imgYahweh0.gif)는 네게 복을 주시고H1288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H8104

Num 6:24  יברכךH1288  יהוהH3068  וישׁמרך׃H8104

영 현대 히브리어 발음 Yebarekhekha Yahweh Veyishmerekha 여바레커카 야웨 붸이싀머레카

히음  6:24 여바레커카 야웨(야훼 / 여호와) ()이싀머레카

민 6:25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imgYahweh0.gif)는 그 얼굴로H6440  네게H413 비취사H215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H260

Num 6:25  יארH215  יהוהH3068  פניוH6440  אליךH413  ויחנך׃H2603

영 현대 히브리어 발음 Ya’er Yahweh panav elekha 야엘 야웨 파나브 엘레카 뷔훈넥카

히음  6:25 야엘 야웨(야훼 / 여호와) 파나우() 엘레카 위()훈넥카

민 6:26  여호와(야훼 / 야웨 G2962 / H3068imgYahweh0.gif)는 그 얼굴을H6440 네게로 향하여H413 드사H5375 평강H7965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하라H7760

Num 6:26 ישׂאH5375 יהוהH3068 פניוH6440 אליךH413 וישׂםH7760 לך שׁלום׃H7965

영 현대 히브리어 발음 Yisa Yahweh panav elekha Veyasem lekha shalom 잇사 야웨 파나브 엘레카 붸야셈 러카 샬롬

히음  6:26 잇사 야웨(야훼 / 여호와) 파나우() 엘레카 워()야셈 러카 샬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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